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21세기 현재, 매체 미학이 필요한 이유 Ⅰ. 매체(MEDIA)01. 매체는 공기와 같다_매체의 현상학적 이해02. 매체의 주체는 누구인가?_매클루언과 키틀러 사이에서 03. 매체를 통한 실재계, 상상계, 상징계_키틀러의 1900년경 기록매체 분석 04. 매개, 재매개, 하이퍼매개_볼터 & 그루신의 유산들05. 디지털 코드로의 전환_빌렘 플루서의 매체 현상학06. 사이버스페이스 독립선언_가짜 뉴스와 매체의 가상성 Ⅱ. 기술(TECHNOLOGY)07. 기술적인 어떤 것이 아닌 기술_하이데거의 기술에 대한 물음 08. 에피메테우스의 실수_스티글러의 인간 존재의 원초적 기술성 09. 아날로그 노스텔지어_포스트-디지털의 멋진 신세계 10. 지도가 영토에 선행한다_보드리야르의 디스토피아적 미래 11 텔레매틱 포옹에도 사랑이 있을까?_SNS를 통한 지식과 감성의 연대 12. 직관이 통찰로, 통찰이 계산으로 수렴될 때_알파고(AlphaGo)가 제기한 포스트 휴먼에 대한 질문Ⅲ. 예술(ART)13. 이미지의 삶과 죽음_(디지털) 이미지의 존재론14. 기술 - 이미지 - 세계의 변증법적 종합_3D Image 15. 포스트 미디엄으로서의 매체_로절린드 크라우스의 예술-매체론 16. 열린 작품, 반응하는 환경_뉴 미디어 환경에서의 예술과 놀이 17. 바그너가 예견한 미래_퍼포먼스 아트에서 총체 예술로 18. 로봇, 예술이 되다_로보틱 아트의 태동과 전개 19. 기억(Memory)과 색인(Index) 사이에서_인터넷 아트의 미학적 가능성 20. ‘Copy & Paste’의 미학_포스트-인터넷 시대의 예술21. 거울 세계 속 미술관_디지털 시대, 미술관의 수집 및 보존의 문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