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식생활과 외식의 이해1. 식사와 외식의 개념 1 식사의 정의 2 식사의 목적과 기능 3 식문화의 정착 4 내식 · 중식 · 외식의 개념2. 외식산업의 정의 1 외식산업의 정의 2 호스피탈리티 · 서비스산업과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역할과 기능3.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1 음식문화의 정의 2 음식문화의 특징 3 식생활의 변화Chapter 2 외식산업의 특성 및 범위와 분류 1. 외식산업의 환경 1 경제적 요인 2 사회 ·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4 자연적 요인2. 외식산업의 특성3. 외식업소의 개념 1 외식업소의 정의 2 외식업소의 분류 3 메뉴품목에 의한 분류 4 명칭에 의한 분류4. 외식산업의 분류 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 2 업종 · 업태에 의한 분류 3 식품위생법 중 식품접객업에 의한 분류Chapter 3 외식산업의 변천사와 트렌드 1. 외식산업의 역사 1 서양 외식산업의 역사 2 조선시대의 외식산업 3 재래시장의 등장과 발전2. 국내 외식산업의 변천과정 1 2000년대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 2 최근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3. 배달의 시대 1 배달 플랫폼의 탄생 2 배달 플랫폼의 성장 3 배달 플랫폼의 명암4. 주목해야 할 외식산업 트렌드 1 편도족 2 비대면 서비스 3 뉴트로 4 양극화의 극대화 5 다업종 · 다브랜드 시대 6 그린오션 7 멀티스트리밍 소비 8 편리미엄 외식 9 Buy me-For me 10 홀로만찬 11 진화하는 그린슈머 12 취향 소비 13 안심 푸드테크 14 동네상권의 재발견 15 퍼플오션 다이닝 16 취향을 연결하다 17 속자생존 24시Chapter 4 외식산업의 정책 1. 외식산업 법규와 제도 1 식품접객업 관련 인 · 허가 2 음식점 원산지 표시 의무2. 지원제도 및 정책방향 1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2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 3 외식업체 육성자금 및 수출지원 4 소상공인 컨설팅과 무료법률구조 지원 5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6 유망 프랜차이즈화 지원 7 소상공인 홈쇼핑 지원 및 백년가게 육성지원3. 정책자금 활용Chapter 5 외식산업의 경영관리 1. 일반환경 1 경제적 환경 2 사회적 · 문화적 환경 3 정치 · 법률적 환경요인 4 기술적 환경요인2. 외식산업 경영전략 1 외식산업의 경쟁우위 확보전략 2 외식산업의 경쟁자원 활용전략 3 외식산업의 고객만족전략3. 글로벌 외식 경영전략 1 글로벌화 2 글로벌기업 3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Chapter 6 외식산업의 메뉴관리 1. 메뉴의 개요 1 외식 콘셉트 2 메뉴의 조건 3 메뉴의 유형과 종류2. 외식메뉴의 개발 1 시대별 외식 메뉴의 변화 2 외식 메뉴개발 전략3. 식자재 관리 1 식자재 관리의 목적 2 식자재 관리의 기능 3 구매관리 4 식재료의 검수와 저장 · 출고관리Chapter 7 외식산업의 서비스 관리 1. 서비스 경영의 이해 1 서비스 경영의 중요성 2 서비스 경쟁전략2. 서비스 전략 1 고객의 이해 2 고객의 행동특성 3 접객 서비스의 개념3. 서비스 프로세스 1 서비스 프로세스 2 서비스 접점관리Chapter 8 외식산업의 마케팅 관리 1.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2 소비자 행동의 개념 3 마케팅 계획과 프로세스 4 STP 5 마케팅 믹스2. 외식산업의 브랜드 1 브랜드의 의미 2 브랜드의 중요성 3 브랜드 자산의 구축3. 인터넷 & SNS마케팅 1 인터넷 마케팅이란?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 SNS의 개념 및 특성Chapter 9 외식산업의 조직관리 1. 조직관리 1 조직의 원칙 2 조직관리의 기본요소2.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3 인적자원의 계획3. 인적자원계획4. 인적자원유지Chapter 10 외식산업의 회계관리 1. 회계관리 1 외식기업의 회계 2 회계관리의 목적 3 회계관리의 기능 4 회계관리의 영역 5 회계감사2. 재무관리의 이해 1 재무관리의 의의와 기능 2 재무자원의 조달과 운용3. 원가관리 1 원가관리의 개념 2 식재료 원가율 산출의 계산식 3 원가의 분류4. 외식업 세금관리 1 부가가치세(VAT. Value Added Tax) 2 부가가치세신고와 납부 3 종합소득세 신고 4 4대 보험 관리Chapter 11 외식산업의 브랜드관리 1. 외식산업의 브랜드 구성요소 1 브랜드 네임 2 브랜드 로고와 심벌마크 3 브랜드 캐릭터 4 브랜드 슬로건 5 브랜드 컬러2. 브랜드 특허등록 1 상표와 서비스표 등록 및 보호 2 상표등록의 필요성 3 상표등록 절차Chapter 12 외식산업의 창업과 상권 · 입지 1. 외식 창업의 개요 1 외식창업의 환경 2 창업 시 고려사항 3 창업 준비와 경영자의 조건 4 소자본 식당 창업의 성공요령 5 소규모 식당 창업의 실패사례 6 직장인이 외식업 경영주가 되기 위한 준비 7 외식업 경영자의 조건2. 상권분석조사와 입지분석 1 상권 · 입지조사 분석의 목적과 절차 2 상권정보시스템 활용 3 입지 선정을 위한 현장 방문 4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내용3. 권리 양도 · 양수 1 계약 전 검토하기 2 점포 권리 양도 · 양수 계약 체결4. 점포와 주방 설계 1 점포 설계 기준 2 주방 설계 3 주방 설계의 순서Chapter 13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개요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체인 형태에 따른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측면에서의 장단점3. 국내 가맹산업 현황4.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 1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2 외식 프랜차이즈 표준약관 3 가맹사업진흥에 관한 법률5. 가맹점 모집전략6. 물류시스템과 매뉴얼 1 가맹본부의 물류시스템 2 프랜차이즈 시스템 매뉴얼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