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정보기술1 정보화 사회2 정보화 사회의 변천 1. 디지털 사회로 변천 2. 디지털 사회를 설명하는 법칙들3 정보화 시대의 응용 분야4 스마트 시대로의 변천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시대 2. 고객 및 가치 지향 시대 3. 빅데이터 기반 시대5 인터넷 기술 및 스마트 기술의 영향 1. 도서관 2. 교육 3. 온라인 쇼핑 4. 금융 5. 관광Chapter 02 인터넷, e-Business와 관광1 인터넷 1. 인터넷의 이해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주소체계 4. 인터넷과 관광2 e-Business와 관광 1. e-Business의 이해 2. e-Business의 모습 3. e-Business의 기술 방향Chapter 03 마케팅·CRM과 관광1 마케팅의 역사와 개념2 마케팅의 변천사 1. CMP 2. 인터넷 마케팅 3. 모바일 마케팅3 관광 마케팅 1. 관광 마케팅의 정의 2. 관광 마케팅의 종류 3. 관광 마케팅의 4P 전략4 CRM 1. CRM의 개념 2. CRM의 고객관리 3. CRM과 관광 4. 데이터마이닝Chapter 04 항공예약시스템1 항공예약시스템 1. 항공예약시스템의 개념 2. 항공예약시스템의 역사 3. 항공예약시스템의 기능 4. 대표적인 CRS 회사(토파스와 아시아나세이버)2 전자항공권3 항공유통의 시장변화 1. 항공권 유통경로 2. NDC 등장Chapter 05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의 역사 1. 거래처리시스템 2. 경영정보시스템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 4. 전략정보시스템 5. 중역정보시스템 6. 전사적 자원계획2 관광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1. 지리정보시스템 2. 관광지리 정보시스템3 호텔정보시스템 1.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2. 호텔정보시스템의 발달 3. 호텔정보시스템의 종류 4. 호텔정보시스템의 기능4 여행정보시스템 1. 여행정보시스템의 개념 2. 여행정보시스템의 운영프로그램 3. 여행사의 운영프로그램 도입 현황 4. 여행사 솔루션5 외식정보시스템Chapter 06 여행정보시스템1 여행정보시스템의 개념 1. 여행사정보시스템의 운영프로그램 2. TIS의 운영프로그램 도입 현황 3. TIS 솔루션2 여행정보시스템의 사례 1. 토파스의 e-Travel 2. 아시아나세이버의 Sabre Red WebChapter 07 관광지정보시스템1 관광지정보시스템의 개념 1. 관광지정보시스템의 개념 2. 관광지정보시스템의 구조 3. 스마트 관광 시대2 관광지식정보시스템3 국가관광자원개발 통합정보시스템Chapter 08 4차 산업혁명과 관광1 산업혁명의 역사와 4차 산업혁명의 개념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1. 가상 물리 시스템과 시장 2. 지능형 로봇과 기계 3. 빅데이터 4. 강한 연결성 5. 가상 산업화3 4차 산업혁명의 기술과 사례 1. 인공지능 2. 빅데이터 3. 사물인터넷 4. 블록체인 5. 암호 화폐, 비트코인 6. 공유경제Chapter 09 M-커머스와 관광1 M-커머스의 개념 1. M-커머스 애플리케이션 2. M-커머스 서비스 3. M-커머스 성장2 대표적인 M-커머스 사례 1. 카카오 서비스 2. 네이버 3. 쿠팡3 M-커머스와 관광Chapter 10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관광1 유비쿼터스의 개념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지향점 2. 유비쿼터스의 특징3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기술 1. RFID 2. 산업에서 RFID 활용 사례 3.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는 장치들·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인 · 사회적 영향5 유비쿼터스와 관광 1. U-tour 2. U-Travel 3. U-CityChapter 11 웹의 발전과 관광1 웹의 진화 1. 웹 1.0시대 2. 웹 2.0시대 3. 웹 3.0시대2 웹 마케팅 1. 메일 마케팅 2. 블로그 마케팅 3. 웹 커뮤니티 4. 모바일 마케팅3 UGC 1. UCC와 관광 2. 소셜 미디어와 관광Chapter 12 뉴노멀 시대와 관광1 뉴노멀 시대2 뉴노멀 시대와 관광 1. 랜선 투어 2. IATA 트래블 패스Chapter 11 웹의 발전과 관광1 웹의 진화 1. 웹 1.0시대 2. 웹 2.0시대 3. 웹 3.0시대2 웹 마케팅 1. 메일 마케팅 2. 블로그 마케팅 3. 웹 커뮤니티 4. 모바일 마케팅3 UGC 1. UCC와 관광 2. 소셜 미디어와 관광Chapter 12 뉴노멀 시대와 관광1 뉴노멀 시대2 뉴노멀 시대와 관광 1. 랜선 투어 2. IATA 트래블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