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1장 서론 28
1. 연구 배경 및 목적 29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30
2장 이론적 배경 32
1. 대전 대형유통점 입점 현황 33
2. 선행연구 38
1) 해외 연구 38
2) 국내 연구 40
3) 소결 42
3장 대형유통점 입점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6
1. 데이터 47
2. 실증분석 전략 53
3. 분석 결과 55
4장 대형유통점 입점이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 59
1. 실증분석 전략 60
2. 모형 62
3. 분석 결과 65
1) 주요 결과 65
2) 업종별 영향 66
4. 유동인구에 미치는 영향 68
5장 대형유통점 방문 고객의 쇼핑행태 분석 70
1. 조사 개요 71
2. 조사 결과 73
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및 기초 질문 73
2) 대전 대형유통점에서의 활동 75
3)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과의 연계 활동 84
4)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의 이용 의향 87
6장 결론 및 정책제언 90
1. 연구의 의미와 한계 91
2. 정책적 제언 94
참고문헌 95
[부록] 대형유통점 방문객 대상 설문지 97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1
[표 2-1] 2010년 이후 대전 대형유통점 주요 사건 34
[표 2-2] 대전 대형유통점 개요 35
[표 2-3]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지역협력계획 주요내용 36
[표 2-4] 대전 신세계백화점 지역협력계획 주요내용 37
[표 2-5] 주요 선행연구 요약 44
[표 3-1] 분석 자료 개요 48
[표 3-2] 대형유통점 입점 이후 대형소매점 판매액 변화 (판매액) 57
[표 3-3] 대형유통점 입점 이후 대형소매점 판매액 변화 (개인신용카드 결제액) 58
[표 4-1] 대형유통점 입점이 소상공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 66
[표 4-2] 대형유통점 입점이 소상공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 (업종별) 67
[표 4-3] 대형유통점 입점이 유동인구에 미치는 영향 69
[표 5-1] 조사 개요 71
[표 5-2] 조사 항목 72
[표 5-3]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73
[표 5-4] 대형유통점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75
[표 5-5] 대형유통점 방문 시 이동 소요 시간 76
[표 5-6] 대형유통점에서의 활동 내용 77
[표 5-7] 대형유통점 방문 시 동행인 78
[표 5-8] 대형유통점 방문 이유 79
[표 5-9] 대형유통점의 아쉬운 점 81
[표 5-10] 대형유통점 입점 이전의 쇼핑처 유형 82
[표 5-11] 이전에 이용했던 대형유통점의 거주 지역 위치 여부 83
[표 5-12] 대형유통점 입점 후 쇼핑 횟수 또는 지출 수준 변화 83
[표 5-13] 연계 이용했던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의 유형 85
[표 5-14]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87
[표 5-15] 향후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을 이용할 의향 88
[표 5-16]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 이용에 도움되는 지원책 (대전 거주자) 89
[표 5-17]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 이용에 도움되는 지원책 (타시도 거주자) 89
[그림 2-1] 대전 대형유통점 추이 33
[그림 3-1] 대형소매점 판매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49
[그림 3-2] 백화점 판매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49
[그림 3-3] 대형마트 판매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50
[그림 3-4] 개인 신용카드 종합소매 이용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51
[그림 3-5] 개인 신용카드 백화점 이용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51
[그림 3-6] 개인 신용카드 대형마트/유통전문점 이용액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52
[그림 3-7] 개입시점의 설정 54
[그림 4-1] 대전 소상공인 매출(로그) 추이 61
[그림 4-2] 처치 적용 방법 64
[그림 4-3] 대형유통점 간 거리 64
[그림 5-1] 평소 대전시 방문 여부 74
[그림 5-2] 타시도 거주자의 거주지역 현황 74
[그림 5-3] 대형유통점 방문 시 자가용 이용 비중 75
[그림 5-4] 대형유통점 방문 시 평균 소요 시간 76
[그림 5-5] 대형유통점 방문 횟수 및 쇼핑 소요 시간 77
[그림 5-6] 대형유통점에서 평균 지출 금액 78
[그림 5-7] 대형유통점 평균 방문 인원 78
[그림 5-8] 대형유통점 방문 이유 비중 80
[그림 5-9] 대형유통점의 아쉬운 점 비중 81
[그림 5-10] 대형유통점 입점 이전의 쇼핑처 유형 비중 82
[그림 5-11] 대형유통점 입점 후 쇼핑 횟수 또는 지출 수준 변화 84
[그림 5-12]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 이용 여부 비중 84
[그림 5-13] 연계 이용했던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의 유형 비중 85
[그림 5-14] 주변 문화시설 및 상점에서의 하루 평균 지출 금액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