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장: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이란? __디자인씽킹의 개념 __디자인씽킹 프로세스 디자인씽킹에서 데이터의 필요성 __공감의 중요성 __데이터를 통한 이해의 중요성 __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사례1 - 콜레라 역학조사 __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사례2 - 부여군 양계 농가 데이터 기반 타깃 분석 __요약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의 개념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사례1 - 다이슨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사례2 - 불스원샷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사례3 - 티젠 __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사례4 - 낫소 __요약 ▣ 02장: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별 활용 방안 공감을 위한 데이터 활용 __데이터로 공감한다는 것 __이슈 트리를 통한 문제 탐색과 우선 순위 설정 __소셜 분석을 통한 트렌드 공감하기 문제정의를 위한 데이터 활용 __상관/회귀분석을 위한 데이터 설명 __상관분석을 통한 데이터 관계 파악하기 __회귀분석을 통한 원인 파악하기 __요약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데이터 활용 __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문제 정의 및 발견 __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마인드 스크라이빙 __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생각 도구들 __아이디어 정리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__요약 테스트를 위한 데이터 활용 __그로스해킹이란? __테스트를 위한 AARRR __테스트를 위한 AARRR의 사례 __요약 ▣ 03장: 소셜 데이터 분석 분석 키워드 정의 - OTT란 무엇일까? __연관 검색어 살펴보기 - 구글 연관 검색어 __관련 키워드 살펴보기 - 네이버 검색광고 도구 __관련 키워드 살펴보기 - 썸트렌드 언급량 분석: OTT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 __연관어 분석: OTT 플랫폼별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__감성 분석: OTT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 어떻게 분석할까? __요약 ▣ 04장: 엑셀 데이터 분석 핵심 키워드 간 상관성 검증을 위한 상관 분석 __상관 분석 이론 __소셜 데이터 가져오기 __엑셀 데이터 분석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회귀 분석 __회귀 분석 이론 __소셜 데이터 가져오기 __엑셀 데이터 분석 문제 가설의 정량적 검증을 위한 분산 분석 __분산 분석 이론 __소셜 데이터 가져오기 (일원배치 분산 분석) __엑셀 데이터 분석 __소셜 데이터 가져오기 (반복이 없는 이원배치 분산 분석) __엑셀 데이터 분석 __소셜 데이터 가져오기 (반복이 있는 이원배치 분산 분석) __엑셀 데이터 분석 __요약 ▣ 05장: 시각적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분석이란? __확증적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__탐색적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__두 분석 방법의 차이점 __탐색적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과 활용 방안 ① - 비교 __막대 그래프(Bar chart) __선 그래프(Line chart) __영역 그래프(Area chart) __방사형 그래프(Radial Bar)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과 활용 방안 ② - 관계 __산점도(Scatter chart) __생키 다이어그램(Sankey Diagram) __풍선 그래프(Bubble chart)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과 활용 방안 ③ - 분포 __히스토그램(Histogram) __상자 그림(Box plot) __트리맵(Tree map)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과 활용 방안 ④ - 구성 __파이 그래프(Pie chart) __도넛 그래프(Donut chart) __히트맵(Heat map)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를 통한 데이터 읽기 __“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THE STRAITS TIMES, 2021) __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