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가. 연구의 내용 18
나. 연구의 범위 20
3. 연구 방법 및 절차 20
Ⅱ. 선행연구의 고찰 22
1. 진로전담교사 제도 고찰 22
가. 진로전담교사에 대한 정의와 관련 근거 22
나. 진로전담교사의 양성 23
다. 진로전담교사 자격, 선발, 배치 28
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34
마. 진로전담교사 연수 39
2. 선행연구 검토 40
가. 학교급별 직무분석 관련 연구 40
나. 고교학점제 기반 진로교육 관련 연구 42
다. 지자체 학교 직무 관련 연구 43
Ⅲ. 해외 사례 분석 47
1. 미국 47
2. 일본 52
3. 싱가포르 55
4. 소결 62
Ⅳ. 초중등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65
1. 직무분석 개요 65
가. 직무분석방법 및 절차 65
나. DACUM 위원회 및 인력 구성 66
2. 초등 직무분석 DACUM 차트 68
3. 중학교 직무분석 DACUM 차트 70
4. 고등학교 DACUM 차트 72
5. 소결 75
Ⅴ.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과 요구 79
1. 조사 개요 79
가. 자료의 수집 79
나. 조사 내용 81
다. 분석 방법 82
2. 초등학교 83
3. 중학교 94
4. 고등학교 108
5. 소결 122
Ⅵ. 진로전담교사 관련 학교 구성원 의견 수렴 126
1. 조사 개요 126
2. 조사 분석 결과 127
가. 진로교육 관련 학교문화 127
나. 진로교육 전반의 문제점과 개선 130
다. 진로전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한 인식 133
라. 진로전담교사제에 따른 교내 갈등과 해소 136
마.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역량 강화 방향 138
3. 소결 143
Ⅶ. 진로역량 강화 방안 및 제언 146
1.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146
가. 양성과정 146
나. 선발ㆍ배치 148
다. 연수 149
라. 인프라 구축 및 제고 152
마. 평가와 보상 체계 154
2. 제언 156
참고문헌 159
[부록] 국가진로교육현황조사 중 서울시교육청 자료의 분석 163
판권기 178
〈표 Ⅰ-1〉 연구내용, 방법, 절차 및 보고서의 구성 21
〈표 Ⅱ-1〉 진로전담교사의 정의 및 관련 근거 22
〈표 Ⅱ-2〉 진로전담교사 양성 현황 24
〈표 Ⅱ-3〉 건국대학교 교육과정 25
〈표 Ⅱ-4〉 국민대학교 교육과정 27
〈표 Ⅱ-5〉 중앙대학교 교육과정 28
〈표 Ⅱ-6〉 시도교육청별 진로전담교사 자격 및 선발 방법 29
〈표 Ⅱ-7〉 진로전담교사 양성 및 배치 32
〈표 Ⅱ-8〉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33
〈표 Ⅱ-9〉 보직교사 증치에 관한 사항 33
〈표 Ⅱ-10〉 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34
〈표 Ⅱ-11〉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지침의 변화 36
〈표 Ⅱ-12〉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 중점 내용(안) 39
〈표 Ⅱ-13〉 선행연구 분석 44
〈표 Ⅲ-1〉 버지니아 주 학교상담의 목표 49
〈표 Ⅲ-2〉 커리어 지도자 양성 연수 예시 55
〈표 Ⅲ-3〉 3개국의 진로전담교사 제도 비교 64
〈표 Ⅳ-1〉 DACUM 분석을 위한 인력 구성 66
〈표 Ⅳ-2〉 과업 속성 도출을 위한 응답 자료 67
〈표 Ⅳ-3〉 초등 직무분석 DACUM 차트 68
〈표 Ⅳ-4〉 중학교 직무분석 DACUM 차트 70
〈표 Ⅳ-5〉 고등학교 직무분석 DACUM 차트 72
〈표 Ⅳ-6〉 학교급별 직무 난이도, 중요도, 빈도 높은 세부과업 77
〈표 Ⅴ-1〉 응답자 특성 80
〈표 Ⅴ-2〉 학교진로교육과정 기획 및 편성 총괄(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84
〈표 Ⅴ-3〉 학생 및 학부모 진로상담 실시 및 지원(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85
〈표 Ⅴ-4〉 진로심리 검사와 결과 환류(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86
〈표 Ⅴ-5〉 진로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88
〈표 Ⅴ-6〉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 관리(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89
〈표 Ⅴ-7〉 학부모 진로교육 연수&컨설팅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0
〈표 Ⅴ-8〉 교내 교원 대상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초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2
〈표 Ⅴ-9〉 학교진로교육과정 기획 및 편성 총괄(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5
〈표 Ⅴ-10〉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지도(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6
〈표 Ⅴ-11〉 학생 진로상담 실시 및 지원(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8
〈표 Ⅴ-12〉 학생 맞춤형 진로ㆍ진학 지도(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99
〈표 Ⅴ-13〉 진로심리 검사와 결과 환류(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0
〈표 Ⅴ-14〉 진로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2
〈표 Ⅴ-15〉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 관리(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3
〈표 Ⅴ-16〉 학부모 진로교육 연수&컨설팅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5
〈표 Ⅴ-17〉 교내 교원 대상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중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6
〈표 Ⅴ-18〉 학교진로교육과정 기획 및 편성 총괄(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09
〈표 Ⅴ-19〉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지도(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0
〈표 Ⅴ-20〉 학생 진로ㆍ진학상담 실시 및 지원(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2
〈표 Ⅴ-21〉 학생 맞춤형 진로ㆍ진학 지도(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3
〈표 Ⅴ-22〉 진로심리 검사와 결과 환류(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5
〈표 Ⅴ-23〉 진로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6
〈표 Ⅴ-24〉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 관리(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8
〈표 Ⅴ-25〉 학부모 진로교육 연수&컨설팅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19
〈표 Ⅴ-26〉 교내 교원 대상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및 진로정보 지원(고등) 직무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및 빈도 인식 수준 120
〈표 Ⅴ-27〉 학교급별 요구도 분석 결과 요약 123
〈표 Ⅴ-28〉 인식차이 분석결과 요약ㆍ정리 124
〈표 Ⅵ-1〉 조사내용 및 FGI 질문지 126
〈표 Ⅶ-1〉 직무영역별 진로전담교사 교육과정 예시 147
[그림 Ⅱ-1] 건국대학교 교육과정 26
[그림 Ⅲ-1] ECG 교육과정 대상 집단 59
[그림 Ⅳ-1] DACUM 분석 절차 흐름도 66
[그림 Ⅴ-1]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초등)중요도 평균: 6.02, 중요도-수행도 평균: 0.12 93
[그림 Ⅴ-2]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중등)중요도 평균: 6.11, 중요도-수행도 평균: 0.15 107
[그림 Ⅴ-3]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고등)중요도 평균: 5.81, 중요도-수행도 평균: 0.40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