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아이가 오늘 자주 한 말은 무엇인가요?01. 불안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을 이끄는 확신의 경청법- 엄마도 죽어요? : 부모가 사라질까 걱정하는 아이- 꿈에 마녀가 나타났어요 : 잠들기 무서운 아이- 내 가방은 내가 다 챙겼어요 : 아무리 준비해도 불안한 아이*아이가 주도적으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 법- 친구가 없으면 어떡하지? : 새학기를 앞두고 불안한 아이- 이거 해도 돼요? 먹어도 돼요? 놀아도 돼요? : 거듭 확인하는 아이- 지난번에 장난감 사주기로 했는데, 언제 사줘요? : 약속에 민감한 아이02. 탐구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문제 해결 능력을 높여주는 창조적 경청법- 퀴즈 하면서 가요! : 답을 맞히고 싶은 아이*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질문들- 이건 뭔 줄 알아요? : 지식을 뽐내는 아이- 이건 뭐예요? 왜요? 왜 그런 거예요? : 세상이 궁금한 아이- 사람들 앞에서 제 이야기 하지 마세요! : 낯선 사람 앞에서 부끄러운 아이- 저 혼자서 놀고 싶어요 : 혼자와 함께 사이에서 망설이는 아이03. 재미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 자기 확신을 키우는 긍정의 경청법- 놀이터 놀러 가요! 같이 놀아요! : 늘 뛰어놀고 싶은 아이- 저 좀 봐요! 웃기죠? : 웃음을 주는 아이- 다 혼났으니까 이제 놀아도 돼요? : 놀 생각에 빠져있는 아이- 발레는 그만 할래요! 태권도 다니고 싶어요 :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아이- 우아, 이거 재밌겠다! 어! 저거 재밌겠다 :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04. 주도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 자기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인정의 경청법- 제가 할래요. 제가 할 거예요! : 혼자 해내고 싶은 아이*건강한 자기 주도 능력을 위해 주의해야 할 것- 제 말 왜 안 들어줘요. 화가 나요! : 뜻대로 안 되면 짜증이 나는 아이- 싫어요, 더 놀 거예요. 집에 안 가요! 싫어요! : 뭐든 마음대로 하고 싶은 아이- 내 거야! 만지지 마! 가지고 놀지 마! : 소유욕이 강한 아이- 동생 미워요. 동생 없으면 좋겠어요! : 공평하게 대해주길 바라는 아이- 지금 엄마 아빠 싸우는 거예요? : 싸움을 중재하려 하는 아이05. 사랑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 건강한 자존감을 만드는 다정한 경청법- 저 칭찬해 줘요! : 인정받고 싶은 아이- 안아줘요. 뽀뽀해 줘요! : 스킨십을 원하는 아이- 저 보면서 손잡고 자요! : 애착 대상이 필요한 아이- 제가 좋아요, 동생이 좋아요? : 부모의 사랑을 비교하는 아이- 친구들에게 줄 사탕 챙겨줘요! :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아이06. 감정의 언어로 말하는 아이에게 : 공감 능력을 기르는 존중의 경청법 - 갑자기 눈물이 나요 : 감수성이 넘치는 아이- 기분 좋아요! 기분 나빠요! : 감정 기복이 있는 아이- 엄마한테 삐졌어요! :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아이- 이거, 비뚤어졌잖아요 : 자신만의 규칙이 있는 아이- 그거 아니에요. 이거 아니에요! : 그냥 다 싫은 아이- 친구가 나랑 안 논대요 : 거절이 마음 아픈 아이* 거절하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법부록. 우리 아이를 위한 그림책 경청법나가며. 부모 반성문은 이제 그만! 가장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육아의 시작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