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프롤로그: 위기와 불확실성 시대의 대학 · 7 II. 지금 우리 대학은? · 15 1. 지금 대학의 위기는 데자뷔인가? · 15 2. 미래 대학의 자화상 · 20 3. 문제는 교육이야 · 30 III. 대학교육 혁신의 지향점 · 43 1. 온라인 대학이지만 괜찮아: 미네르바 대학과 교육 혁신 · 43 2. 변화하는 지식에 대처하는 힘: 창의성 · 51 3. 같이 살아가는 세상: 시민성 · 53 4. 누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리더십 · 65 5.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애역량 · 72 IV. 혁신이라는 이름의 마차는 어떻게 굴러가는가? · 76 1. 창의성과 시민성 교육을 위한 두 바퀴: 토론과 융합 · 76 2. 토론과 융합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부기초대학 설립을 통한 교양교육 강화 · 82 3. 명시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 바라본 시민교육 · 91 4. 열린 캠퍼스를 통한 리더십 함양 · 106 5. 데이터 리터러시란? · 120 6. 온라인 교육 · 129 7. 미래의 대학에서 강의와 평가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 138 8. 대학 행정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145 V. 에필로그: 미래를 대비하는 서울대의 공동비전 ·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