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보고서 8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15
제3절 연구방법 및 내용 16
제2장 기술직 공무원 현황 및 업무 부담률 분석 17
제1절 경기도교육청 소속 기술직 공무원 현황 17
제2절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환경 및 업무부담 수준 분석 27
1.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환경 분석 : 학교수 및 학생수의 변화 추이 27
2.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부담 수준 분석 31
제3장 심층 인터뷰 분석 41
제1절 인터뷰 수행 전략 41
제2절 주요 문제점 분석 42
1. 기술직 공무원 실태 및 문제점 42
2. 조직관리 영역의 문제점 43
3. 인사관리 영역의 문제점 44
4. 업무 영역의 문제점 46
5. 협력/소통 영역의 문제점 48
6. 발전전략 영역의 문제점 50
제4장 조직구조 및 직무특성ㆍ환경 기초 분석 53
제1절 응답자 특성 53
제2절 조직의 구조 및 기능 분석 54
1. 조직의 구조/가치 분석 54
2. 조직의 기능 분석 55
제3절 직무태도, 특성 및 환경 분석 57
1. 직무태도 및 직무특성 분석 57
2. 직무환경 분석 61
제4절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분석 63
제5절 대안의 우선순위 분석 70
제5장 처우개선 대안 도출을 위한 정량ㆍ정성 분석 73
제1절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분석 73
제2절 개방형 응답의 심층 분석 75
제3절 기술직 공무원의 인적자원 관리 전략(안) 제안 83
1. 관리전략 제안의 목적 83
2. 조직관리 차원 83
3. 인사관리 차원 84
4. 업무 차원 84
5. 협력/소통 차원 85
6. 발전전략 차원 85
7. 소결 86
제6장 결론 88
[부록1] 사전조사지 91
[부록2] 설문지 93
[부록3] 직렬별 경기도교육청 소속 기술직 공무원 현황 98
[부록4] 직급별 경기도교육청 소속 기술직 공무원 현황 101
[부록5] 교차표 104
〈표 2-1〉 소속기관별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기술직 공무원 현황 17
〈표 2-2〉 직급별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기술직 공무원 현황 18
〈표 2-3〉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기술직 공무원 증감 현황 19
〈표 2-4〉 경기도교육청 소속 기술직 공무원 현황(직렬, 직급별) 20
〈표 2-5〉 광역시ㆍ도별 공립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수(합계) 28
〈표 2-6〉 광역시ㆍ도별 공립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수(합계) 30
〈표 2-7〉 광역시ㆍ도별 초등학교 일반 현황 33
〈표 2-8〉 광역시ㆍ도별 중학교 일반 현황 34
〈표 2-9〉 광역시ㆍ도별 고등학교 일반 현황 35
〈표 2-10〉 광역시ㆍ도의 직급별 기술직 공무원 정원 현황 36
〈표 2-11〉 광역시ㆍ도별 기술직 공무원 1인당 학생수 37
〈표 2-12〉 광역시ㆍ도별 기술직 공무원 1인당 학교/교실수 39
〈표 3-1〉 사전 인터뷰 내용 요약 41
〈표 3-2〉 사전 인터뷰 결과 요약 51
〈표 4-1〉 응답자 특성 53
〈표 4-2〉 조직의 구조/가치 분석을 위한 측정문항 54
〈표 4-3〉 조직의 구조/가치에 관한 응답 분포 및 평균 54
〈표 4-4〉 조직의 기능 분석을 위한 측정문항 56
〈표 4-5〉 조직의 기능에 관한 응답 분포 및 평균 56
〈표 4-6〉 직무태도 및 직무특성 분석을 위한 측정문항 58
〈표 4-7〉 직무태도에 관한 응답 분포 및 평균 58
〈표 4-8〉 직무특성에 관한 응답 분포 및 평균 60
〈표 4-9〉 직무환경 분석을 위한 측정문항 61
〈표 4-10〉 직무환경에 관한 응답 분포 및 평균 62
〈표 4-11〉 성별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63
〈표 4-12〉 연령대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64
〈표 4-13〉 직급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66
〈표 4-14〉 직렬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분석 결과 68
〈표 4-15〉 대안의 우선순위 분석 72
〈표 5-1〉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분석 결과 73
〈표 5-2〉 기술직렬 공무원의 역할에 어울리지 않는 과업 75
〈표 5-3〉 기술직렬 공무원의 역할에 어울리지 않는 과업 : 성별, 근무지별 구분 77
〈표 5-4〉 기술직렬 공무원의 역할에 어울리지 않는 과업 : 연령대별 구분 77
〈표 5-5〉 기술직렬 공무원의 역할에 어울리지 않는 과업 : 재직기간별 구분 78
〈표 5-6〉 전산화를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는 과업 78
〈표 5-7〉 전산화를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는 과업 : 성별, 근무지별 구분 79
〈표 5-8〉 전산화를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는 과업 : 연령대별 구분 79
〈표 5-9〉 전산화를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는 과업 : 재직기간별 구분 80
〈표 5-10〉 인사관리상의 문제점 81
〈표 5-11〉 인사관리상의 문제점 : 성별, 근무지별 구분 81
〈표 5-12〉 인사관리상의 문제점 : 연령대별 구분 82
〈표 5-13〉 인사관리상의 문제점 : 재직기간별 구분 82
[그림 1-1] 공무원의 직무만족 인식 수준 14
[그림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그림 2-1] 연도별 광역시ㆍ도의 공립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수 29
[그림 2-2] 연도별 광역시ㆍ도의 공립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수 31
[그림 2-3] 기술직 공무원 1인당 학생수 및 학교수 40
[그림 3-1] 기술직 공무원 실태 및 문제점 42
[그림 4-1] 조직의 구조 및 가치에 대한 응답 분포(3점 척도 변환) 55
[그림 4-2] 조직의 기능에 대한 응답 분포(3점 척도 변환) 57
[그림 4-3] 직무태도에 대한 응답 분포(3점 척도 변환) 59
[그림 4-4] 직무특성에 대한 응답 분포(3점 척도 변환) 61
[그림 4-5] 직무환경에 대한 응답 분포(3점 척도 변환) 62
[그림 4-6] 연령대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결과(그림) 65
[그림 4-7] 직급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결과(그림) 67
[그림 4-8] 직렬에 따른 주요 개념의 평균차이 결과(그림) 69
[그림 5-1] 경기도교육청 기술직 공무원 인적자원 관리 전략(안)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