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가. 연구의 필요성 5
나. 연구 목적 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7
가. 기대효과 7
나. 활용 방안 8
Ⅱ.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이론적 정의 9
1.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념 9
가. 특화도서관 개념 및 유형 9
나. 특화(특성화)도서관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10
2. 특화도서관 개념적 정의 13
가. 특화도서관 가이드라인 내 특화도서관의 개념 및 역할 13
나. 특화도서관 가이드라인 내 특화도서관의 유형 14
3.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생태계 변화 15
Ⅲ.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환경분석 16
1. 도서관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 변화 16
가. 경영환경 변화 16
나. 도서관 일반 환경 변화 17
2. 국내 공공도서관 환경 변화 19
가. 국내 공공도서관 이용 통계 19
나. 문화프로그램 및 이용자 교육 비교 20
다. 도서관 이용 환경 변화 양상 및 이용자 인식 변화 22
라. 공공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시 특화서비스 계획 수립 증가 23
3. COVID-19 시대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사례 26
가. 대출프로그램 26
나.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26
다. 전자자료 확대 28
Ⅳ.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의견 분석 29
1.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이용자 의견 분석 29
가. 특화도서관 이용자와 비특화도서관 이용자 비교(정대근, 노영희 2018) 29
나. 특화서비스 제공 도서관 이용자 조사 분석(최선희 2019) 32
다.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이용자 인식조사(노영희, 신영지, 곽우정 2019) 34
2.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도서관 사서 및 관리자 의견 분석 37
가.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사서 인식 조사(노영희, 오의경, 심효정 2017) 37
나.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운영 사서(노영희, 신영지, 곽우정 2018) 38
다.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도서관 관리자(관장 등) 의견 분석(노영희, 오의경 2018) 40
3.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종합 의견 42
Ⅴ.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사례분석 44
1. 국가주도형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사업 사례 44
가.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특화도서관지정사업 44
나. 문화체육관광부 특화도서관육성사업 45
2. 지방자치단체(교육청)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사례 48
가. 지방자치단체(교육청) 소속 도서관 특화 사례 48
나. 기타 국내 특화서비스 사례 52
3. 국외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사례 55
가. 뉴욕공공도서관(New York Public Library) 55
나. Brand Library & Art Center 56
다/나. 프린스턴 공공도서관 57
라/다. 도쿄도립도서관(東京立図書館) 59
마/라. 일본 다케오시립도서관 61
4.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사례분석 시사점 62
Ⅵ.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강화 방안 63
1.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SWOT 분석 63
가. 공공도서관 내부요인 63
나. 공공도서관 외부적 요인 64
다.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SWOT 전략 64
2.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비전 및 목표 66
3.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전략 68
가. 전략 1. 온라인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플랫폼 개발 68
나. 전략 2. 지속가능한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운영 계획 수립 71
다. 전략 3.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협력 네트워크 MAP 구축 74
라. 전략 4.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컨설팅 제공 76
참고문헌 78
판권기 80
〈표 1〉/〈표 2〉 특화서비스에 대한 연구자별 개념 정의 10
〈표 2〉/〈표 3〉 국내 공공도서관 연도별 이용 통계 19
〈표 3〉/〈표 4〉 문화 프로그램 및 도서관 독서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21
〈표 4〉/〈표 5〉 이용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2
〈표 5〉/〈표 7〉 특화서비스 인식여부에 따라 서비스 품질평가 비교 분석 29
〈표 6〉/〈표 8〉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36
〈표 7〉/〈표 9〉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사서 인식 조사 39
〈표 8〉/〈표 10〉 특화도서관지정사업(1998~2000) 현황 44
〈표 9〉/〈표 11〉 특화도서관육성사업 선정도서관 46
〈표 10〉/〈표 12〉 선정년수별 선정기간 수 47
〈표 11〉/〈표 13〉 특화도서관 선정도서관의 특화주제 구분 47
〈표 12〉/〈표 〉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장서량(분관별) 52
〈표 13〉/〈표 2-17〉 비즈니스ㆍ법률ㆍ건강ㆍ의료 정보 현황 60
〈표 14〉/〈표 2-18〉 도쿄도립도서관 프로그램 현황 60
〈표 15〉/〈표 20〉 특화도서관육성사업 상위 4개 특화주제 74
[그림 1]/[그림 2] COVID 19 상황 속 고객 구매 설문 결과 16
[그림 2]/[그림 3] 국내외 고객들의 소핑 채널 분석 17
[그림 3]/[그림 4] 코로나 19 대응단계 및 대출 추이 18
[그림 4]/[그림 5] 도서관 워드 클라우드 22
[그림 5]/[그림 8] 드라이브 스루ㆍ클린 도서 대출서비스(강서구립 곰달래도서관) 26
[그림 6]/[그림 9] 공공도서관 비대면 프로그램 27
[그림 7]/[그림 10] 전자자료 프로그램 현황 28
[그림 8]/[그림 11] 특화서비스 여부에 따른 사서 서비스 분야(서비스 영향력 차원) 비교 차트 30
[그림 9]/[그림 14]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에 대한 구성원별 인식 비교 43
[그림 10]/[그림 17] 전주시립도서관 도서관별 특화주제 48
[그림 11]/[그림 18] 고양시 도서관센터 소속 도서관 특화주제 50
[그림 12]/[그림 22] 작은도서관 특화사례 54
[그림 13]/[그림 26] 도쿄도립도서관(東京立図書館) 전경(왼쪽), 특화코너(오른쪽) 59
[그림 14]/[그림 28]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SWOT 분석 65
[그림 15]/[그림 30]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비전 및 목표 67
[그림 16]/[그림 32]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구성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