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머리말 5
요약 6
목차 10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제1절 연구의 목적 18
1.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9
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의 중요성 19
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의 필요성 21
제2장 연구 범위와 방법 23
제1절 유아 대상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요구도 조사 25
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운영현황 조사 25
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요구도 조사 29
제2절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 33
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34
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구성 35
제3절 유아 교육/보육 기관 대상 지역사회 연계체계 구축 42
1. 지속가능식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탐색 42
2. 자원의 역할 설정 및 지역사회 중심의 연계 체계 구축 전략 도출 43
제4절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44
가. 유아 대상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시범 적용 모듈 마련 44
나. 유아 대상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시범 적용 과정 45
다. 유아 대상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시범 적용 후 효과 평가 46
제5절 효과 평가 계획수립 및 실시 47
1. 시범운영 효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도구 개발 47
2.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모니터링 48
3. 효과평가 시행 및 향후 전략방향 도출 49
제3장 주요 연구 결과 50
제1절 유아 대상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요구도 조사 50
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운영현황 조사 50
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요구도 조사 76
제2절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 79
1.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초등교육과정(2009개정) 분석 79
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교육 주제 및 내용 체계화 87
4. 교육 프로그램 개발 93
제3절 유아 교육/보육 기관 대상 지역사회 연계체계 구축 112
1. 지속가능식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탐색 112
2. 자원의 역할 설정 및 지역사회 중심의 연계 체계 구축 전략 도출 113
제4절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114
1. 시범 운영 설계 114
2. 시범 운영 120
제5절 효과 평가 계획수립 및 실시 144
1. 시범운영 효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및 도구 개발 144
2. 시범운영 효과평가 실시 결과 154
3. 시범 적용 효과평가 모니터링단 운영 결과 166
4. 향후 전략방향 도출 171
제6절 연구 추진 일정 및 목표 대비 달성도 172
1. 연구 추진 일정 172
2. 목표 대비 달성도 : 목표 대비 100% 달성하였음 173
제4장 시사점 및 활용 방안 174
가. 시사점 174
나. 활용방안 175
제5장 주요 변경사항 176
부록 177
1. Agriculture in the Classroom 177
2. JMG(Junior Master Gardener)[원문불량;p.178-180,184-185,187-188] 181
3. 체험마을 DB 194
4. 별도 첨부(교실안 매뉴얼 외 7종) 262
참고문헌 263
뒷표지 269
〈표 1〉 수행범위와 내용 23
〈표 2〉 교육 프로그램 사례 27
〈표 3〉 학문 연구 수행 현황 27
〈표 4〉 연구 사업 수행 현황 28
〈표 5〉 관련 기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 29
〈표 6〉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FGI 준비단계 30
〈표 7〉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FGI 조사영역 30
〈표 8〉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FGI 조사 세부 내용 30
〈표 9〉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지 32
〈표 10〉 지속가능한 발전교육/바른 식생활/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교육 요소 분석 35
〈표 1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주제 및 활동 구상 36
〈표 12〉 시범 운영 기관 현황(30개 기관) 44
〈표 13〉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교육일지 및 모니터링 일지 46
〈표 14〉 Agriculture in the Classroom : SCHOOL PROGRAMS 50
〈표 15〉 Agriculture in the Classroom : EDUCATIONAL RESOURCES 53
〈표 16〉 Agriculture in the Classroom : KEY WORD 54
〈표 17〉 JMG(Junior Master Gardener) 55
〈표 18〉 일본 사례 조사 내용 59
〈표 19〉 일본 사례 조사 현장 60
〈표 20〉 교육 프로그램 수행 현황 61
〈표 21〉 유아용 식생활교재(다 같이 냠냠) 분석 64
〈표 22〉 학문 연구 수행 현황 69
〈표 23〉 연구 사업 수행 현황 72
〈표 24〉 기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 73
〈표 25〉 어린이집 대상 FGI 조사 개요 76
〈표 26〉 어린이집 대상 FGI 조사 의견 76
〈표 27〉 어린이집 대상 FGI 조사 개요 77
〈표 28〉 어린이집 대상 FGI 조사 의견 77
〈표 29〉 지속가능식생활에 대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분석 결과 78
〈표 30〉 0~1세 영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내용 79
〈표 31〉 2세 영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활동 내용 80
〈표 32〉 3세 유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활동 내용 80
〈표 33〉 4세 유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활동 내용 81
〈표 34〉 5세 유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활동 내용 81
〈표 35〉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9개정) 건강식생활영역 내용분석 및 체계 82
〈표 36〉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교육과정[교실안-교실안밖-교실밖] 88
〈표 37〉 시범적용 지역별 체험마을 개수 105
〈표 38〉 시범적용 지역의 식생활 교육 체험마을 106
〈표 39〉 시범적용 기관 모집 안내문 115
〈표 40〉 시범적용 기관 대상 지원 및 협조 사항 116
〈표 41〉 시범적용 프로그램 운영 계획 116
〈표 42〉 시범적용 운영 프로그램(가을) 117
〈표 43〉 모니터링 일지 서식 120
〈표 44〉 시범적용 운영 기관 일반 현황 120
〈표 45〉 시범적용 운영 일정표 124
〈표 46〉 기관별 프로그램 참여횟수 및 참여율 126
〈표 47〉 주제별 시범 운영 주제 및 일정 128
〈표 48〉 시범적용 운영 주제 130
〈표 49〉 유형별 프로그램 적정성 평가 132
〈표 50〉 유형별 기타 의견 132
〈표 51〉 시범적용 기관 및 외부 강사 대상 평가회 종합 의견 141
〈표 52〉 평가 지표 144
〈표 53〉 유아의 일반 사항 154
〈표 54〉 유아의 식생활에 대한 관심의 교육 전, 후 비교 분석 154
〈표 55〉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인지도에 대한 교육 전, 후 비교 분석 155
〈표 56〉 유아의 교육 만족도 157
〈표 57〉 교사의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필요성 157
〈표 58〉 교사가 관찰한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인지에 대한 교육 전, 후 비교 분석 158
〈표 59〉 교사의 교육 만족도 160
〈표 60〉 부모의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필요성 161
〈표 61〉 부모가 관찰한 유아의 지속가능식생활 인지에 대한 교육 전, 후 비교 분석 162
〈표 62〉 부모의 교육 만족도 163
〈표 63〉 원장 대상 만족도 평가 164
〈표 64〉 기타 의견 분석 결과 165
〈표 65〉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분석결과 168
〈표 66〉 유형별 기타 의견 170
〈표 67〉 연구 추진 일정 172
〈그림 1〉 연구 목적 18
〈그림 2〉 연구의 중요성 21
〈그림 3〉 지속가능식생활의 중요성 및 필요성 22
〈그림 4〉 세계의 식생활 교육 현황 25
〈그림 5〉 Agricultural In The Classroom 교육과정 조사 26
〈그림 6〉 푸드 플랜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그림 7〉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그림 8〉 누리과정 및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요소 기반 주제 36
〈그림 9〉 교육 모듈 40
〈그림 10〉 지역사회 자원 43
〈그림 11〉 시범 운영 설계 모듈 45
〈그림 12〉 효과 평가 절차 46
〈그림 13〉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과정 운영 모듈 87
〈그림 14〉 교실안 프로그램 94
〈그림 15〉 가을 교실안 매뉴얼 95
〈그림 16〉 가을 교실안 교구 96
〈그림 17〉 가을 교실안 활동지 98
〈그림 18〉 교실안밖 프로그램 99
〈그림 19〉 가을 교실안밖 매뉴얼 100
〈그림 20〉 가을 교실안밖 교구 101
〈그림 21〉 가을 교실안밖 활동워크북 102
〈그림 22〉 가을 교실밖 매뉴얼 104
〈그림 23〉 가을 부모교육 자료집 111
〈그림 24〉 지역사회 자원 모듈 112
〈그림 25〉 시범적용 지역 115
〈그림 26〉 시범적용 운영을 위한 지역 담당자 선정 및 투입 프로세스 119
〈그림 27〉 설명회 강의 및 배포 자료 122
〈그림 28〉 시범 운영 기관 대상 설명회 현장 124
〈그림 29〉 기관별 프로그램 참여율 126
〈그림 30〉 시범적용 운영 내용 130
〈그림 31〉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교육일지 131
〈그림 32〉 시범 운영 현장 135
〈그림 33〉 설명회 강의 및 배포 자료 139
〈그림 34〉 평가회 현장 사진 140
〈그림 35〉 유아 대상 사전, 사후 설문지 146
〈그림 36〉 유아 대상 만족도 조사지 148
〈그림 37〉 교사 대상 사전, 사후 설문지 149
〈그림 38〉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지 150
〈그림 39〉 부모 대상 사전, 사후 설문지 151
〈그림 40〉 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지 153
〈그림 41〉 원장 대상 만족도 조사지 153
〈그림 42〉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모니터링 일지 및 현장 167
〈그림 43〉 기대효과 174
〈그림 44〉 지속가능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활용방안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