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한눈에 보는 기업체의 주요 정보화 현황 2
일러두기 13
PART Ⅰ. 조사개요 15
PART Ⅱ. 표본 설계 21
PART Ⅲ. 품질 관리 및 모수추정 방법 33
분석편 41
PART Ⅰ. 정보화 기반 42
1. 컴퓨터 42
1.1. 컴퓨터 보유율 42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 응답) 44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46
1.4. 네트워크(서버) 구축률 48
2. 모바일 기기 50
2.1. 모바일 기기 이용률 50
2.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응답) 52
3. 인터넷 54
3.1. 인터넷 접속 54
3.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응답) 56
3.3.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 58
3.4.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기기 제공 60
PART Ⅱ. 정보화 응용 62
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62
1.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보유율 62
1.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운영 형태(복수응답) 64
1.3.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기능(복수응답) 66
1.4.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복수응답) 68
1.4.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장애인용 서비스 제공 환경(복수응답) 70
1.4.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외국어 지원 서비스 제공 환경(복수응답) 72
2. 전자상거래 74
2.1. 전자상거래 이용률 74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76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율 76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78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율 78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80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82
3. 전자정부 서비스 84
3.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 84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86
4. 공공데이터 활용 88
4.1. 공공데이터 활용률 88
5. 경영정보시스템 90
5.1. 경영정보시스템 활용(복수 응답) 90
6. 원격근무(스마트워크) 92
6.1. 원격근무(스마트워크) 운영률 92
6.2. 원격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응답) 94
6.3. 원격근무(스마트워크) 관련 기능 활용(복수응답) 96
7. 비대면화 98
7.1. 비대면화 인지 및 활용 계획 98
7.2. 비대면화 활용 분야(복수응답) 100
7.3. 비대면화 활용 예정 분야(복수응답) 102
7.4. 비대면화 추진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104
PART Ⅲ. 지능정보기술 활용 106
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106
1.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06
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108
2.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여부 108
2.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110
2.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112
2.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활용 서비스(복수 응답) 114
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116
3.1.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16
3.2.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118
3.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분석 데이터 유형(복수응답) 120
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122
4.1.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22
4.2.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응답) 124
5.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126
5.1.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126
5.2.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응답) 128
6. 5G 기술 및 서비스 130
6.1. 5G 기술 및 서비스 인지 여부 및 활용 계획 130
PART Ⅳ. 정보화 투자 및 효과 132
1. 정보화 투자 132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132
1.2.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유형(복수응답) 134
1.3. 정보화 투자율 136
2. 정보화 전담 인력 138
2.1.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율 138
2.2.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 형태(복수응답) 140
3. 정보화 효과 142
통계편 144
PART Ⅰ. 정보화 기반 145
1. 컴퓨터 145
1.1. 컴퓨터 보유 145
1.2. 컴퓨터 종류별 보유 현황(복수응답) 147
1.3. 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 149
1.4. 네트워크(서버) 구축 153
2. 모바일 기기 155
2.1. 모바일 기기 이용 155
2.2. 모바일 기기 이용 활동(복수응답) 157
3. 인터넷 161
3.1. 인터넷 접속 161
3.2.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응답) 163
3.3.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 167
3.4.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기기 제공 171
PART Ⅱ. 정보화 응용 175
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175
1.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보유 175
1.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운영 형태(복수응답) 177
1.3.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기능(복수응답) 181
1.4.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제공 서비스(복수응답) 183
1.4.1.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장애인용 서비스 제공 환경(복수응답) 185
1.4.2. 웹사이트(홈페이지 등) 외국어 지원 서비스 제공 환경(복수응답) 187
2. 전자상거래 189
2.1. 전자상거래 이용 189
2.2.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191
2.2.1. 전자상거래 구매(발주) 191
2.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193
2.3.1. 전자상거래 판매(수주) 193
2.3.2.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비중 195
2.3.3. 전자상거래 판매(수주)액 고객 유형별 비중 199
3. 전자정부 서비스 201
3.1.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201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203
4. 공공데이터 활용 205
4.1. 공공데이터 활용 205
5. 경영정보시스템 207
5.1. 경영정보시스템 활용(복수 응답) 207
6. 원격근무(스마트워크) 211
6.1. 원격근무(스마트워크) 운영 여부 211
6.2. 원격근무(스마트워크) 운영 방식(복수응답) 213
6.3. 원격근무(스마트워크) 관련 기능 활용(복수응답) 215
7. 비대면화 219
7.1. 비대면화 인지 및 활용 계획 219
7.2. 비대면화 활용 분야(복수응답) 221
7.3. 비대면화 활용 예정 분야(복수응답) 225
7.4. 비대면화 추진 시 애로사항(1순위) 229
7.5. 비대면화 추진 시 애로사항(전체) 233
PART Ⅲ. 지능정보기술 활용 237
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237
1.1. 사물인터넷(IoT) 기기 및 서비스 이용 여부 237
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239
2.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여부 239
2.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유형(복수응답) 241
2.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243
2.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활용 서비스(복수 응답) 245
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249
3.1.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249
3.2.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이용 형태(복수응답) 251
3.3.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분석 데이터 유형(복수응답) 253
4.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257
4.1.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257
4.2. 인공지능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응답) 259
5.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263
5.1.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여부 263
5.2. 3D 프린팅 기술 및 서비스 이용 분야(복수 응답) 265
6. 5G 기술 및 서비스 269
6.1. 5G 기술 및 서비스 인지 여부 및 활용 계획 269
PART Ⅳ. 정보화 투자 및 효과 271
1. 정보화 투자 271
1.1.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현황 271
1.2. 정보화 투자(비용 지출) 유형(복수응답) 273
1.3. 정보화 투자율 277
2. 정보화 전담 인력 279
2.1.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 279
2.2. 정보화 전담인력 보유 형태(복수응답) 281
3. 정보화 효과 283
3.1. 정보화 효과 283
[부록] 288
1. 용어 정의 289
2. 모집단 정의 299
3. 주요 항목의 표본 오차 300
4. 2022년 정보화통계조사 설문지 306
판권기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