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판권기 3
제출문 4
머리말 / 이규민 6
연구요약 7
목차 11
I.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6
1. 개정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총론의 개정 방향 및 중점 18
3.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방향 21
4.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중점 23
(1) 국가·사회적 요구 및 학문적 동향을 반영한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23
(2) 학교급 전환 시기를 고려하여 영어과 교육내용의 연계 및 위계 설정 23
(3) 교과 역량 구현 및 포스트 코로나 상황을 고려한 영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설정 24
II.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및 방법 26
1. 교육과정 시안 개발진 구성 27
2.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28
3. 시안 개발을 위한 연구 방법 30
가. 문헌 분석 30
나. 전문가 워킹그룹 운영 31
다. 설문 조사 31
라. 전문가 협의회 31
마. 전문가 토론회 32
바. 각론조정위원회 워크숍 32
III.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의 주요 개정 내용 34
1. 성격과 목표 35
가. 성격 35
나. 목표 36
2. 내용 체계 39
가. 내용 체계표 39
나. 성취기준 44
3. 고등학교 선택과목군 54
가. 선택과목 구성 및 위계 54
나. 선택과목 개발 방향 55
다. 선택과목 간 위계 및 이수 경로 예시 57
IV.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현장 타당도 설문조사 60
1. 설문조사 개요 61
2. 설문조사 결과 62
가. 영어과 교육과정 '성격'의 적절성 62
나.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의 적절성 62
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안)의 적절성 63
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67
마.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의견 71
3. 학교급별 반영 내용 71
가. 초등학교 71
나. 중학교 74
다. 고등학교 76
V.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78
1. 각론조정위원회 검토 의견 79
가. 각론조정연구팀의 1차 초안 검토 79
나. 각론조정연구팀의 2차 초안 검토 83
다. 각론조정위원회 인문사회 분과의 검토 의견 86
2. 전문가 토론회 검토 의견 87
가. 초등학교 88
나. 중학교 89
다. 고등학교 91
VI. 결론 94
1. 요약 95
2. 추후 연구 과제 98
가.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1차 연구) 수정·보완 98
나. 2022 개정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향 개발 99
다.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별표] 자료 수정·보완 100
라. 2022 개정 영어과 교과용도서 개발 방향 개발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10
[부록 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 111
[부록 2] 현장 타당도 설문 조사지 200
뒷표지 218
〈표 I-3-1〉 고등학교 선택과목군 분류 22
〈표 II-3-1〉 학교급별 전문가 워킹그룹 운영 개요 31
〈표 III-1-1〉 2022 개정 영어과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37
〈표 III-1-2〉 총론의 민주시민교육과 영어 교과 역량과의 연계 내용 38
〈표 III-1-3〉 총론의 디지털 기초소양과 영어 교과의 디지털 역량과의 연계 내용 38
〈표 III-1-4〉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39
〈표 III-2-1〉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양식 40
〈표 III-2-2〉 듣기 영역의 핵심 아이디어 41
〈표 III-2-3〉 영어과 내용 체계 설계 원리의 개념 42
〈표 III-2-4〉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예시_듣기 영역 43
〈표 III-2-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 변화표 45
〈표 III-2-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변화 46
〈표 III-2-7〉 유럽, 미국, 한국의 외국어 능숙도 수준별 주제 비교 50
〈표 III-2-8〉 학교급 및 영역별 주제 분류 52
〈표 III-2-9〉 2022 개정 영어과 내용 체계표와 성취기준_쓰기 영역 53
〈표 III-3-1〉 고등학교 선택과목 재구조화 구성 원리 54
〈표 III-3-2〉 2022 개정 영어 고등학교 선택과목 구성(안) 55
〈표 III-3-3〉 어휘 수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과 선택과목 위계표(안) 58
〈표 III-3-4〉 고등학교 영어 교과목 구성안에 따른 이수 경로(안) 58
〈표 IV-1-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1
〈표 IV-2-1〉 영어과 교육과정 성격(안)의 적절성 62
〈표 IV-2-2〉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안)의 적절성 62
〈표 IV-2-3〉 영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내용 체계표(안)의 적절성 63
〈표 IV-2-4〉 영어과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표(안)의 적절성 64
〈표 IV-2-5〉 영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의 내용 체계표(안)의 적절성 65
〈표 IV-2-6〉 영어과 교육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표(안)의 적절성 66
〈표 IV-2-7〉 영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67
〈표 IV-2-8〉 영어과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의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68
〈표 IV-2-9〉 영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69
〈표 IV-2-10〉 영어과 교육과정 쓰기 영역의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70
〈표 IV-2-1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의견 71
〈표 IV-3-1〉 초등학교 관련 설문조사 결과와 반영 내용 72
〈표 IV-3-2〉 중학교 관련 설문조사 결과와 반영 내용 74
〈표 IV-3-3〉 고등학교 관련 설문조사 결과와 반영 내용 76
〈표 V-1-1〉 교과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대한 자체 점검 결과표 79
〈표 V-1-2〉 영어과 교육과정 1차 초안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0
〈표 V-1-3〉 영어과 교육과정 2차 초안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4
〈표 V-1-4〉 각론조정위원회의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6
〈표 V-2-1〉 전문가 토론회 초등학교 관련 주요 검토 의견과 반영 내용 88
〈표 V-2-2〉 전문가 토론회 중학교 관련 주요 검토 의견과 반영 내용 89
〈표 V-2-3〉 전문가 토론회 고등학교 관련 주요 검토 의견과 반영 내용 91
〈표 VI-2-1〉 교육과정기별 [별표] 자료 내용 100
[그림 I-1-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편 계획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17
[그림 I-2-1] 2022 개정 교육과정 비전 및 주요 추진 과제 18
[그림 I-2-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19
[그림 I-2-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20
[그림 I-2-4]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초소양 20
[그림 I-2-5]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진로연계학기 운영(안) 21
[그림 II-1-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진 구성 27
[그림 II-2-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28
[그림 II-2-2]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학교급별 시안 개발 절차 및 일정 30
[그림 III-2-1] 영어과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주제 분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