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19
2. 연구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0
제2장 생활문화 정책의 특성과 중앙정부 사업 분석 22
1. 생활문화 정책의 특성 22
1) 정책 목표 및 주요 대상 22
2) 생활문화 개념과 적용 26
3) 정책 추진 방향의 변화 28
2. 중앙정부 주요 사업 분석 31
1) 생활문화센터 조성 지원 31
2) 생활문화센터, 동호회, 공동체 활성화 지원 32
3. 시사점 40
제3장 생활문화 관련 부산시 사업 분석 43
1. 정책 실행 기반 43
1) 「지역문화진흥조례」와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43
2) 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운영 현황 45
2. 광역단위 관련 사업 분석 48
1) 한성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운영 48
2)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50
3. 시사점 64
제4장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전문인력 인식조사 66
1. 조사 개요 66
1) 조사대상 및 방법 66
2) 조사내용 및 응답자 특성 67
2. 생활문화 정책 및 관련 사업에 대한 인식 70
1) 생활문화 법적 정의에 대한 인식 70
2) 생활문화 일반적 특성에 대한 인식 72
3) 중앙정부 주요사업에 대한 인식 75
4) 광역생활문화센터 사업에 대한 인식 76
3.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경험과 향후 추진 의향 79
1)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여부 79
2) 기획ㆍ운영 중인 생활문화 프로그램 현황 80
3) 생활문화 프로그램 향후 추진 의향 82
4)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하지 않는 이유 84
5)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의 지향점 84
4. 생활문화 활성화의 방향과 과제 우선순위 85
1) 주요 사회ㆍ문화적 변화의 영향 정도 85
2) 유사 사업과의 관계 86
3) 과제의 시급성 및 중요성과 실행가능성 87
5. 시사점 91
제5장 부산시 생활문화 활성화 전략과 과제 96
1. 생활문화 활성화 방향 전환 96
1) 기추진 사업의 성과와 한계 96
2) 생활문화와 문화권 보장 97
3) 생활문화 2.0 98
2. 생활문화 2.0 전략과 과제 104
1) 추진 전략 104
2) 추진 과제 105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6
1. 결론 116
2. 정책 제언 117
Abstract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26
판권기 137
〈표 2-1〉 「지역문화진흥법」 제1장과 생활문화 23
〈표 2-2〉 「지역문화진흥법」 제2장과 생활문화 24
〈표 2-3〉 광역ㆍ기초자치단체 생활문화 관련 조례 제정 현황 25
〈표 2-4〉 「지역문화진흥법」 제2조 생활문화의 정의 26
〈표 2-5〉 정책 용어로서 생활문화 개념의 진화 27
〈표 2-6〉 정책실행 현장에서 나타나는 생활문화 활동의 범주 28
〈표 2-7〉 제1차,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비교 29
〈표 2-8〉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내 생활문화 관련 주요 내용 29
〈표 2-9〉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내 생활문화 관련 주요 내용 30
〈표 2-10〉 생활문화센터 조성 지원 사업 현황 예산 및 규모 31
〈표 2-11〉 광역시ㆍ도별 생활문화센터 개관 현황 32
〈표 2-12〉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지원 사업 개요 ('14-'22) 32
〈표 2-13〉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지원 사업 예산 규모 변화 33
〈표 2-14〉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업 개요 34
〈표 2-15〉 전국생활문화축제 연도별 추진 현황 ('14~'21) 35
〈표 2-16〉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업 예산 규모 변화 36
〈표 2-17〉 생활문화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개요 ('09~'22) 37
〈표 2-18〉 생활문화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세부 내용 38
〈표 2-19〉 생활문화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예산 규모 변화 39
〈표 2-20〉 협력형 생활문화 활성화 지원 사업 개요 39
〈표 2-21〉 문화체육관광부 및 지역문화진흥원 사업 예산 ('15~'21) 40
〈표 2-22〉 생활문화센터 프로그램 유형별 운영 비율 41
〈표 2-23〉 생활문화센터 프로그램 유형별 운영 횟수 41
〈표 3-1〉 부산시 「지역문화진흥조례」 43
〈표 3-2〉 제2차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내 생활문화 관련 주요 내용 45
〈표 3-3〉 부산시 생활문화센터 현황 45
〈표 3-4〉 부산시 생활문화센터 운영 예산 현황 46
〈표 3-5〉 한성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운영 개요 ('18-'21) 49
〈표 3-6〉 〈한성에 [ ]가 잇다〉 개요 50
〈표 3-7〉 생활문화 활성화 주요 사업 개요 ('14-'21) 52
〈표 3-8〉 2021년 지역별ㆍ장르별 생활문화예술제 개요 53
〈표 3-9〉 2021년 마을별 〈사우나〉 프로그램 세부 내용 54
〈표 3-10〉 〈생활문화 클라쓰〉 프로그램 주요 내용 56
〈표 3-11〉 생활문화 페어 〈프렌즈〉 개요 57
〈표 3-12〉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방향 비교('21, '22) 58
〈표 3-13〉 〈부ㆍ울ㆍ경 비치코밍 투게더〉 개요 58
〈표 3-14〉 〈기타(guitar) 등등〉 사업 개요 59
〈표 3-15〉 부산문화재단 예술동아리 교육지원 사업 개요 60
〈표 3-16〉 연도별 예술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지출액 60
〈표 3-17〉 2021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개요 61
〈표 3-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개요 ('17-'21) 63
〈표 3-19〉 부산시 생활문화 관련 사업 예산 ('15-'21) 64
〈표 4-1〉 설문 조사 개요 67
〈표 4-2〉 설문 조사 내용 68
〈표 4-3〉 응답자 특성 69
〈표 4-4〉 경력에 따른 한성 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인지 여부 78
〈표 4-5〉 적극 추진이 필요한 영역(중요성高, 실행가능성高) 90
〈표 4-6〉 실행 전략 보완이 필요한 영역(중요성高, 실행가능성低) 90
〈표 4-7〉 정책 재설계가 필요한 영역(중요성低, 실행가능성高) 91
〈표 4-8〉 실행 우선순위가 낮은 영역(중요성低, 실행가능성低) 91
〈표 5-1〉 생활문화 1.0 과 2.0 비교 99
〈표 5-2〉 생활문화 활성화 연계 가능 타 실국 사업 예시 103
〈표 5-3〉 15분 도시 사업과 생활문화 활성화 연계를 위한 역할 분담 예시 107
〈표 5-4〉 생활문화센터와 마음건강센터 건물 공유 예시(금곡동 행정복지센터) 108
〈표 5-5〉 2022 지역문화진흥원 지역문화인력 지원 사업 개요 112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 21
〈그림 3-1〉 좌천생활문화센터 48
〈그림 3-2〉 두송생활문화센터 48
〈그림 3-3〉 〈사우나〉 사업 비교('20, '21) 51
〈그림 3-4〉 지역별ㆍ장르별 생활문화예술제 54
〈그림 3-5〉 〈생활문화 클라쓰〉 포스터 56
〈그림 3-6〉 2021 생활문화 페어 〈프렌즈〉 참여자 공연 장면 57
〈그림 3-7〉 2021 〈비치코밍 프로젝트〉 포스터 및 활동 사진 59
〈그림 3-8〉 예술동아리 교육지원 사업 〈덕업일치〉 포스터 61
〈그림 3-9〉 2021년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 중단기 추진 방향 63
〈그림 4-1〉 생활문화 법적 정의에 대한 인지도 70
〈그림 4-2〉 소속기관별 생활문화 법적 정의에 대한 인지도 71
〈그림 4-3〉 생활문화 법적 정의의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 도움 정도 71
〈그림 4-4〉 소속기관별 생활문화 법적 정의의 생활문화 이해 도움 정도 72
〈그림 4-5〉 생활문화 활동의 특성에 대한 인식 73
〈그림 4-6〉 생활문화 활성화에 대한 인식 74
〈그림 4-7〉 생활문화 역할 및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 75
〈그림 4-8〉 중앙정부 정책사업 중 부산지역 생활문화 활성화에 도움 되는 사업 76
〈그림 4-9〉 한성 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인지 여부 76
〈그림 4-10〉 소속기관별 한성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인지 비율 77
〈그림 4-11〉 한성 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사업의 생활문화 활성화 기여도 79
〈그림 4-12〉 현재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비율 79
〈그림 4-13〉 현재 소속기관별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비율 80
〈그림 4-14〉 현재 기획ㆍ운영 중인 생활문화 프로그램 현황 81
〈그림 4-15〉 현재 기획ㆍ운영 중인 생활문화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82
〈그림 4-16〉 향후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의향 82
〈그림 4-17〉 소속기관별 향후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운영 의향 83
〈그림 4-18〉 향후 기획ㆍ운영을 희망하는 생활문화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83
〈그림 4-19〉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기획ㆍ운영하지 않는 이유 84
〈그림 4-20〉 생활문화 프로그램 기획ㆍ운영의 지향점 85
〈그림 4-21〉 생활문화 활성화에 대한 사회ㆍ문화적 변화의 영향 정도 86
〈그림 4-22〉 분야별 생활문화 관련 정도 87
〈그림 4-23〉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우선 추진 과제 상위 5개 88
〈그림 4-24〉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우선 추진 과제 하위 5개 88
〈그림 4-25〉 과제별 중요성 및 실행가능성 분석 결과 종합 89
〈그림 4-26〉 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비교 92
〈그림 4-27〉 현재와 향후 기획ㆍ운영하고자 하는 생활문화 프로그램 유형 비교 94
〈그림 5-1〉 생활문화 연계가능 분야의 확장 예시 100
〈그림 5-2〉 생활문화 연계가능 프로그램 예시 101
〈그림 5-3〉 생활문화 활성화 전략과 과제 105
〈그림 5-4〉 15분 도시 전략 추진단 조직구성(안) 106
〈그림 5-5〉 외로움 퇴치를 위한 영국의 생활문화 프로그램 사례 108
〈그림 5-6〉 부산광역시 정신건강복지센터 109
〈그림 5-7〉 부산도서관 사례 110
〈그림 5-8〉 부산문화포털 다봄에서 제공하는 생활문화시설 정보 예시 111
〈그림 5-9〉 문화기반시설 사업 담당자 한성 1918-부산생활문화센터 인지 여부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