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가. 학생들의 디지털과 리터러시 기반 역량 교육 필요 8
나. 사서교사를 통한 디지털 기반 리터러시 교육 필요 10
다. 사서교사를 통한 인성교육 확대 12
라. 사서교사 배치율 저조 12
마. 사서교사 양성체제의 문제 13
바. 사서교사 양성체제 방안 연구 14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14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14
Ⅱ. 사서교사 배치 현황 분석 16
1. 학교도서관(실) 설치 현황 16
2. 사서교사 배치 현황 17
가. 사서교사 배치 관련 법령 17
나. 국립 및 공립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배치 총정원 17
다. 정규직 사서교사 배치 현황 19
라. 국ㆍ공립학교 사서교사 선발 현황 20
3. 학교도서관 인력 배치 현황 21
Ⅲ. 디지털 시대에 따른 사서교사의 역할 분석 22
1. 선행연구 분석 22
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서교사에 대한 기대 역할 변화 22
나. 국제수준의 학교도서관 역할 및 사서교사 직무 관련 기준 22
다. 해외 국가의 학교도서관 역할 및 사서교사 직무 관련 기준 24
라. 국내의 사서교사 직무 및 역량 관련 연구 30
2. 국내법 분석 32
가. 도서관법 32
나. 학교도서관진흥법 34
다. 독서문화진흥법 35
라. 초중등교육법 35
마.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36
3. 교육부 정책 분석 37
가.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37
나. 2022 개정 교육과정 38
4.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38
Ⅳ. 교원 양성체제 분석 40
1. 교원 양성 현황 40
가. 교원 양성 교육과정 40
나. 교원 양성기관 41
다. 국공립 교원 선발 41
2. 초ㆍ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42
가. 개요 42
나. 추진 방향 42
다. 추진 과제 43
3. 비교과교사 양성 현황 44
가.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배치 관련 법령 44
나.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양성기관 45
다.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경쟁률 47
4. 사서교사 양성 현황 47
가. 사서교사의 자격 47
나. 사서교사 양성기관 49
다. 사서교사 자격 취득인원 51
라. 국ㆍ공립 사서교사 선발 51
5.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52
Ⅴ. 사서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54
1. 신규 양성인원 확대 55
가. 국립대학 사범계열 학과 신설 55
나. 대학의 학부 교직과정 양성규모 확대 58
2. 현직교사 재활용 59
가. 진로전담교사의 사례 59
나. 현직 중등교사의 과목변경 60
다. 전문상담교사의 사례 61
3.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63
가. 신규 양성 규모 확대를 위한 제도 정비 63
나. 현직교사 재교육을 위한 법령 개정 63
다. 예비 초등교원을 위한 교육과정 개설 65
Ⅵ. 후속 과제 제안 67
1. 사서교사의 업무에 대한 연구 67
2.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71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연구 72
4. 사서교사가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78
Ⅶ. 결론 80
1. 연구 요약 80
가. 사서교사 양성의 필요성 80
나. 사서교사 배치율 저조 81
다. 사서교사 양성인원 부족과 양성체제의 문제 81
라. 사서교사 양성체제 방안 82
2. 후속 과제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판권기 93
〈표 1〉 교육부의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2019~2023) 13
〈표 2〉 학교급별 학교 설립주체별 학교도서관 보유 현황 16
〈표 3〉 학교도서관진흥법과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일부 17
〈표 4〉 국립의 각급 학교에 두는 공무원 정원표 일부 발췌 18
〈표 5〉 공립의 각급 학교에 두는 국가공무원 정원표 일부 발췌 18
〈표 6〉 국ㆍ공립학교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정원에 따른 배치율 18
〈표 7〉 시도교육청별 정규직 사서교사 배치 현황 19
〈표 8〉 비교과교사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발인원(2004~2022학년도) 20
〈표 9〉 국제수준의 학교도서관 역할 및 사서교사 직무 관련 기준 23
〈표 10〉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역할 및 사서교사 직무 관련 기준 24
〈표 11〉 사서교사 직무 및 역량 31
〈표 12〉 학교도서관 업무 32
〈표 13〉 사서 등의 자격 구분과 자격요건(도서관법) 32
〈표 14〉 사서의 구분과 자격요건(도서관법 시행령) 33
〈표 15〉 학교도서관진흥법에 따른 전담인력의 정의 34
〈표 16〉 학교도서관의 업무 34
〈표 17〉 학교 독서 생활화를 위한 사서교사 배치 35
〈표 18〉 교원의 자격 36
〈표 19〉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른 특수학교 등의 교원 배치 기준 36
〈표 20〉 영재교육기관에 두는 교원의 배치기준 36
〈표 21〉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의 추진 과제 및 내용 37
〈표 22〉 교원의 자격 40
〈표 23〉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합격기준(2021학년도 이후) 40
〈표 24〉 2021년 교원 양성기관 현황 41
〈표 25〉 중등교사 임용시험 응시 현황(2011~2021학년도) 42
〈표 26〉 초ㆍ중등 교원양성체제 추진 방향 43
〈표 27〉 초ㆍ중등 교원양성체제 추진 과제 43
〈표 28〉 중등교원 양성기관별 특성화 내용 44
〈표 29〉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배치 관련 법령 45
〈표 30〉 2021년 사서ㆍ보건ㆍ영양ㆍ전문상담교사 양성기관 현황 46
〈표 31〉 비교과교사 중등 임용시험 응시 현황(2014~2021학년도) 47
〈표 32〉 사서교사의 자격 구분(초ㆍ중등교육법 제21조) 48
〈표 33〉 사서교사(2급) 기본이수과목 49
〈표 34〉 사서교사(2급) 양성기관 및 양성인원 50
〈표 35〉 2007~2020 사서교사(2급) 자격 발급 현황(복수전공자 제외) 51
〈표 36〉 2012~2021 사서교사(2급) 자격 발급 현황(복수전공자 포함) 51
〈표 37〉 사서교사 임용시험 경쟁률(2020~2022학년도) 52
〈표 38〉 최근 5년간 학교 수 및 학생 수 54
〈표 39〉 학부 소재지에 따른 사서교사 승인정원(2021년) 56
〈표 40〉 진로전담교사 배치 관련 법령 60
〈표 41〉 사서교사 자격 관련 법령 60
〈표 42〉 전문상담교사 자격 관련 법령 62
〈표 43〉 사서교사 자격 기준 개정안 64
〈표 4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서교사(2급) 교사자격기준 69
〈표 45〉 사서교사 및 사서의 이수학점 및 이수과목 비교 69
〈표 46〉 학교에 두는 의료인ㆍ약사 보건교사의 직무(학교보건법 시행령) 70
〈표 47〉 미디어ㆍ디지털ㆍ정보ㆍICT 리터러시 개념 비교 73
〈표 48〉 2018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74
〈표 49〉 2018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내용 영역 75
〈표 50〉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내용 77
〈표 51〉 초ㆍ중등교육법 사서교사 자격 기준 개정안 83
〈그림 1〉 사실과 의견 구분 문항 정답률과 DIL 교육을 받은 학생 비율 9
〈그림 2〉 중3과 고2 학생의 교과별 기초학력미달 비율 9
〈그림 3〉 책(미디어)이 포함된 고교학점제 BI 12
〈그림 4〉 비교과교사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발인원(2018~2022학년도)(원문불량) 21
〈그림 5〉 중등교원 多교과 역량 함양 지원 유형 44
〈그림 6〉 초중고 학생 학교도서관 이용률 65
〈그림 7〉 종이책과 전자책 이용률 변화(성인)(원문불량) 74
〈그림 8〉 종이책과 전자책 이용률 변화 (청소년)(원문불량) 74
〈그림 9〉 디지털 리터러시 상/하위그룹(원문불량) 75
〈그림 10〉 디지털 리터러시 상/하위그룹(원문불량)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