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 지체장애의 정의1. 지체의 개념2. 지체장애에 대한 법적 정의제2장 지체장애학생의 생리적 접근1. 뇌성마비2. 뇌수종, 이분척추 및 척추 기형3. 진행성 근육위축증제3장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역사1. 사회적 배경과 사회보호적 교육2. 지체장애학생 교육 발전의 지연3. 현대사회와 지체장애학생 교육4. 우리나라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쟁점 및 해결과제제4장 지체장애학생의 심리 및 학습 특성1. 지체장애학생의 심리 특성2. 지체장애학생의 학습 특성제5장 지체장애학생의 지각, 인지 발달 및 정의적 특성1. 지체장애학생의 지각 발달 특성2. 지체장애학생의 인지 발달 특성3. 지체장애학생의 정의적 특성제6장 지체장애학생의 생활기술 특성1. 지체장애학생의 생활기술 특성2. 지체장애학생의 생활기술 평가3. 지체장애학생의 생활기술 지도 원칙4. 지체장애학생의 생활기술 지도제7장 지체장애학생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지체장애학생의 교육과정 변천과정3.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4. 지체장애학생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5. 지체장애학교 특수교육 교육과정제8장 지체장애학생의 교수-학습방법1. 지체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원리2. 지체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3. 지체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전략제9장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및 서비스1. 졸업 후 결과2. 전환교육 및 서비스의 법적 보장3.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및 서비스제10장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공학1.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을 위한 공학과 접근성 _2.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활용3.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제11장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지도1. 뇌성마비 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저해 요인2. 뇌성마비 의사소통 지도의 실제3.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이해4. 효과적인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의 실제제12장 지체장애학생의 가족 문제 및 상담1. 지체장애학생의 가족 심리 특성2. 지체장애학생 부모의 일반적 학습 특성과 욕구3. 지체장애학생의 가족문제4. 지체장애학생의 가족상담제13장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순회교육 및 관련서비스1. 순회교육2.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