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연구 협력진 4
제출문 5
연구 요약 6
목차 10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및 범위 29
3. 연구 방법 32
4. 연구의 주요 진행 과정 34
II. 연구의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41
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점 41
가.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41
나. 초·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선행연구 검토 및 개선 방향 43
다.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선행연구 검토 및 개선 방향 50
2.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관련 선행연구 검토 53
가.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53
나. 민주시민교육 56
다. 생태전환교육 61
라. 디지털 소양 교육 65
3.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선방안 관련 선행연구 검토 69
가. 과목의 구조 개선 관련 연구 69
나. 성격과 목표의 개선 관련 연구 74
다. 교과 교육과정 설계의 근거 추가 관련 연구 78
라.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의 개선 관련 연구 78
마. 교수·학습 및 평가의 개선 관련 연구 86
III. 현행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적정성 및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89
1. 초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 결과 89
가. 조사 대상 89
나. 조사 내용 91
다. 결과 분석 91
2. 중학교 교사 대상 설문 결과 123
가. 조사 대상 123
나. 조사 내용 124
다. 결과 분석 125
3. 고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 결과 154
가. 조사 대상 154
나. 조사 내용 156
다. 결과 분석 156
IV.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의 방향 232
1. 내용 측면에서의 개발 방향 232
가. 선행연구 분석 결과 반영 232
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반영 233
다. 학습량 적정화 233
라. 초·중등 내용 간 계열성 234
마. 목표-내용-방법 및 평가 간의 유기적 연계 강화 234
바.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234
2. 형식 측면에서의 개발 방향 235
가. 성격과 목표 235
나. 내용 체계 235
다. 성취기준 237
V. 초·중·고 과목별 개정 시안 239
1.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239
가. 성격 및 목표 239
나. 내용 체계표(초·중학교) 241
2.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254
가.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254
나.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257
다.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시안 내용 271
3. 중학교 「사회」 교육과정 277
가. 중학교 「사회」 지리 영역 교육과정 277
나. 중학교 「사회」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 297
4. 고등학교 공통 과목 「통합사회」 교육과정 311
가.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11
나.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12
다.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 내용 315
5. 고등학교 일반선택과목 「세계 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324
가. 「세계 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24
나. 「세계 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27
다. 「세계 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시안 내용 332
6. 고등학교 일반선택과목 「사회와 문화」 교육과정 337
가. 「사회와 문화」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37
나. 「사회와 문화」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38
다. 「사회와 문화」 교육과정 시안 내용 341
7.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346
가.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46
나.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350
다.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시안 내용 359
8.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도시의 미래 탐구」 교육과정 364
가. 「도시의 미래 탐구」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64
나. 「도시의 미래 탐구」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66
다. 「도시의 미래 탐구」 교육과정 시안 내용 368
9.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정치」 교육과정 373
가. 「정치」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73
나. 「정치」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73
다. 「정치」 교육과정 시안 내용 377
10.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경제」 교육과정 383
가. 「경제」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83
나. 「경제」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84
다. 「경제」 교육과정 시안 내용 386
11.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법과 사회」 교육과정 391
가. 「법과 사회」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391
나. 「법과 사회」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392
다. 「법과 사회」 교육과정 시안 내용 399
12.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국제 관계의 이해」 교육과정 405
가. 「국제 관계의 이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405
나. 「국제 관계의 이해」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406
다. 「국제 관계의 이해」 교육과정 시안 내용 409
13. 고등학교 융합선택과목 「여행지리」 교육과정 414
가. 「여행지리」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414
나. 「여행지리」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417
다. 「여행지리」 교육과정 시안 내용 429
14. 고등학교 융합선택과목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 434
가.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434
나.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435
다.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 시안 내용 437
15. 고등학교 융합선택과목 「금융과 경제생활」 교육과정 443
가. 「금융과 경제생활」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443
나. 「금융과 경제생활」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444
다. 「금융과 경제생활」 교육과정 시안 내용 446
16. 고등학교 융합선택과목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교육과정 451
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교육과정 개발 연구 개관 451
나.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 454
다.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교육과정 시안 내용 459
VI. 결론 464
1. 요약 464
2. 제언 466
참고문헌 469
부록 : 설문지 477
뒷표지 530
〈표 I-1〉 고등학교 영역별 선택과목 32
〈표 II-1〉 각 부문의 메가트렌드 54
〈표 II-2〉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 민주시민교육을 반영하기 위한 내용 체계안 58
〈표 II-3〉 민주시민성의 6대 지표와 구성 역량 59
〈표 II-4〉 교과 교육과정에 생태전환교육을 반영하기 위한 내용 체계안 63
〈표 II-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역량의 정의 68
〈표 II-6〉 고등학교 과목 체계 개편 방안 71
〈표 II-7〉 기초 소양의 요소(안) 72
〈표 II-8〉 사회과 교육과정 교과 역량 수정안 75
〈표 II-9〉 지리과 핵심 역량(안) 76
〈표 II-10〉 사회과(일반사회 영역)의 기능(2015 개정 교육과정) 80
〈표 II-11〉 재구조화된 사회과 역량-기능의 체계화 81
〈표 II-12〉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지리 예시 82
〈표 II-13〉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일반사회 예시 83
〈표 II-14〉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일반사회 영역) 85
〈표 III-1〉 표집 특성(초등학교 교사 대상) 90
〈표 III-2〉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구성 91
〈표 III-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92
〈표 III-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적정성 93
〈표 III-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내용의 적합성 94
〈표 III-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내용과... 95
〈표 III-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 정도 96
〈표 III-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요인(복수응답) 97
〈표 III-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대한 기여 정도 98
〈표 III-1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의 기여 정도 99
〈표 III-1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00
〈표 III-1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01
〈표 III-13〉 초등학교 3~4학년 사회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02
〈표 III-14〉 초등학교 3~4학년 사회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05
〈표 III-15〉 초등학교 5~6학년 사회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10
〈표 III-16〉 초등학교 5~6학년 사회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14
〈표 III-17〉 표집 특성(중학교 교사 대상) 124
〈표 III-18〉 중학교 교사용 설문지 구성 125
〈표 III-1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126
〈표 III-2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적정성 126
〈표 III-2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127
〈표 III-2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내용과... 128
〈표 III-2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 정도 129
〈표 III-2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요인(복수응답) 130
〈표 III-2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대한 기여 정도 132
〈표 III-2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의 기여 정도 133
〈표 III-2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34
〈표 III-2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34
〈표 III-29〉 중학교 일반사회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35
〈표 III-30〉 중학교 일반사회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38
〈표 III-31〉 중학교 지리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44
〈표 III-32〉 중학교 지리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47
〈표 III-33〉 표집 특성(고등학교 교사 대상) 155
〈표 III-34〉 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구성 156
〈표 III-3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157
〈표 III-3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적정성 158
〈표 III-3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159
〈표 III-3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내용과... 160
〈표 III-3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 정도 161
〈표 III-4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요인 (복수응답... 162
〈표 III-4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대한 기여 정도 163
〈표 III-4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과... 164
〈표 III-4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65
〈표 III-4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66
〈표 III-45〉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수 경험 167
〈표 III-46〉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수의 장애 요인(복수응답 가능) 167
〈표 III-47〉 고등학교 통합사회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69
〈표 III-48〉 고등학교 통합사회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72
〈표 III-49〉 고등학교 경제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78
〈표 III-50〉 고등학교 경제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81
〈표 III-51〉 고등학교 정치와 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85
〈표 III-52〉 고등학교 정치와 법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88
〈표 III-53〉 고등학교 사회문화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92
〈표 III-54〉 고등학교 사회문화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195
〈표 III-55〉 고등학교 사회문제 탐구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199
〈표 III-56〉 고등학교 사회문제 탐구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201
〈표 III-57〉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206
〈표 III-58〉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209
〈표 III-59〉 고등학교 세계지리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214
〈표 III-60〉 고등학교 세계지리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217
〈표 III-61〉 고등학교 여행지리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223
〈표 III-62〉 고등학교 여행지리의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 226
〈표 IV-1〉 초-중학교 내용 체계표 형식 236
〈표 IV-2〉 고등학교 내용 체계표 형식 237
〈표 IV-3〉 과정·기능 및 가치·태도에 대응하는 행동용어 예시(안) 237
〈표 V-1〉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회의 진행 과정 개관 255
〈표 V-2〉 초등 사회과 성취기준 수 및 학습량 수준 258
〈표 V-3〉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내용 체계표(일반사회의 '정치' 영역) 259
〈표 V-4〉 2022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내용 체계표... 260
〈표 V-5〉 교과 내용 체계의 세 가지 범주와 의미 261
〈표 V-6〉 2015 개정과 2022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성취기준 비교 263
〈표 V-7〉 중학교 지리 교육과정 개발 관련 주요 회의 및 일정 280
〈표 V-8〉 중학교 지리 영역의 주제 구성 287
〈표 V-9〉 중학교 지리 영역 역량 및 의미 288
〈표 V-10〉 2015, 2022 개정 중학교 지리와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298
〈표 V-11〉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내용 구성 302
〈표 V-12〉 2022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개발진 회의 실적 311
〈표 V-13〉 영역 및 성취기준 수 비교 313
〈표 V-14〉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국가적 요구사항이 반영된 통합사회... 314
〈표 V-15〉 세계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시안 개발 회의 진행 개관 324
〈표 V-16〉 〈사회와 문화〉 교육과정 개정 진행 과정 337
〈표 V-17〉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주요 회의 및 일정 347
〈표 V-18〉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 개정의 내·외부적 요인 351
〈표 V-19〉 한국지리 교육과정 개정을 통한 대단원 및 성취기준 수의 변화 352
〈표 V-20〉 2015개정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한국지리 과목의 대단원 구성 354
〈표 V-21〉 자연지리 하천/해안지형 관련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비교 355
〈표 V-22〉 2022 개정 한국지리 탐구 교육과정(시안)에 따른 탐구질문 예시 357
〈표 V-23〉 도시의 미래탐구 교육과정 시안 연구회의 진행 개관 364
〈표 V-24〉 최근 고등학교 정치 교육과정 내용 체계 374
〈표 V-25〉 고등학교 경제 성취기준 수 및 학습량 수준 385
〈표 V-26〉 고등학교 경제 영역(주제/단원) 변화 385
〈표 V-27〉 고등학교 경제 학습 내용의 주요 변화 386
〈표 V-28〉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법'영역과 내용 요소 392
〈표 V-29〉 2022 개정 교육과정 '법과 사회' 과목과 선택 과목의 연계성 394
〈표 V-30〉 법과 사회 내용 요소 설정 절차 방식 395
〈표 V-3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치와 법' (1) 영역 성취기준 비교 398
〈표 V-32〉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제 계열 과목의 내용 체계 406
〈표 V-33〉 여행지리 교육과정 개정 연구회의 진행 과정 개관 415
〈표 V-34〉 여행지리 영역 설정 419
〈표 V-35〉 내용 요소 설정 절차 및 방식 421
〈표 V-36〉 2015 개정 여행지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대비 2022 개정 여행지리... 422
〈표 V-37〉 2022 개정 교육과정 여행지리의 성취기준 서술어 427
〈표 V-38〉 학습량의 양적 적정화 방안 427
〈표 V-39〉 범교과 학습주제의 반영 428
〈표 V-40〉 〈사회문제탐구〉 교육과정 개정 진행 과정 434
〈표 V-41〉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주요 일정 452
[그림 II-1]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66
[그림 III-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92
[그림 III-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93
[그림 III-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94
[그림 III-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95
[그림 III-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96
[그림 III-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요인 97
[그림 III-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98
[그림 III-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 해결에... 99
[그림 III-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00
[그림 III-1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01
[그림 III-1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126
[그림 III-1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127
[그림 III-1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128
[그림 III-1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129
[그림 III-1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130
[그림 III-1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131
[그림 III-1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132
[그림 III-1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에 대한... 133
[그림 III-1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34
[그림 III-2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35
[그림 III-2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의 적정성 157
[그림 III-2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의... 158
[그림 III-2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지적 발달... 159
[그림 III-2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생의 관심과... 160
[그림 III-2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161
[그림 III-2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의 장애... 162
[그림 III-2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현상 이해에... 163
[그림 III-2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사회문제 해결에... 164
[그림 III-2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연계성 165
[그림 III-3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년 내 단원별 연계성 166
[그림 III-3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사회 교수의 장애 요인 168
[그림 V-1] 세계시민과 지리 교육과정을... 329
[그림 V-2] 2015 개정 세계지리 교육과정과 2022 개정 세계시민과 지리... 331
[그림 V-3] 2015개정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한국지리 과목의 대단원 구성 353
[그림 V-4] 다양한 스케일(국가, 지역)로 구성된 한국지리 탐구 성취기준 358
[그림 V-5]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성취기준(위)과 야외조사 및 공간정보기술의... 359
[그림 V-6] 고교학점제형 교육과정에서 교과 편제의 변화 418
[그림 V-7] 지리과 핵심 역량(안) 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