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35
1. 연구배경 및 목적 36
2. 연구대상 및 범위 38
3. 연구내용 및 방법 39
Ⅱ. 현황 및 이론적 논의 41
1. 초등 방과후돌봄 공백의 사회적 영향 42
가. 여성의 경력단절 증가 42
나. 초등학생의 사교육 증가 43
다. 나홀로 아동의 증가 44
2. 아동돌봄 관련 기본계획 수립 현황 45
가. 중앙정부 기본계획 수립 현황 45
나. 지방자치단체 기본계획 수립 현황 46
다. 경기도 아동돌봄 관련 기본계획 수립 현황 50
3. 아동돌봄정책 추진 현황(이미지참조) 53
가. 지방자치단체 조례제정 현황 53
나. 지방자치단체 특화사업 추진 현황 55
다. 해외 아동돌봄정책 현황(이미지참조) 59
4. 소결 및 시사점 63
가. 아동돌봄 관련 기본계획 수립 현황 63
나. 국내 아동돌봄정책 추진 현황 63
다. 해외 아동돌봄정책 추진 현황 64
Ⅲ. 경기도 아동돌봄 환경분석 65
1. 경기도 일반환경 66
가. 인구지리학적 환경 66
나. 경제ㆍ산업 환경 80
2. 경기도 아동돌봄 관련 현황 86
가. 경기도 아동인구 86
나. 경기도 초등 방과후돌봄 현황 89
3. 경기도 아동돌봄 정책 현황 94
가. 다함께돌봄사업 추진 94
나.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96
다. 아동 놀이문화 확산사업 96
4. 소결: 경기도 아동돌봄 환경분석(SWOT) 97
가. 강점요인(Strengths) 97
나. 약점요인(Weakness) 98
다. 기회요인(Opportunity) 98
라. 위협요인(Threats) 99
Ⅳ. 경기도 아동돌봄 실태조사 101
1. 조사설계 102
가. 조사대상 및 규모 102
나. 조사내용 및 방법 103
2. 조사결과 104
가. 설문조사 결과 104
나. FGI 결과 154
3. 소결 및 논의 166
가. 지역사회 돌봄시설에 대한 낮은 인지도 및 이용률 166
나. 지역 특성별 돌봄실태 및 정책수요 차이 167
다. 초등돌봄교실 종료 후 시간대 나홀로 아동 최다 167
라. 방학기간 돌봄 및 급식 수요 해결 필요 168
마. 긴급돌봄 상황에서의 대안 마련 필요 169
바.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돌봄서비스 질 제고 필요 169
Ⅴ. 경기도 제1차 아동돌봄지원 기본계획(안)(2023~2026) 170
1. 기본방향 171
가. 공적돌봄 충족률 향상을 위한 돌봄 인프라 확충 171
나. 지역 격차를 고려한 지역 유형별 돌봄체계 구축 171
다. 아동 연령 특성을 고려한 건강한 성장 지원 172
라. 돌봄공백 시기 및 시간대 고려 정책 추진 172
마. 상황별 긴급돌봄 지원체계 마련 172
바. 경기도 민선8기 정책 방향을 고려한 도 특화사업 지속 및 신규 개발 173
2. 비전 및 정책목표 174
3.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175
가. 추진전략 1. 공적돌봄 인프라 확충 177
나. 추진전략 2. 돌봄서비스의 질적 개선 183
다. 추진전략 3. 수요자 중심 돌봄체계 구축 198
라. 추진전략 4. 아동돌봄 지역 네트워크 구축 209
4. 중장기로드맵 218
참고문헌 220
[부록 1] 경기도 초등돌봄 이용실태 및 수요조사: 설문조사지 223
[부록 2] 경기도 초등돌봄 이용실태 및 수요조사: FGI 조사지 234
판권기 2
[표 1-1] 아동돌봄 관련 법령/조례 상 기본계획 수립 명시 현황 39
[표 2-1] 제1차 및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 개요 46
[표 2-2] 서울시 초등 방과후 돌봄체계 계획(안) 추진 방향 47
[표 2-3] 경상북도 종합 돌봄체계의 전략과제 49
[표 2-4] 인천광역시 초등돌봄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49
[표 2-5] 강원도 초등돌봄서비스 모형(안) 50
[표 2-6] 경기도 '아동돌봄 확충 및 운영 내실화' 정책과제의 세부사업의 추진근거 52
[표 2-7] 17개 시도별 아동돌봄 지원 조례 현황 54
[표 2-8] 서울시 키움센터 설립 계획 56
[표 3-1] 경기도 행정구역 현황(2021.12.31.기준) 67
[표 3-2] 경기도 계획권역의 설정 68
[표 3-3] 경기도 권역별 행정구역 현황(2021.12.31.기준) 68
[표 3-4] 경기도 31개 시군별 주민등록인구(성별 분리), 세대 수, 1세대 당 평균 인구 70
[표 3-5] 17개 시도별 연령3계층별 주민등록인구/비율 71
[표 3-6] 경기도 31개 시군별 연령3계층별 주민등록인구/비율 73
[표 3-7] 최근 5년 간 17개 시도별 전입전출인구/순이동인구 75
[표 3-8] 최근 5년 간 경기도 31개 시군의 전입전출인구/순이동인구 76
[표 3-9] 최근 5년 간 17개 시도별 합계출산율 78
[표 3-10] 최근 5년 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합계출산율 79
[표 3-11] 경기도 31개 시군별 취업자의 통근지역 현황 85
[표 3-12] 경기도 31개 시군별 12세 이하 아동인구 현황 88
[표 3-13] 초등 방과후돌봄 정책 현황 89
[표 3-14] 연도별 초등 방과후돌봄 인원 확대계획 90
[표 3-15] 17개 시도별 초등 방과후 공적돌봄 충족률 91
[표 3-16]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 방과후 공적돌봄 충족률 92
[표 3-17] 경기도 31개 시군별 범정부 온종일돌봄 수요조사 결과 93
[표 3-18] 경기도 다함께돌봄센터 시군별 설치 현황 95
[표 4-1] 경기도 5개 권역별 모집단 및 설문조사 표본할당(안) 102
[표 4-2] FGI 조사대상 할당(안) 103
[표 4-3] 돌봄시설 종사자 간담회 참석대상 할당(안) 103
[표 4-4] 경기도 아동돌봄 실태 및 정책수요 조사내용(안) 104
[표 4-5] 응답자 특성 105
[표 4-6] 학기 중 평일 정규수업 후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후 1시~4시 107
[표 4-7] 학기 중 평일 정규수업 후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후 4시~7시 109
[표 4-8] 학기 중 평일 정규수업 후 시간을 보내는 장소: 저녁 7시 이후 110
[표 4-9] 학기 중 토요일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전 7시~오후 1시 112
[표 4-10] 학기 중 토요일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후 1시~7시 113
[표 4-11] 학기 중 토요일 시간을 보내는 장소: 저녁 7시 이후 114
[표 4-12] 방학 중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전 7시~오후 1시 115
[표 4-13] 방학 중 시간을 보내는 장소: 오후 1시~7시 116
[표 4-14] 방학 중 시간을 보내는 장소: 저녁 7시 이후 117
[표 4-15] 학기 중 평일 오후 간식을 먹는 장소 125
[표 4-16] 학기 중 평일 오후 함께 간식을 먹는 사람 126
[표 4-17] 학기 중 토요일 점심식사 장소 127
[표 4-18] 학기 중 토요일 점심식사를 함께 하는 사람 127
[표 4-19] 방학 중 평일 점심식사 장소 128
[표 4-20] 방학 중 평일 함께 점심식사를 하는 사람 129
[표 4-21] 초등돌봄시설 선택 이유(각 기관 이용경험자 대상) 131
[표 4-22] 초등돌봄시설 미이용 이유(각 기관 현재 미이용자 대상) 132
[표 4-23] 초등돌봄시설 비용 지불 여부 및 1인당 지불 비용 133
[표 4-24] 방과후 돌보미 비용 지불 여부 및 1인당 지불 비용 134
[표 4-25] 1일 평균 아동 혼자 있는 시간 135
[표 4-26] 학교 재량휴업일, 단기방학 등 긴급돌봄 상황의 보호자 141
[표 4-27] 2021년 긴급돌봄 이용 현황 141
[표 4-28] 2021년 긴급돌봄이 필요했을 때 이용하지 못한 경험 142
[표 4-29] 초등돌봄이 필요한 시기(복수응답) 149
[표 4-30] 초등돌봄이 필요한 시간대(복수응답) 150
[표 4-31] 유료 급간식 서비스 이용 의향(복수응답) 151
[표 4-32] FGI 참여자 155
[표 5-1] 경기도 제1차 아동돌봄지원 기본계획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175
[표 5-2] 추진전략 1. 공적돌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책 및 세부과제 177
[표 5-3] 추진전략 2. 돌봄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책 및 세부과제 184
[표 5-4] 추진전략 3. 수요자 중심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및 세부과제 199
[표 5-5] 추진전략 4. 아동돌봄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책 및 세부과제 210
[표 5-6] 경기도 제1차 아동돌봄지원 기본계획 추진 중장기 로드맵 218
[그림 1-1] 연구흐름도 40
[그림 2-1] 자녀교육으로 인한 경력단절여성 규모 및 비율 추이 42
[그림 2-2] 초등학생 사교육비 지출액 추이 43
[그림 2-3] 학교급별 사교육 참여율(2019~2020) 44
[그림 2-4] 초등학생 자녀가 방과 후 시간을 보내는 장소 44
[그림 2-5]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 후 혼자 있는 시간(일평균) 45
[그림 2-6] 대구형 온종일 돌봄체계 비전 및 운영 전략 48
[그림 2-7] 경기도 제1차 아동정책 기본계획(2021~2025) 비전 및 정책목표 51
[그림 3-1] 경기도의 지리적 위치 66
[그림 3-2] 경기도 31개 시군별 주민등록인구, 세대 수, 1세대 당 평균 인구 69
[그림 3-3] 17개 시도별 연령3계층별 주민등록인구 비율 72
[그림 3-4] 경기도 31개 시군별 연령3계층별 주민등록인구 비율 74
[그림 3-5] 최근 3년 간 17개 시도별 순이동인구 75
[그림 3-6] 최근 3년 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순이동인구 77
[그림 3-7] 최근 3년간 17개 시도별 합계출산율 78
[그림 3-8] 최근 3년 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합계출산율 80
[그림 3-9] 17개 시도별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 81
[그림 3-10] 경기도 31개 시군별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 81
[그림 3-11] 17개 시도별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82
[그림 3-12] 경기도 31개 시군별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83
[그림 3-13] 17개 시도별 맞벌이가구 현황 83
[그림 3-14] 경기도 31개 시군별 취업자의 통근지역 현황 84
[그림 3-15] 경기도 12세 이하 아동인구 추이 86
[그림 3-16] 시도별 12세 이하 아동인구 현황 87
[그림 3-17] 경기도 아동돌봄 SWOT분석 100
[그림 4-1] 학기 중 평일 정규수업 후 이동방법 119
[그림 4-2] 학기 중 토요일 이동방법 120
[그림 4-3] 방학 중 이동방법 121
[그림 4-4] 학기 중 평일 정규수업 후 이동 시 동행자 122
[그림 4-5] 학기 중 토요일 이동 시 동행자 123
[그림 4-6] 방학 중 이동 시 동행자 124
[그림 4-7] 초등돌봄시설 인지도 130
[그림 4-8] 1일 평균 돌봄시설/교육기관 이용 현황 133
[그림 4-9] 학기 중 평일 방과후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권역별 136
[그림 4-10] 학기 중 평일 방과후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고/저 학년별 136
[그림 4-11] 학기 중 평일 방과후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가구유형별 137
[그림 4-12] 학기 중 토요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권역별 137
[그림 4-13] 학기 중 토요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고/저 학년별 138
[그림 4-14] 학기 중 토요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가구유형별 138
[그림 4-15] 방학 중 평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권역별 139
[그림 4-16] 방학 중 평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고/저 학년별 139
[그림 4-17] 방학 중 평일 시간대별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아동 비중: 가구유형별 140
[그림 4-18] 초등돌봄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중요 요소 143
[그림 4-20] 초등돌봄서비스 수요 144
[그림 4-21] 선호하는 초등돌봄서비스 유형: 학기 중 평일 145
[그림 4-22] 선호하는 초등돌봄서비스 유형: 학기 중 토요일 146
[그림 4-23] 선호하는 초등돌봄서비스 유형: 방학 중 평일 147
[그림 4-24] 선호하는 회원등록 방식 148
[그림 4-25] 선호하는 초등돌봄서비스 프로그램 152
[그림 4-26] 선호하는 초등돌봄서비스 프로그램 153
[그림 4-26] 경기도 프로그램 추진 시 이용 의사 154
[그림 5-1] 경기도 제1차 아동돌봄지원 기본계획의 비전ㆍ정책목표 및 전략과제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