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나는 보건교사이다 내가 보건교사가 될 줄이야! … 9재수 시절, 언니가 건넨 국군간호사관학교 원서 … 15 학과 출장과 기숙사 생활은 잊을 수 없는 추억이다 … 20 영원할 것 같은 간호장교 생활 … 25전역 후 미국 간호사를 꿈꾸었다 … 31뜨개질하던 보건교사, 그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 36 내 인생, 잘한 선택 중 하나가 보건교사이다 … 42제2장 보건교사의 기본은 ‘standby’ 아플 때가 따로 있지 않다 … 49 점심시간, 보건교사는 더 바쁘다 … 54 전화번호와 행선지를 남겨라 … 59시기적절한 응급대처,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 65 판단력, 보건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이다 … 72 내 건강을 지켜야 남 건강도 지킨다 … 79한 템포 늦춘 쉼의 시간을 스스로 정해라 … 84 직장 일기로 업무 효율을 높여라 … 90제3장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할 것들연간계획은 능력껏 소신 있게 세워라 … 97 3월, 제일 먼저 할 일은 요양호자 파악이다 … 103 신뢰감 있게 발표해라 … 109교직원 교육도 때론 직접 해라 … 115보건교사 존재 이유, 첫 번째는 응급 대응이다 … 121 간호사 8시간 보수교육 챙겨라 … 127보건교사는 건강 전문가임을 기억해라 … 133우선순위를 정하고 일해라 … 139제4장 학교 코로나19 대응은 이렇게 했다평상시, 코로나19 상황을 모니터링해라 … 147 코로나19 관련 공문은 꼼꼼히 여러 번 읽어라 … 153 일일 코로나19 보고에 지치지 마라 … 160방역 문자메시지, 1주일에 한 번 이상 보내라 … 166 확진자 발생 대응 시나리오는 수시로 상상해라 … 172 각 부서의 역할, 사전에 반복적으로 안내해라 … 178 보건교사의 단톡방은 정보공유의 플랫폼이다 … 183 확진자 발생 시 침착하게 대처해라 … 189급변하는 감염병과 방역체계, 중심을 잡아라 … 196 제5장 보건교사의 존재감은 수직 상승 중이다학교에서 한 명뿐인 보건교사, 나무보다 숲을 봐라 … 203 건강이 없으면 보건 일도 없다 … 210건강한 학교는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 216 보건교사에게 글쓰기 능력이 필요하다 … 222 보건 업무가 성장을 독려한다 … 227 보건교사라는 자체로 뿌듯하다 … 233 보건교사 존재감은 지금도 상승하고 있다 …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