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7
4. 기대효과 18
5. 연구의 한계점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프로그램 및 지표 연구 동향 21
1.1. 유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및 프로그램 21
1.2. 유사 지원 사업 평가지표 26
2. 국내ㆍ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구 동향 36
2.1.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구 36
2.2. 해외 문화예술교육 연구 39
Ⅲ.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 분석 44
1. 기 개발된 프로그램 분석 45
2. 현장 사례 조사 및 FGI 분석 45
2.1. 현장 사례 조사 개요 46
2.2. FGI 분석 개요 47
2.3. 현장 사례 조사 및 FGI 분석 49
Ⅳ.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78
1. 평가지표의 구성 및 개발 79
1.1. 개발절차 79
1.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한 평가지표 초안 개발 82
2. 평가지표의 타당화 97
2.1. 조사개요 97
2.2. 분석방법 99
2.3. 조사결과 100
3. 평가지표 가이드 107
3.1. 문서평가용 107
3.2. 현장평가용 125
Ⅴ. 결론 및 제언 148
1. 결론 149
2.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개발 연구: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159
[부록 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지표개발 연구: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169
[부록 3] 유아 문화예술교육사업 프로그램 종합평가 결과표(진흥원용) 185
[부록 4]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자가 점검표 186
[부록 5]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평가지표 191
[부록 6]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평가지표 가이드 196
판권기 3
〈표 Ⅱ-1-1〉 연도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기관 22
〈표 Ⅱ-1-2〉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기관의 주요과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a, p.5) 24
〈표 Ⅱ-1-3〉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b, p.5) 24
〈표 Ⅱ-1-4〉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서면ㆍ현장 컨설팅 지표(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a, p.3) 25
〈표 Ⅱ-1-5〉 유아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해야할 5가지 준거 및 하위 내(Na & Park, 2013) 31
〈표 Ⅱ-1-6〉 유치원ㆍ어린이집 통합 평가지표(교육부, 2017, p.19; p115 참조) 31
〈표 Ⅱ-1-7〉 연령별 누리과정 프로그램 통합형 평가척도(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 2013, p.167) 34
〈표 Ⅱ-1-8〉 대유 유치원 교사 수업장학평가 항목 예시(대유유치원 운영 계획서 내부자료, 2018, p.178) 35
〈표 Ⅱ-2-1〉 미국 국가수준의 예술교육 핵심 기준의 이론적 기초 41
〈표 Ⅱ-2-2〉 예술교육 현장 교사를 위한 교육지침의 예 41
〈표 Ⅲ-2-1〉 현장 사례 조사 일정 46
〈표 Ⅲ-2-2〉 분석에 활용된 컨설팅 의견서 개관 47
〈표 Ⅲ-2-3〉 FGI 참여자 48
〈표 Ⅲ-2-4〉 FGI 질문 예시 48
〈표 Ⅲ-2-5〉 유아 문화예술교육목표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53
〈표 Ⅲ-2-6〉 유아 문화예술교육내용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59
〈표 Ⅲ-2-7〉 유아 문화예술교육방법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63
〈표 Ⅲ-2-8〉 유아 문화예술교육평가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65
〈표 Ⅲ-2-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키트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68
〈표 Ⅲ-2-10〉 유아 문화예술교육 운영관리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76
〈표 Ⅲ-2-11〉 총평 관련 시사점 및 평가지표 77
〈표 Ⅳ-1-1〉 평가준거안 81
〈표 Ⅳ-1-2〉 평가준거안의 구성 83
〈표 Ⅳ-1-3〉 평가 영역 구성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84
〈표 Ⅳ-1-4〉 '1. 사업취지'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85
〈표 Ⅳ-1-5〉 '2. 참여 인력'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86
〈표 Ⅳ-1-6〉 '3. 물리적 환경'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87
〈표 Ⅳ-1-7〉 '4. 프로그램 운영'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89
〈표 Ⅳ-1-8〉 '5. 총평'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90
〈표 Ⅳ-1-9〉 '기타의견' 영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결과 및 수정 사항 90
〈표 Ⅳ-1-10〉 평가준거안과 평가지표의 영역 및 지표 비교 91
〈표 Ⅳ-1-11〉 평가지표 초안 92
〈표 Ⅳ-2-1〉 전문가 델파이 조사 패널 개요 98
〈표 Ⅳ-2-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요 99
〈표 Ⅳ-2-3〉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100
〈표 Ⅳ-2-4〉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에 나타난 지표 문항별 타당도 분석 결과 101
〈표 Ⅳ-2-5〉 문서평가용 평가지표의 평균, 표준편차, CV와 CVR값 104
〈표 Ⅳ-2-6〉 현장평가용 평가지표의 평균, 표준편차, CV와 CVR값 106
〈그림 Ⅱ-1-1〉 유아교육과정과 두 가지 유형의 질(quality) 간의 관계 모델 30
〈그림 Ⅱ-1-2〉 유아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해야할 5가지 준거(Na & Park, 2013) 30
〈그림 Ⅱ-2-1〉 미국의 국가수준 예술교육 핵심 기준 42
〈그림 Ⅲ-2-1〉 평가지표 도출 매터니즘 49
〈그림 Ⅳ-2-1〉 문서평가용 평가지표의 CV와 CVR값 교차 그래프 105
〈그림 Ⅳ-2-2〉 현장평가용 평가지표의 CV와 CVR값 교차 그래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