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취업이해와 전략Chapter 01 일과 직업의 세계01 직업의 세계1. 조직사회에서의 마음가짐2. 일과 직업의 개념3. 직업 가치관의 변화02 직업과 사회의 변화1. 산업혁명의 이해2. 노동력 구성의 변화3. 미래 직업 세계의 특성03 경력개발 관리1. 대학생의 경력개발 관리2.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생각해 봅시다Chapter 02 직업선택의 영향요인01 다양한 직업선택이론1. 연결과정으로서의 직업선택이론2. 발달과정으로서의 직업선택이론02 직업선택과 동기부여1. 동기부여2. 인간욕구03 경력탐색과 직업선택1. SWOT를 통한 직업분석2. 자기 효능감으로 직업 결정하기3.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생각해 봅시다Chapter 03 취업의 렌즈로 자신을 바라보기01 직업선택과 심리검사의 활용1. 국내 진단도구2. 외국의 진단도구02 행동유형 분석으로 자신을 객관화하기1. 행동유형별 특징2. 행동유형별 의사소통 스타일생각해 봅시다PART 2 실전 취업 전략Chapter 04 인재상과 채용전형01 기업과 자신의 특성 연관 짓기1. 1단계 - 자기분석2. 2단계 - 직업 파악3. 3단계 - 직업과의 연관성 만들기02 희망 기업 분석서 작성1. 지원회사에 대해 공부하기2. 기업이미지 CI 분석하기03 성공취업을 위한 서류 준비 과정1. 서류제출 방법Chapter 05 입사서류 작성01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이력서1. 이력서 작성하기02 스토리를 담은 자기소개서1. 자기소개서 작성하기03 자기소개서 수정 전후 비교1. 성장배경2. 성격의 장단점3. 지원동기 및 포부생각해 봅시다Chapter 06 면접 유형별 전략 및 이미지메이킹01 면접의 종류 및 대응방법1. 면접의 종류2. 면접 정보 수집하기02 예의 있는 인사, 밝은 첫인상1. 면접장에서의 자세2. 면접장에서의 태도3. 첫인상의 중요성4. 면접장에서의 인사03 다양한 이미지 이론1. 초두효과(Primacy Effect)2. 최근효과(최신효과 Recency Effect)3. 후광효과(Halo Effect)4. 나의 이미지 체크하기04 면접장에서의 복장PART 3 실전 모의 면접Chapter 07 효과적인 면접 스피치01 정확한 발음과 발성1. 정확한 발음 훈련2. 표준 발음법 이해하기02 스피치를 향상시키는 기술1. 속도와 크기2. 포즈와 강조3. 연습 원고03 1분 자기소개 만들기생각해 봅시다Chapter 08 면접 질문별 답변 기술01 예상 질문 찾기1. 이력서에서 예상할 수 있는 질문2. 직종별 기출 질문02 질문별 답변 만들기1. 본인의 외모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을 때2. 성격에 대한 답변하기3. 일에 임하는 자세를 묻는 질문4. 회사에 대한 관심을 묻는 질문5. 현재 트렌드나 관심 분야를 묻는 질문6. 기타 질문(이색 질문-정답이 없는 질문)03 답변할 때 주의 사항Chapter 09 프레젠테이션 면접 스킬01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발표1. 발표자의 역할2. 입말로 전달하기3. 청중 분석하기4. 시간 엄수도 발표 기술02 다양한 질문의 종류1.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2. 양자택일을 권하는 질문3. 대답하고 싶은 질03 호감가는 대화법1. 긍정 화법2. 쿠션 용어3. 나-전달법(I-Message)생각해 봅시다PART 4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및 관리Chapter 10 신뢰감 주는 직장인의 매너01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메이킹1. 에티켓, 매너, 의전02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1. 근무 매너2. 인사 매너3. 악수 매너4. 명함 매너5. 대화 매너6. 전화응대 시 기본예절7. 휴대전화 기본예절8. 이메일 매너03 회사 밖 상황별 매너1. 자리 매너 2. 회식 매너 3. 결혼식 매너4. 조문 매너5. 문병매너6. 글로벌 매너생각해 봅시다Chapter 11 의사소통능력 향상시키기01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2. 커뮤니케이션의 과정3. 커뮤니케이션의 형태4.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02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법1. 설득 커뮤니케이션2. 효과적인 주장을 위한 AREA 법칙3. Positive Sum 도출 방법4.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이론5. 창의적 사고를 위한 스캠퍼(S-C-A-M-P-E-R) 기법0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1. 적극적인 경청2. 상대에 대한 존경과 신뢰감 조성3. 장애물 제거4. 피드백5. 강압 및 조작 회피6. 상대에 대한 수용자세7. 소문 활용■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