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26
제1장 조사개요 54
1. 조사 목적 55
2. 조사 연혁 55
3. 조사 내용 56
3.1. 공급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57
3.2. 수요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58
4. 조사 범위 및 용어 정의 62
4.1. 이러닝 산업 및 공급자 부문 조사 범위 62
4.2. 이러닝 수요자 부문 조사 범위 63
4.3. 이러닝 인력의 용어 정의 64
5. 표본 설계 65
5.1. 공급자 부문 표본 설계 65
5.2. 수요자 부문 표본 설계 67
6. 주요 조사 절차 85
6.1. 조사명부 정리 및 확인 절차 85
6.2. 조사원 선발 85
6.3. 조사원 교육 85
6.4. 실사 진행 86
6.5. 실사 관리 86
6.6. 자료 검증 86
6.7. 무응답 관리 87
6.8. 무응답 추정 89
6.9. 자료 입력 및 처리 91
7. 상대표준오차 91
제2장 이러닝 공급시장 현황 92
1. 사업체 일반 현황 94
1.1. 대표사업분야별 사업체 현황 94
1.2.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96
2.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97
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97
2.2. 이러닝 사업 분야별 매출 규모 98
2.3. 이러닝 매출분포 98
3. 투자 및 투자 유치 현황 99
4. 이러닝 인력 101
4.1. 이러닝 인력 현황 101
4.2. 직무별 이러닝 인력 102
4.3. 이러닝 부족 인력 103
5.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6
5.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6
5.2. 해외 수출 국가 107
5.3. 해외 수출 품목, 국가별 수출액 규모 108
5.4. 해외 시장 진출 유형 109
5.5. 해외 진출 시 애로사항 118
5.6.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정부지원 119
6. 사업추진 현황 120
6.1. 교육대상별 매출 비중 120
6.2. 서비스분야별 매출 비중 120
7. 기술개발 현황 및 시장 동향 121
7.1.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121
7.2. 이러닝 산업 전망 122
8.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123
9. 개인정보보호 수집 및 처리 125
9.1.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정보 수집 여부 125
9.2. 개인정보의 수집 유형 126
9.3.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조치 127
9.4.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보호 관련 애로사항 128
10. 이러닝 공급 사업체의 경영상 애로사항 129
11. 원격대학교 130
11.1. 조사 대상 130
11.2. 개설과목 현황 130
제3장 이러닝 수요시장 현황 132
1. 조사 개요 요약 133
2.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134
3. 개인 136
3.1. 이러닝 이용률 136
3.2. 개인 이러닝 지출 규모 137
3.3. 이러닝 이용 방법 138
3.4. 이러닝 이용 분야 140
3.5. 이러닝 이용 만족도 144
3.6. 이러닝 학습 변화 146
3.7. 이러닝 개선사항 147
3.8. 이러닝과 모바일러닝 수강시간 148
3.9. 이러닝 비이용자 149
4. 사업체 156
4.1. 이러닝 도입 현황 156
4.2. 이러닝 도입 시기 158
4.3. 이러닝 지출 규모 160
4.4.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62
4.5. 이러닝 과정 수 164
4.6. 이러닝 과정 및 예산 165
4.7. 이러닝 활용 전망 167
4.8. 이러닝 이용 방법 169
4.9. 직원에 대한 교육 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여부 171
4.10. 이러닝 도입 분야 173
4.11. 이러닝 선호 수강 분야 175
4.12. 이러닝 교육 전환효과 177
4.13.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9
4.14.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82
4.15.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수요(도입사업체) 185
4.16. 이러닝 비이용 기관 188
5. 정규교육기관 198
5.1. 이러닝 도입 현황 198
5.2. 이러닝 도입 시기 199
5.3. 이러닝 지출 규모 200
5.4.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 현황 201
5.5. 이러닝 담당 인력 201
5.6. 이러닝 과정 수 202
5.7. 이러닝 수강 학생 수 203
5.8. 이러닝 과정 및 예산 204
5.9. 이러닝 활용 전망 205
5.10. 이러닝 이용 방법 206
5.11. 이러닝 도입 분야 208
5.12. 이러닝 운영 목적 209
5.13. 이러닝 이용 과목 수 변화 전망 210
5.14.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211
5.1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12
5.16.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 214
5.17.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 215
5.18. 이러닝 비이용 기관 217
6. 공공기관 224
6.1. 이러닝 도입률 224
6.2. 이러닝 도입 시기 225
6.3. 이러닝 지출 규모 226
6.4. 이러닝 전담 부서 보유 여부 227
6.5. 이러닝 담당 인력 및 과정 수 227
6.6. 이러닝 과정 및 예산 228
6.7. 이러닝 활용 전망 229
6.8. 이러닝 이용 방법 230
6.9. 이러닝 도입 분야 232
6.10. 이러닝 선호 분야 233
6.11.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34
6.12. 이러닝 도입 활용 과정 내 개선과제 236
6.13. 이러닝 학습 변화 238
6.14.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239
6.15.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 240
6.16. 이러닝 비이용 기관 242
제4장 실태조사 통계집 247
1. 공급자 부문 248
2. 수요자 부문 중 "개인" 261
3. 수요자 부문 중 "사업체" 292
4. 수요자 부문 중 "정규교육기관" 315
5. 수요자 부문 중 "정부/공공기관" 330
[부록] 실태조사 설문지 339
판권기 383
〈표 1-1〉 조사 연혁 55
〈표 1-2〉 공급자 부문 실태조사 항목 57
〈표 1-3〉 수요자 부문 중 개인 실태조사 항목 58
〈표 1-4〉 수요자 부문 중 사업체 실태조사 항목 59
〈표 1-5〉 수요자 부문 중 정규교육기관 실태조사 항목 60
〈표 1-6〉 정부/공공기관 실태조사 항목 61
〈표 1-7〉 조사 대상 및 조사 범위 63
〈표 1-8〉 대표사업분야별 표본 분포 66
〈표 1-9〉 지역별, 성별, 연령별*인터넷 이용률(2020) 68
〈표 1-10〉 2021년 지역 연령별 추계인구 분포 69
〈표 1-1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2020) 70
〈표 1-12〉 2019 등록센서스 결과 지역별 조사구수 및 가구수 현황 71
〈표 1-13〉 지역별 조사구 구분별 조사구수 분포 72
〈표 1-14〉 지역별 조사구특성별 가구수 분포 73
〈표 1-15〉 지역별/성별/연령별 표본분포 74
〈표 1-16〉 개인 가중값 75
〈표 1-17〉 사업체 종사자 규모별 모집단 크기 78
〈표 1-18〉 사업체 조사 표본 79
〈표 1-19〉 사업체 가중값 79
〈표 1-20〉 정규교육기관 조사 표본 82
〈표 1-21〉 정규교육기관 가중값 82
〈표 1-22〉 정부/공공기관 조사 표본 84
〈표 1-23〉 조사명부 정리 및 확인 절차 85
〈표 1-24〉 조사원 교육 85
〈표 1-25〉 2021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회수율 87
〈표 1-26〉 2021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원표본 응답률 87
〈표 1-27〉 응답 누락 사업체 검토결과 (예시) 88
〈표 1-28〉 응답 누락 사업체 재접촉 (예시) 88
〈표 1-29〉 항목 무응답률 기록 88
〈표 1-30〉 주요 변수별 상대표준오차 91
〈표 2-1〉 이러닝 사업체 수 추이현황 94
〈표 2-2〉 사업분야별 이러닝 사업체 수 94
〈표 2-3〉 사업내용 95
〈표 2-4〉 대표사업별 이러닝 겸업 사업체 수 96
〈표 2-5〉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97
〈표 2-6〉 2021년 이러닝 매출액 분포 98
〈표 2-7〉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98
〈표 2-8〉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99
〈표 2-9〉 이러닝 관련 투자기업 비율 99
〈표 2-10〉 대표사업별/사업부문별 사업체당 평균 투자액 100
〈표 2-11〉 최근 3년간 투자 유치 현황 100
〈표 2-12〉 이러닝 종사자 수 추이 101
〈표 2-13〉 사업부문별 이러닝 종사자 수 101
〈표 2-14〉 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구성비 103
〈표 2-15〉 인력부족 사업체비율 103
〈표 2-16〉 필요인력 수 104
〈표 2-17〉 인력부족률 104
〈표 2-18〉 인력부족 사업체 미채용 사유 105
〈표 2-19〉 신규 총 충원인력 105
〈표 2-20〉 청년인턴 및 경력단절 여성직원 채용 105
〈표 2-21〉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6
〈표 2-22〉 해외 수출 국가 107
〈표 2-23〉 해외 수출 품목, 국가별 수출액 규모 108
〈표 2-24〉 해외진출 사업 분야 109
〈표 2-25〉 해외 거래고객 유형 110
〈표 2-26〉 해외진출 방식 111
〈표 2-27〉 해외투자 방식 112
〈표 2-28〉 수출 환경에서의 사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장점 113
〈표 2-29〉 해외진출 정보 확보 경로 114
〈표 2-30〉 해외진출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정보 115
〈표 2-31〉 해외진출 희망 국가 116
〈표 2-32〉 향후 5년 후 이러닝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국가/대륙 117
〈표 2-33〉 해외 진출 시 애로사항 118
〈표 2-34〉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정부지원 119
〈표 2-35〉 교육대상별 매출 비중 120
〈표 2-36〉 서비스분야별 매출 비중 120
〈표 2-37〉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121
〈표 2-38〉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123
〈표 2-39〉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124
〈표 2-40〉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124
〈표 2-41〉 지적재산권 기술적 보호조치-지적재산권 등록 사업체 124
〈표 2-42〉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정보 수집 여부 125
〈표 2-43〉 개인정보의 수집 유형 126
〈표 2-44〉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조치 127
〈표 2-45〉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보호 관련 애로사항 128
〈표 2-46〉 경영상 애로사항(1순위) 129
〈표 2-47〉 경영상 애로사항(1+2순위) 129
〈표 2-48〉 원격대학교 학과 개설 현황 130
〈표 2-49〉 2021년도 원격대학교 학생 현황 131
〈표 3-1〉 수요자 조사 현황 133
〈표 3-2〉 2021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지출액) 134
〈표 3-3〉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134
〈표 3-4〉 수요계층별 이러닝 시장 비율 135
〈표 3-5〉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136
〈표 3-6〉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37
〈표 3-7〉 연령대별 이러닝 지출액 137
〈표 3-8〉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방법 138
〈표 3-9〉 개인특성별 이러닝 학습 시 주 이용 기기 139
〈표 3-10〉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140
〈표 3-11〉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141
〈표 3-12〉 개인특성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순위) 142
〈표 3-13〉 개인특성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143
〈표 3-14〉 개인특성별 이러닝 분야별 만족도 144
〈표 3-15〉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만족도 145
〈표 3-16〉 개인특성별 이러닝 학습 변화 146
〈표 3-17〉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시 불편사항 및 문제점(1순위) 147
〈표 3-18〉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시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147
〈표 3-19〉 개인특성별 이러닝/모바일러닝 주당 평균 이용 시간 148
〈표 3-20〉 개인특성별 이러닝 비이용 이유 149
〈표 3-21〉 개인특성별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50
〈표 3-22〉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이용 시기 151
〈표 3-23〉 개인특성별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순위) 152
〈표 3-24〉 개인특성별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2순위) 153
〈표 3-25〉 개인특성별 비이용자의 2021년 기준 사교육비 월평균 지출액 154
〈표 3-26〉 개인특성별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월평균 지출액 155
〈표 3-27〉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156
〈표 3-28〉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157
〈표 3-29〉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 시기 158
〈표 3-30〉 업종별 이러닝 도입 시기 159
〈표 3-31〉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지출액 규모 160
〈표 3-32〉 업종별 이러닝 지출액 규모 161
〈표 3-33〉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담당 전담부서 및 인력 보유율 162
〈표 3-34〉 업종별 이러닝 담당 전담부서 유무 및 인력보유율 163
〈표 3-35〉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63
〈표 3-36〉 종사자규모별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비율 164
〈표 3-37〉 종사자규모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비중 및 예산비율 165
〈표 3-38〉 업종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비중 및 예산비율 166
〈표 3-39〉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지출액 세부구성 비율 166
〈표 3-40〉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활용 전망 167
〈표 3-41〉 업종별 이러닝 활용 전망 168
〈표 3-42〉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이용 방법 169
〈표 3-43〉 업종별 이러닝 운영방식 170
〈표 3-44〉 종사자규모별 직원의 학습 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 여부 171
〈표 3-45〉 업종별 직원의 학습 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 여부 172
〈표 3-46〉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 분야 173
〈표 3-47〉 업종별 이러닝 도입 분야 174
〈표 3-48〉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선호 수강 분야 175
〈표 3-49〉 업종별 이러닝 선호 수강 분야 176
〈표 3-50〉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77
〈표 3-51〉 업종별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78
〈표 3-52〉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179
〈표 3-53〉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79
〈표 3-54〉 업종별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180
〈표 3-55〉 업종별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81
〈표 3-56〉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ㆍ활용상의 개선과제(1순위) 182
〈표 3-57〉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ㆍ활용상의 개선과제(1+2순위) 182
〈표 3-58〉 업종별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순위) 183
〈표 3-59〉 업종별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2순위) 184
〈표 3-60〉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수요(도입사업체)(1순위) 185
〈표 3-61〉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수요(도입사업체)(1+2순위) 185
〈표 3-62〉 업종별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수요(도입사업체)(1순위) 186
〈표 3-63〉 업종별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수요(도입사업체)(1+2순위) 187
〈표 3-64〉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미도입/미활용 이유 188
〈표 3-65〉 업종별 이러닝 미도입/미활용 이유 189
〈표 3-66〉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순위) 190
〈표 3-67〉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2순위) 190
〈표 3-68〉 업종별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순위) 191
〈표 3-69〉 업종별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2순위) 192
〈표 3-70〉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순위) 193
〈표 3-71〉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2순위) 193
〈표 3-72〉 업종별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순위) 194
〈표 3-73〉 업종별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2순위) 195
〈표 3-74〉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 계획 196
〈표 3-75〉 업종별 이러닝 도입 계획 196
〈표 3-76〉 종사자규모별 이러닝 도입시 예상 활용분야 197
〈표 3-77〉 업종별 이러닝 도입시 예상 활용분야 197
〈표 3-78〉 이러닝 도입률 198
〈표 3-79〉 이러닝 도입 시기 199
〈표 3-80〉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200
〈표 3-81〉 이러닝 지출 규모 200
〈표 3-82〉 전담부서 유무 201
〈표 3-83〉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201
〈표 3-84〉 이러닝 과정 수 202
〈표 3-85〉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202
〈표 3-86〉 이러닝 수강 학생 수 203
〈표 3-87〉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204
〈표 3-88〉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205
〈표 3-89〉 이러닝 이용 방법 206
〈표 3-90〉 이러닝 콘텐츠 개발 비율 206
〈표 3-91〉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207
〈표 3-92〉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 비율 207
〈표 3-93〉 이러닝 도입 분야 208
〈표 3-94〉 이러닝 운영 목적(1순위) 209
〈표 3-95〉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209
〈표 3-96〉 이러닝 이용 과목 수 변화 전망(이러닝만으로 운영) 210
〈표 3-97〉 이러닝 이용 과목 수 변화 전망(이러닝으로 보조운영) 211
〈표 3-98〉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211
〈표 3-99〉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213
〈표 3-100〉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213
〈표 3-101〉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1순위) 214
〈표 3-102〉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1+2순위) 214
〈표 3-103〉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1순위) 215
〈표 3-104〉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1+2순위) 216
〈표 3-105〉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217
〈표 3-10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순위) 217
〈표 3-10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218
〈표 3-10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1순위) 219
〈표 3-10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219
〈표 3-11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20
〈표 3-111〉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기 221
〈표 3-112〉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1순위) 221
〈표 3-113〉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221
〈표 3-114〉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수요(1순위) 222
〈표 3-115〉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수요(1+2순위) 222
〈표 3-116〉 이러닝 도입률 224
〈표 3-117〉 이러닝 도입 시기 225
〈표 3-118〉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26
〈표 3-119〉 2021년 이러닝 지출액 규모 226
〈표 3-120〉 전담부서 보유 여부 227
〈표 3-121〉 이러닝 담당 인력 및 과정 현황 227
〈표 3-122〉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228
〈표 3-123〉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229
〈표 3-124〉 이러닝 이용 방법 230
〈표 3-125〉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231
〈표 3-126〉 이러닝 콘텐츠 개발 건수 231
〈표 3-127〉 이러닝 도입 분야 232
〈표 3-128〉 이러닝 선호 분야 233
〈표 3-129〉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234
〈표 3-130〉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235
〈표 3-131〉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순위) 236
〈표 3-132〉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2순위) 237
〈표 3-133〉 이러닝 학습 변화 238
〈표 3-134〉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순위) 239
〈표 3-135〉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2위) 239
〈표 3-136〉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1순위) 241
〈표 3-137〉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1+2순위) 241
〈표 3-138〉 이러닝 미도입 이유 242
〈표 3-139〉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1순위) 243
〈표 3-140〉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1+2순위) 243
〈표 3-141〉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1순위) 244
〈표 3-142〉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244
〈표 3-14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45
〈표 3-144〉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활용 분야 245
〈표 3-145〉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을 위한 정부정책(1순위) 246
〈표 3-146〉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을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46
〈표 4-1〉 응답자 특성 248
〈표 4-2〉 사업내용 248
〈표 4-3〉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248
〈표 4-4〉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249
〈표 4-5〉 이러닝 관련 투자사업체 비율 249
〈표 4-6〉 대표사업별/사업부문별 사업체당 평균 투자액 249
〈표 4-7〉 최근 3년간 투자 유치 현황 249
〈표 4-8〉 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구성비 250
〈표 4-9〉 인력부족 사업체비율 250
〈표 4-10〉 필요인력 수 250
〈표 4-11〉 인력부족률 251
〈표 4-12〉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 251
〈표 4-13〉 신규 총 충원인력 251
〈표 4-14〉 청년인턴 및 경력단절 여성직원 채용 252
〈표 4-15〉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52
〈표 4-16〉 해외 진출 사업 분야 252
〈표 4-17〉 해외 거래고객 대상 252
〈표 4-18〉 해외진출방식 253
〈표 4-19〉 해외진출국가 253
〈표 4-20〉 해외투자 방식 253
〈표 4-21〉 수출 환경에서의 사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장점 254
〈표 4-22〉 해외진출 정보 확보 경로 254
〈표 4-23〉 해외진출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정보 254
〈표 4-24〉 해외진출 수요 국가 255
〈표 4-25〉 향후 5년뒤 해외진출 수요국가 255
〈표 4-26〉 해외진출상의 애로사항(1+2순위) 255
〈표 4-27〉 해외 진출시 필요한 정부지원 256
〈표 4-28〉 교육대상별 매출 비중 256
〈표 4-29〉 서비스분야별 매출 비중 256
〈표 4-30〉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257
〈표 4-31〉 2021년 이러닝산업 성장전망(2020년 대비) 257
〈표 4-32〉 이러닝산업 성장전망(향후 5년) 257
〈표 4-33〉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257
〈표 4-34〉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258
〈표 4-35〉 지적재산권 기술적 보호조치-지적재산권 등록 사업체 258
〈표 4-36〉 경영상 애로사항(1순위) 258
〈표 4-37〉 경영상 애로사항(1+2순위) 258
〈표 4-38〉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정보 수집 여부 259
〈표 4-39〉 개인정보의 수집 유형 259
〈표 4-40〉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조치 260
〈표 4-41〉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보호 관련 애로사항 260
〈표 4-42〉 응답자 특성표 261
〈표 4-43〉 이러닝 이용률 262
〈표 4-44〉 이러닝 이용 방법 263
〈표 4-45〉 이러닝 이용 기기 264
〈표 4-46〉 이러닝 이용 분야 265
〈표 4-47〉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266
〈표 4-48〉 만족도 : 유아/미취학 교육 267
〈표 4-49〉 만족도 : 초중고 교과과정 268
〈표 4-50〉 만족도 : 수학능력시험 269
〈표 4-51〉 만족도 : 직무 270
〈표 4-52〉 만족도 : 자격 271
〈표 4-53〉 만족도 : 외국어 272
〈표 4-54〉 만족도 : 정보기술 273
〈표 4-55〉 만족도 : 취미/교양 274
〈표 4-56〉 만족도 : 산업기술 275
〈표 4-57〉 만족도 : 기타 276
〈표 4-58〉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순위) 277
〈표 4-59〉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278
〈표 4-60〉 이러닝 이용 만족도 : 학습시간의 적정성 279
〈표 4-61〉 이러닝 이용 만족도 : 오프라인 대비 비용 절약 280
〈표 4-62〉 이러닝 이용 만족도 : 오프라인 대비 학업 성취도(정규교육) 281
〈표 4-63〉 이러닝 이용 만족도 : 오프라인 대비 학업 성취도(비정규교육) 282
〈표 4-64〉 이러닝 학습 변화 예상 283
〈표 4-65〉 이러닝/모바일러닝 수강시간(1주당) 284
〈표 4-66〉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순위) 285
〈표 4-67〉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286
〈표 4-68〉 이러닝 비이용 이유 287
〈표 4-69〉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288
〈표 4-70〉 비이용자의 이러닝 예상 시기 289
〈표 4-71〉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순위) 290
〈표 4-72〉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2순위) 291
〈표 4-73〉 응답사업체 특성표 292
〈표 4-74〉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293
〈표 4-75〉 이러닝 도입 시기 294
〈표 4-76〉 이러닝 담당 전담부서 및 인력 보유율 295
〈표 4-77〉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비중 296
〈표 4-78〉 총 교육 예산 중 이러닝 예산비율 297
〈표 4-79〉 이러닝 활용 전망 298
〈표 4-80〉 이러닝 이용 방법 299
〈표 4-81〉 직원의 학습 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 여부 300
〈표 4-82〉 이러닝 도입 분야 301
〈표 4-83〉 이러닝 선호 수강 분야 302
〈표 4-84〉 이러닝 전환 교육 효과 303
〈표 4-8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04
〈표 4-86〉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05
〈표 4-87〉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순위) 306
〈표 4-88〉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2순위) 307
〈표 4-89〉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수요(1순위) 308
〈표 4-90〉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수요(1+2순위) 309
〈표 4-91〉 이러닝 미도입/미활용 이유 310
〈표 4-92〉 미도입 사업체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순위) 311
〈표 4-93〉 미도입 사업체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2순위) 312
〈표 4-94〉 미도입 사업체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순위) 313
〈표 4-95〉 미도입 사업체 이러닝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2순위) 314
〈표 4-96〉 응답기관 특성표 315
〈표 4-97〉 이러닝 도입률 316
〈표 4-98〉 이러닝 도입 시기 316
〈표 4-99〉 전담부서 유무 316
〈표 4-100〉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317
〈표 4-101〉 이러닝 과정 수 317
〈표 4-102〉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317
〈표 4-103〉 이러닝 수강 학생 수 318
〈표 4-104〉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318
〈표 4-105〉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318
〈표 4-106〉 이러닝 이용 방법 319
〈표 4-107〉 이러닝 콘텐츠 개발 비율 319
〈표 4-108〉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319
〈표 4-109〉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320
〈표 4-110〉 이러닝 도입 분야 320
〈표 4-111〉 이러닝 운영 목적(1순위) 320
〈표 4-112〉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321
〈표 4-113〉 이러닝 이용 과목 수 변화 전망(이러닝만으로 운영) 321
〈표 4-114〉 이러닝 이용 과목 수 변화 전망(이러닝으로 보조운영) 321
〈표 4-115〉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좌허가지원 322
〈표 4-116〉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개발지원 322
〈표 4-117〉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좌운영지원 322
〈표 4-118〉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우수 이러닝과정 지원 323
〈표 4-119〉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평가지표 개발 323
〈표 4-120〉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품질관리 323
〈표 4-121〉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의 의 모니터링 324
〈표 4-122〉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규제 제정 324
〈표 4-123〉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정책수립 324
〈표 4-124〉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25
〈표 4-12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25
〈표 4-126〉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1순위) 325
〈표 4-127〉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1+2순위) 326
〈표 4-128〉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1순위) 326
〈표 4-129〉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1+2순위) 326
〈표 4-13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327
〈표 4-131〉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순위) 327
〈표 4-132〉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327
〈표 4-133〉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1순위) 328
〈표 4-134〉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328
〈표 4-135〉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28
〈표 4-13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기 329
〈표 4-13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1순위) 329
〈표 4-13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329
〈표 4-13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순위) 329
〈표 4-14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1+2순위) 329
〈표 4-141〉 응답기관 특성표 330
〈표 4-142〉 이러닝 도입률 330
〈표 4-143〉 이러닝 도입 시기 330
〈표 4-144〉 전담부서 보유 여부 331
〈표 4-145〉 이러닝 담당 인력 및 과정 현황 331
〈표 4-146〉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331
〈표 4-147〉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332
〈표 4-148〉 이러닝 이용 방법 332
〈표 4-149〉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332
〈표 4-150〉 이러닝 콘텐츠 개발 건수 333
〈표 4-151〉 이러닝 도입 분야 333
〈표 4-152〉 이러닝 선호 분야 333
〈표 4-153〉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34
〈표 4-154〉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34
〈표 4-155〉 개선과제(1순위) 334
〈표 4-156〉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1+2순위) 335
〈표 4-157〉 이러닝 학습 변화 335
〈표 4-158〉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순위) 335
〈표 4-159〉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2순위) 336
〈표 4-160〉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1순위) 336
〈표 4-161〉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1+2순위) 336
〈표 4-162〉 이러닝 미도입 이유 337
〈표 4-16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1순위) 337
〈표 4-164〉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1+2순위) 337
〈표 4-165〉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1순위) 337
〈표 4-166〉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338
〈표 4-167〉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38
〈표 4-168〉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활용 분야 338
〈표 4-169〉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을 위한 정부정책(1순위) 338
〈표 4-170〉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을 위한 정부정책(1+2순위) 338
[그림 1-1] 표본 대체 기준 86
[그림 1-2] 표본 대체 절차 86
[그림 1-3] 공급자 및 수요자(사업체)기준 무응답 처리과정 90
[그림 2-1] 2021년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96
[그림 2-2] 이러닝산업 종사자 수 추이 101
[그림 2-3] 이러닝 직무별 인력구성비 102
[그림 2-4]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6
[그림 2-5] 해외 수출 국가 107
[그림 2-6] 해외 진출 사업 분야 109
[그림 2-7] 해외 거래고객 유형 110
[그림 2-8] 해외진출 방식 111
[그림 2-9] 해외투자 방식 112
[그림 2-10] 수출 환경에서의 사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장점 113
[그림 2-11] 해외진출 정보 확보 경로 114
[그림 2-12] 해외진출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정보 115
[그림 2-13] 해외진출 희망 국가 116
[그림 2-14] 향후 5년 후 이러닝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국가/대륙 117
[그림 2-15] 해외 진출 시 애로사항 118
[그림 2-16]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정부지원 119
[그림 2-17]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121
[그림 2-18] 2021년 이러닝산업 성장전망(2020년 대비) 122
[그림 2-19] 이러닝산업 성장전망(향후 5년) 122
[그림 2-20]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 여부 123
[그림 2-21]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정보 수집 여부 125
[그림 2-22] 개인정보의 수집 유형 126
[그림 2-23]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조치 127
[그림 2-24] 이러닝 소비자의 개인보호 관련 애로사항 128
[그림 3-1] 이러닝 이용률 136
[그림 3-2]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37
[그림 3-3] 이러닝 이용 방법 138
[그림 3-4] 이러닝 학습 시 주 이용 기기 139
[그림 3-5]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140
[그림 3-6]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141
[그림 3-7]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143
[그림 3-8] 이러닝 분야별 만족도 144
[그림 3-9] 이러닝 이용 만족도 145
[그림 3-10] 이러닝 학습 변화 146
[그림 3-11] 이러닝과 모바일러닝 주당 평균 이용 시간 148
[그림 3-12] 이러닝 비이용 이유 149
[그림 3-13]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50
[그림 3-14]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이용 시기 151
[그림 3-15]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53
[그림 3-16] 비이용자의 2021년 기준 사교육비 월평균 지출액 154
[그림 3-17]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월평균 지출액 155
[그림 3-18] 이러닝 도입률 156
[그림 3-19] 이러닝 도입 시기 158
[그림 3-20] 이러닝 지출액 규모 160
[그림 3-21]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62
[그림 3-22] 이러닝 교육과정 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 수 164
[그림 3-23]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비중 및 예산비율 165
[그림 3-24] 이러닝 활용 전망 167
[그림 3-25] 이러닝 이용 방법 169
[그림 3-26]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171
[그림 3-27] 이러닝 도입 분야 173
[그림 3-28] 이러닝 선호 수강 분야 175
[그림 3-29]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77
[그림 3-30]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81
[그림 3-31]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84
[그림 3-32]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도입사업체) 187
[그림 3-33] 이러닝 미도입/미활용 이유 188
[그림 3-34] 이러닝 도입률 198
[그림 3-35] 이러닝 도입 시기 199
[그림 3-36]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200
[그림 3-37] 이러닝 수강 학생 수 203
[그림 3-38]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204
[그림 3-39]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205
[그림 3-40] 이러닝 도입 분야 208
[그림 3-41] 이러닝 운영 목적 210
[그림 3-42]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212
[그림 3-43]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13
[그림 3-44] 이러닝 운영상의 개선과제 215
[그림 3-45]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수요 216
[그림 3-4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218
[그림 3-4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220
[그림 3-4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 222
[그림 3-4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수요 223
[그림 3-50] 이러닝 도입률 224
[그림 3-51] 이러닝 도입 시기 225
[그림 3-52]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26
[그림 3-53]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228
[그림 3-54] 향후 이러닝 활용 전망 229
[그림 3-55] 이러닝 이용 방법 230
[그림 3-56] 이러닝 도입 분야 232
[그림 3-57] 이러닝 선호 분야 233
[그림 3-58]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35
[그림 3-59]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237
[그림 3-60] 이러닝 학습 변화 238
[그림 3-61]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240
[그림 3-62]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책 수요 241
[그림 3-6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