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ㆍ IPART 01 국제협력 현장에서 필요한 기초 역량제1장| Knowledge: 세계를 읽는 지성의 연마 ㆍ 31. 국제사회를 읽는 눈: 국제지식과 정보의 안테나를 예민하게 42. 세계체제와 국제관계를 비판적으로 통찰: 세계체제론 뒤집기 103. 국제정세를 다층적으로 인식: 대학교육에서 마스터해야 할 기초 역량 184. 국제학 전공을 하지 않더라도, 경험의 자산화: 일상의 자기학습 24◆ 국제개발협력전문가가갖추어야하는학습활동_ 31제2장 | Affect & Value: 나를 단단히 세우며, 다양한 타인과 관계를 맺는 힘 ㆍ 331. 무엇을 지향하는가? 불평등하게 기울어진 국제사회의 운동장 위에서 342. 국제무대의 플레이어: 뿌리를 가진 세계시민 423. 다문화 감수성: 매너보다 중요한 감수성 484. 국제협력 인재가 갖춰야 하는 멘탈 관리법: 좌절 금지, 탄력성 545. 세계공존을 위한 공동체 의식: 느려도, 바르게 추구해야 할 책무성(ESG) 64◆ 국제개발협력분야에서의자신만의임파워먼트전략_ 69제3장 | Attitude: 깨지면서 성장하는 열린 자세 ㆍ 711. 눈앞의 손익만 계산하지 말기: ‘쓸모’의 재해석 722. 맡겨진 일만 잘하지 말고, 다시 손을 들어라: 분업 너머의 성장 783. 무조건 불나방이 되지 말자: 선행연구도 안 찾고 제안서를 쓴다? 864. 성장하고 싶다면 두드려라: 당신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945. 깨져도 된다: 아직 무지한 자신에게 투자하기 1006. 국제협력 현장의 부당함에 맞서기: 역량을 펼치는 것이 곧 자유다 1067. 국제무대에서 나도 편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고정관념 깨기 114◆ 국제개발협력인재가갖추어야할탄력성_ 121제4장 | Skill & Behaviour: 수행능력이 곧 실력 ㆍ1231. 국제적 의사소통과 문화적 맥락화: 외부와의 교섭력을 잃지 않는 소통 1242. 문제를 숨기지 말고 해결하기: 개발도상국가에서 필요한 전환적 기술 1323. 언런(unlearn)의 기술과 무형식 학습의 힘: 배울 것, 버릴 것 1424. 국제무대에서 당당한 권위는 철저한 준비와 학습에서 나온다 1505. 협력은 인종, 국적, 성별, 계층을 가르지 않는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기 1566. 스케일 업: 역량을 키워내는 축적된 경험 자산 164◆ 국제협력초급전문가의네트워크확장 171PART 02 실전 무대에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종합 역량제1장| 국제개발협력의 ‘숲’, 당신의커리어‘나무’ ㆍ175국제협력 무대에서 자기 커리어를 만들어가는 여정 176제2장 | 실전에서 요구되는 공통 역량 ㆍ1851. 전문가도 국제개발협력 현장에서 ‘멘붕’에 빠진다: 단어 하나도 신중하게 1862. 프로답게 일한다는 것: 자기 이름값을 해라 1923. 화려한 국제무대는 없다: 파김치가 되는 출장길, 긴장감과 투지 1984. 압도적인 실력으로 입증하기: 전문가만의 베스트 프랙티스 2045. 깨질 각오를 하고 부딪쳐라: 실수에서 배우고 더블 체크하기 210제3장 | 전문가의 다양한 역할론에 따라 요구되는 핵심 역량 ㆍ2191. 국제 컨퍼런스 기조 강연 및 발표: 지식공유 커뮤니케이터, 동료 학습 2202. 국제회의 정부 대표단 의제 대응: 분석, 주장, 협상, 네트워킹 2303. 국제기구 자문활동: 대표성, 건의, 자문, 정책 제안 2424. 국제개발협력 평가 및 컨설팅 활동: 평가, 심사, 조정, 권고 250So What, 그래서 결론“결심은 누구나 한다. 쟁점은 매일 공부하고 역량을 키워가는 실천의 힘” ㆍ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