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 연구 내용 12
2. 연구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의 특성 및 중요성 17
제2절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 영향요인 19
1. 개인차원 영향요인 19
2. 학교차원 영향요인 20
3. 제도차원 영향요인 21
제3장 설문조사 결과 24
제1절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에 대한 기초분석 25
1. 학부모의 교사 신뢰 25
2. 교사의 학부모 신뢰 27
3.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 차이 29
4. 신뢰와 신뢰성 간 상관관계 31
제2절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 영향요인에 대한 다층분석 34
1. 학부모의 교사 신뢰에 대한 영향요인 34
2. 교사의 학부모 신뢰에 대한 영향요인 37
제3절 학부모와 교사 간 신뢰하는 이유에 대한 주제어 분석 40
1. 학부모가 교사를 신뢰/불신하는 이유와 계기 40
2. 교사가 학부모를 신뢰/불신하는 이유와 계기 48
제4장 초점집단면담 결과 56
제1절 학부모가 말하는 교사와의 신뢰관계 57
1. '좋은 교사' 상(像)에 부합하는가? 58
2. 학부모를 파트너로 인정하는가? 60
3. 교사와의 신뢰관계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 62
제2절 교사가 말하는 학부모와의 신뢰관계 63
1. 교사 전문성을 존중하는가? 63
2. 추구하는 것이 공익인가, 사익인가? 66
3. 학부모와의 신뢰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68
제3절 교사와 학부모의 이야기를 관통하는 전문가주의 71
1. 학부모의 문제의식, 전통적 전문가주의의 폐쇄성과 위계성 71
2. 교사의 문제의식, 시장형 전문가주의의 탈-공공성 73
3. 공동의 과제, 민주적 전문가주의 74
제5장 학부모와 교사 간 상호신뢰 향상 방안 78
제1절 요약 및 논의 79
1. 소통의 필요성에 대한 온도차 79
2. 학부모의 요구와 교사의 권위 사이에서 80
3. 바람직한 교육에 대한 가치 공유 80
제2절 정책제언 81
1. 학부모 대상 '우리학교' 이해 교육 81
2. 학부모 대상 '우리 아이들' 이해 교육 82
3. 민주적 관계를 토대로 시대에 부합하는 교권 및 전문적 권위 향상 83
4. 교사 대상 '우리 학부모' 이해 교육 83
5. 학부모 모임을 위한 학교의 예산 확보 및 공간 마련 84
6.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활동 정보공유 활성화 84
7. '우리학교' 학부모들의 요구를 '우리학교' 교사들에게 환류 85
8. 교사 양성과정 및 재교육과정에 학부모 이해 교육 개설 86
9.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른 의도하지 않은 효과의 대안 모색 87
참고문헌 88
[부록 1] 다층모형 투입 변수에 대한 기초통계량 92
[부록 2] 학부모 대상 설문지 96
[부록 3] 교사 대상 설문지 101
[부록 4] 학부모 대상 FGI 질문지 104
[부록 5] 교사 대상 FGI 질문지 105
판권기 106
〈표 1-1〉 경기도 전체 학교 및 표집 학교 수 14
〈표 1-2〉 초점 집단 면담의 집단 구분 및 참여자 정보 15
〈표 3-1〉 학부모의 교사 신뢰에 대한 기술통계량 26
〈표 3-2〉 교사의 학부모 신뢰에 대한 기술통계량 28
〈표 3-3〉 신뢰 및 신뢰성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 간 인식 차이 30
〈표 3-4〉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사의 신뢰성과 교사에 대한 학부모 신뢰 간 상관관계 32
〈표 3-5〉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의 신뢰성과 학부모에 대한 교사 신뢰 간 상관관계 33
〈표 3-6〉 학부모의 교사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결과 36
〈표 3-7〉 교사의 학부모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결과 38
〈표 3-8〉 교사를 신뢰하는 이유 41
〈표 3-9〉 학교 급별 교사를 신뢰하는 이유 41
〈표 3-10〉 교사를 신뢰하게 된 계기 42
〈표 3-11〉 학교 급별 교사를 신뢰하게 된 계기 43
〈표 3-12〉 교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44
〈표 3-13〉 학교 급별 교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44
〈표 3-14〉 교사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45
〈표 3-15〉 학교 급별 교사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46
〈표 3-16〉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47
〈표 3-17〉 초등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47
〈표 3-18〉 중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47
〈표 3-19〉 고등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48
〈표 3-20〉 학부모를 신뢰하는 이유 49
〈표 3-21〉 학교 급별 학부모를 신뢰하는 이유 49
〈표 3-22〉 학부모를 신뢰하게 된 계기 50
〈표 3-23〉 학교 급별 학부모를 신뢰하게 된 계기 50
〈표 3-24〉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51
〈표 3-25〉 학교 급별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51
〈표 3-26〉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52
〈표 3-27〉 학교 급별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53
〈표 3-28〉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54
〈표 3-29〉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54
〈표 3-30〉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55
〈표 3-31〉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55
[그림 3-1] 교사를 신뢰하는 이유 40
[그림 3-2] 교사를 신뢰하게 하게 된 계기 42
[그림 3-3] 교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43
[그림 3-4] 교사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45
[그림 3-5]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46
[그림 3-6] 학부모를 신뢰하는 이유 48
[그림 3-7] 학부모를 신뢰하게 된 계기 49
[그림 3-8]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51
[그림 3-9] 학부모를 신뢰하지 않게 된 계기 52
[그림 3-10]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교사 간 신뢰 향상 방안 53
〈부록 표 1〉 학부모의 교사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투입변수 기술통계량 1 92
〈부록 표 2〉 학부모의 교사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투입변수 기술통계량 2 93
〈부록 표 3〉 교사의 학부모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투입변수 기술통계량 1 94
〈부록 표 4〉 교사의 학부모 신뢰에 대한 다층모형 투입변수 기술통계량 2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