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ㆍ5서언ㆍ7주제에 따른 서문 자아와 세계의 구성에 대한 불교의 비판ㆍ17제1부 알라야식의 배경과 맥락 29I. 초기불교의 배경 311. 존재의 세 가지 특징ㆍ312. 연기의 정형구ㆍ361) 자아 없는 인과와 지속성ㆍ473. 연기의 정형구에서 식(vi????a)ㆍ531) 의식으로서의 식ㆍ572) 인지적 앎으로서의 식(vi????a)ㆍ743) 인지적 과정들과 업의 산출ㆍ804. 잠재적 경향성(anu?aya, 隨眠)ㆍ861) 아만의 잠재적 경향성과 희론(papa?ca)ㆍ922) 잠재성 vs. 분출성에 대한 논쟁ㆍ995. 식의 두 측면 사이의 상호적인 인과성ㆍ105II. 아비달마의 맥락 1151. 아비달마 프로젝트와 그것의 문제점ㆍ1151) 아비달마의 배경ㆍ1182. 아비달마의 목적과 방법: 경험의 불가환원적 요소로서의 다르마ㆍ1243. 기본적인 문제점: 설법의 두 차원, 심의 두 차원ㆍ1364. 심과 심작용(心所)의 분석ㆍ1411) 공시적 차원에서 문제점의 최초의 형성: 『논사』에서 업의 잠재성의 축적과 잠재적 경향성의 나타남, 그리고 그것들의 정화ㆍ1472) 통시적 차원에서 문제: 즉각적인 연결 vs. 업의 잠재성의 존속ㆍ1565. 전통적인 지속성의 존속: 『구사론』에서 업과 번뇌ㆍ1686. 아비달마의 문제점들과 그 반응ㆍ1761) 유부의 ‘득’(pr?pti) 이론ㆍ1792) 심의 흐름(sant?na)에서 경량부의 ‘종자(b?ja)’설ㆍ1847. 심과 종자, 심의 흐름에 의해 제기된 문제들ㆍ1908. 상좌부의 유분심(bhava?ga-citta)ㆍ2029. 결론ㆍ212제2부 유가행파 전통에서 알라야식 219III. 초기 전통에서 알라야식 2211. 알라야식의 기원ㆍ2212. 『해심밀경』에서 심의 새로운 모델ㆍ2281) 심적 흐름으로서의 알라야식ㆍ2403. 『유가론』의 알라야 논증문헌ㆍ2451) 증명부분(Proof Portion)ㆍ2464. 〈알라야 논증문헌〉의 유전문(Prav?tti Portion): 아비달마의 용어로 알라야식을 분석하기ㆍ2581) 알라야식의 잠재적인 인식대상과 인지과정ㆍ2612) 알라야식과 전식(prav?tti-vij??na)의 상호적이고 동시적인 관계ㆍ2703) 알라야식과 염오의의 동시적 생기ㆍ2805. 알라야 논증문헌의 환멸문: 알라야식을 윤회적 지속과 동일시하기ㆍ2966. 결론ㆍ304IV. 『섭대승론』에서의 알라야식(1) 3061. 전통적 불교 체계에 따른 구성ㆍ3091) 성문승에서 알라야식의 동의어ㆍ3112) 두 가지의 식과 두 가지 연기ㆍ3133) 알라야식의 종자: 동시적인 내성 심리적 인과성으로서의 업의 과정ㆍ3202. 아비달마적인 문제의 해결ㆍ3291) 업과 재생 그리고 알라야식ㆍ3312) 번뇌(kle?a)들의 지속성ㆍ3363) 세간적이고 출세간적인 청정한 수행도ㆍ3533. 아비달마를 넘어서: 우연적 번뇌와 청정한 종자, 자성청정심ㆍ358V. 『섭대승론』에서의 알라야식(2) 3691. 명언습기와 아견, 그리고 생명의 구성요소ㆍ3712. 공통된 경험, 공통된 체화: 언어와 알라야식, 그리고 “세계의 생기”ㆍ373부록 1 연기의 계열: 번뇌와 업, 그것들의 결과ㆍ397부록 2 관련된 논쟁들의 색인ㆍ399부록 3 『유가론』 「섭결택분」의 유전문과 환멸문의 번역ㆍ407참고문헌ㆍ429역자 후기ㆍ442찾아보기ㆍ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