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요약 6
목차 8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개발 위원회 구성 16
3. 연구 내용과 방법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 방법 19
4. 추진 전략 22
가. 연구 과제 내용별 추진 일정 22
나. 과제 추진 방법 29
II.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조사 36
1. 총론에서 통합교과에 요청하는 요구 분석 36
가. 주요 요구 사항 36
나. 통합교과에 대한 요구 사항 39
2. 현행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요구 분석 43
가. 2015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 연구 내용 분석 43
나. 현행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관한 현장 만족도 조사 48
다. 현행 통합교과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 요구 분석 55
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에 대한 해외 사례 분석 59
가. IB PYP 59
나. 스위스 Lehrplan 21의 NMG 교과 62
다. 시사점 64
III. 2022 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67
1. 탈학문적 접근 67
가. 학교에서 교과교육을 하는 두 방식으로서 분과와 통합 67
나.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에게 적절한 탈학문적 접근 69
2. 통합교과교육의 관점과 의도 72
가. 교육을 보는 관점 72
나. 학생을 보는 관점 75
다. 교사를 보는 관점 77
라. 내용 지식을 보는 관점: 존재론을 상정한 인식론으로 79
마. 교수학습을 보는 관점 81
바. 교실을 보는 관점 83
IV. 총론의 요구 및 쟁점 반영 85
1. 총론에서 추진하는 내용 반영 85
가. 요구 사항 파악 85
나. 반영 방안 마련 85
다. 결과 90
라. 이후 추진 사항에 대한 제언 91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 통합교과로 수용 92
가. 요구사항 파악 92
나. 반영 방안 마련 92
다. 반영 결과 96
라. 이후 추진 사항 제언 97
3. 안전한 생활 반영 98
가. 요구사항 파악 98
나. 반영 방안 마련 98
다. 반영결과 101
라. 이후 추진 사항 제언 102
4. 신체활동 강화 104
가. 요구사항 파악 104
나. 반영 방안 마련 104
다. 반영결과 108
라. 이후 추진 사항 제언 110
5. 연계 강화 111
가. 누리과정과의 연계 111
라. 이후 추진 사항 제언 117
나.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 118
V. 1차 시안 개발 과정 및 결과 131
1. 역량 개발과 통합교과의 성격과 목표 진술 131
가. 과정 132
나. 결과 : 통합교과의 궁극적 지향으로서[지금-여기-우리 삶] 141
2. 내용 체계 개발 ①: 주제(영역) + 핵심 아이디어 개발 146
가. 과정 147
나. 결과 155
3. 통합교과 성취기준 개발 157
가. 과정 158
나. 결과 169
4. 내용 체계 개발 ②: 내용 요소 개발 175
가. 과정 176
나. 결과 181
VI. 요약 및 제언 184
1. 요약 184
2. 2차 시안 개발 연구 추진 내용 186
가. 1차 시안 수정·보완 187
나. 2022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작성 190
다. 2022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작성 190
3. 제언 191
참고 문헌 196
부록 201
부록 1. 2022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차 시안 203
부록 2. 슬기로운 생활과 1차 시안 210
부록 3. 즐거운 생활과 1차 시안 218
부록 4. 2015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 225
부록 5. 2021학년도 초등학교 1, 2학년 담임교사 대상 성취기준 조사 229
부록 6. 합의도 설문지 240
부록 7. 1차 시안에 대한 의견 243
표 I-1. 개발 위원회 조직도 16
표 I-2. 2022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정 위원 구성 17
표 I-3. 연구 추진 일정 22
표 I-4. 연구방법 30
표 I-5. 연구위원 세미나 현황 32
표 I-6. 포럼 개최 현황 33
표 I-7. 전문위원 참여자 현황 34
표 I-8. 토론회 참여자 현황 34
표 I-9. working group 참여 교사 현황 35
표 II-1. 분석 대상 문헌 목록 43
표 II-2.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요구 사항 46
표 II-3. 설문 문항 구성 49
표 II-4. 차기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 체제 구성 방안에 대한 의견 52
표 II-5. 설문에서 도출한 교사 요구사항 54
표 II-6. 위크숍 참여자 55
표 II-7. 워크숍을 통해 도출한 교사 요구 사항 58
표 II-8. PYP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와 세부 항목 59
표 II-9. PYP의 POI 예시(부분) 61
표 II-10. 학습자 활동 양상과 사고/작업/행동 방식 63
표 II-11. Lehrplan 21 NMG 교과 영역별 역량 체계 63
표 II-12. IB PYP와 스위스 Lehrplan 21의 NMG 교과 교육과정 체계 비교 64
표 IV-1. 1단계 숙의를 통한 총론 주요 사항 및 통합교과 교육과정 반영 계획 86
표 IV-2. 총론 요구 사항의 통합교과 반영 현황 90
표 IV-3. 1학년 적응활동 반영 방안 93
표 IV-4. 입학초기 적응활동 관련 내용 요소 개발 97
표 IV-5.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102
표 IV-6. 즐거운 생활 내용 체계표와 신체/놀이활동 관련 사항 106
표 IV-7. 즐거운 생활 성취기준 107
표 IV-8. 성격, 목표 반영 내용 109
표 IV-9. 내용요소 반영 내용 109
표 IV-10. 성격, 목표 반영 내용 115
표 IV-11. 통합교과와 누리과정의 성취기준 연계[원문불량;p104] 116
표 IV-12. 바른 생활과 3학년 도덕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4
표 IV-13. 슬기로운 생활과 3학년 사회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5
표 IV-14. 슬기로운 생활과 3학년 과학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6
표 IV-15. 즐거운 생활과 3학년 체육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6
표 IV-16. 즐거운 생활과 3학년 음악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7
표 IV-17. 즐거운 생활과 3학년 미술교과 내용 요소 연계 127
표 IV-18. 바른 생활 성취기준과 도덕교과의 성취기준 간 연계 분석 128
표 IV-19. 슬기로운 생활 성취기준과 사회, 과학교과의 성취기준 간 연계 분석 128
표 V-1. 통합교과 교육과정 1차 시안 개발 과정과 결과 131
표 V-2. 기본 내용 체계표 양식 146
표 V-3. 제7차 슬기로운 생활 내용 체계 147
표 V-4. 주제 아이디어 초안(3영역, 4영역) 149
표 V-5. 2022 개정 통합교과 영역-핵심 아이디어 1차 시안 155
표 V-6. 초등학교 1, 2학년 담임이 추천하는 성취기준 조사 현황 158
표 V-7. 성취기준 개발 결과 169
표 V-8. 2022 개정 성취기준에 대한 수렴도 조사 결과 170
표 V-9. 내용요소 개발 결과 182
표 VI-1. 차수별 추진 내용 187
그림 I-1. 2022 개정 초등 통합교과 시안 개발을 위한 과제와 과제 내용 18
그림 I-2. 연구 절차 19
그림 II-1. 2022 개정 교육과정 비전과 주요 추진 과제 37
그림 II-2. 초등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 편성·운영 개선안 40
그림 II-3. 초등 1-2학년군 안전한 생활 재구조화(안) 41
그림 II-4. 2015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교과 역량에 대한 의견 50
그림 II-5. 차기 통합교과 교육과정 교과 역량 구성 방식에 대한 의견 50
그림 II-6. 2015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 체제에 대한 의견 51
그림 II-7. 시수에 따른 성취기준 수에 대한 의견 53
그림 II-8.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확보 방안과 관련한 교사 의견 53
그림 III-1. 학교에서 교과를 가르치는 두 길: 분과와 통합 67
그림 III-2. 통합의 유형 구분 69
그림 IV-1. 안전한 생활 재구조화(안) 98
그림 V-1. 역량과 통합교과 성격 목표 개발 132
그림 V-2. 초등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135
그림 V-3. 통합교과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으로서[지금-여기-우리 삶] 142
그림 V-4. 내용 체계 개발 절차 146
그림 V-5. 2022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프레임[원문불량;p144] 156
그림 V-6. 과제 추진 절차 157
그림 V-7. 사용자의 교육과정 사용방향(주제→성취기준-방향-경계)[원문불량;p158] 170
그림 V-8. 과제 추진 절차 175
그림 VI-1. 응답 차원과 응답 분류 좌표 188
그림 VI-2. 논쟁적 델파이 연구 모델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