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배경 14
나. 연구목적 15
2. 연구범위 16
가. 공간적 범위 16
나. 시간적 범위 16
다. 대상적 범위 16
라. 내용적 범위 17
3. 연구 수행 방법 및 체계 18
가. 연구 수행 방법 18
나. 연구 수행 체계 19
4. 연구 추진 경위 20
II. 여행업 환경 분석 22
1. 국내외 관광산업 동향 분석 24
가. 해외 관광산업 동향 24
나. 국내 관광산업 동향 28
다. 시사점 32
2. 거시환경 분석 34
가. 사회적 변화 34
나. 기술적 변화 38
다. 경제적 변화 44
라. 환경적 변화 49
마. 정치적 변화 51
바. 시사점 56
III. 여행업 특성 및 실태분석 58
1. 여행업 정의 및 특성 60
가. 여행업 정의 및 국내 여행업 법체계 60
나. 국외 여행업 법체계 62
다. 여행업 특성 71
라. 시사점 73
2. 일반현황 분석 76
가. 일반 현황 76
나. 시사점 103
3. 여행업 지원 정책 추진 현황 분석 105
가. 여행업 지원 정책 105
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정책 107
4. 기존 여행업 시스템 분석 109
가. 기존 여행업 시스템 109
나. 여행업 유통구조 변화 원인 112
다. 국내 여행업의 한계 119
5. 여행업계 의견 분석 120
가. 개요 120
나. 여행업계 의견 121
IV. 여행업 혁신사례 및 국내외 정책 사례 분석 124
1. 혁신기업 사례 126
가. 관광기업 혁신환경 126
나. 주요 관광기업의 혁신 사례 127
다. 여행업의 디지털 전환 혁신사례 132
라. 시사점 136
2. 주요 정부부처의 혁신성장 정책 사례분석 138
가. 혁신성장 기조 138
나. 주요 정부부처의 혁신성장 정책 사례 139
다. 시사점 145
3. 여행업 관련 주요 해외 정책사례 분석 146
가. OECD 국가의 여행업 혁신 정책 동향 146
나. 주요국의 여행업 혁신성장 정책 사례 152
다. 코로나19 이후 여행업 혁신 정책 해외 동향 166
V. 여행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성장 비전 178
1. 혁신성장 비전 및 목표 제시 180
가. 종합분석 및 시사점 180
나. 비전 및 전략 184
2. 세부 전략과제 및 실행 과제 제시 188
가. 코로나19 여행업 위기대응 및 안전관리 강화 188
나. 글로벌+지역(거점) 관광플랫폼 창출 성장 기반 조성 193
다. 여행업 디지털화 및 일자리 창출 지원 196
라. 여행업 업종개편 등 제도 개선 201
VI. 사업 추진 로드맵 구상 및 추진계획 206
1. 추진 계획 208
가. 단계별 발전 방향 208
나. 전략별 계획추진 로드맵 209
2. 추진 일정 및 예산 계획 211
가. 추진 일정(안) 211
나. 세부 예산 계획(안) 212
참고문헌 214
판권기 220
뒷표지 221
〈표 1-1〉 여행업 세부 업종 및 정의 16
〈표 2-1〉 기업경기 동향지수 현황(BSI) 29
〈표 2-2〉 소비자 동향지수 현황(CSI) 30
〈표 2-3〉 여행업 전자상거래 현황 40
〈표 2-4〉 총 매출/구매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구매액 비중 40
〈표 2-5〉 ICT와 스마트 관광 41
〈표 2-6〉 관광산업 내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활용 42
〈표 2-7〉 '가트너'의 2021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 43
〈표 2-8〉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46
〈표 2-9〉 산업별 취업자 수 증감률 47
〈표 2-10〉 코로나19 발생 이후의 변화 49
〈표 2-11〉 코로나19 확산 관련 입출국 조치 현황 53
〈표 3-1〉 관광진흥법 상 여행업 정의 61
〈표 3-2〉 여행업의 업무범위 및 등록기준 62
〈표 3-3〉 일본 여행업의 등록구분 64
〈표 3-4〉 일본 관리자별 취급 가능한 여행 범위 65
〈표 3-5〉 싱가포르 여행업 면허 종류 67
〈표 3-6〉 대만 여행사 분류 68
〈표 3-7〉 미국 주별 여행업 분류 69
〈표 3-8〉 영국 여행업 보증 종류 70
〈표 3-9〉 여행업 관련 법 주요 정책 변화와 동향 분석 73
〈표 3-10〉 국내외 법체계 분류 75
〈표 3-11〉 서비스업 생산지수 76
〈표 3-12〉 국내여행 총량 77
〈표 3-13〉 1인/1회 평균 여행횟수/일수/지출액 78
〈표 3-14〉 구매 여행 상품 79
〈표 3-15〉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80
〈표 3-16〉 해외여행 총량 81
〈표 3-17〉 해외여행 시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82
〈표 3-18〉 구매 여행 상품 83
〈표 3-19〉 방한 외래객이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85
〈표 3-20〉 여행업 사업체 수 86
〈표 3-21〉 코로나19 이후 여행업 영업현황(~20.10) 86
〈표 3-22〉 매출액 규모별 여행사업체 수('19년) 87
〈표 3-23〉 여행업 존속기간 비율('19년) 87
〈표 3-24〉 여행업 매출액 88
〈표 3-25〉 1개소 평균 매출액 88
〈표 3-26〉 여행업 상품 판매액 및 항공권/선박권 수수료 추이 89
〈표 3-27〉 여행업 상품 판매액 및 항공권/선박권 수수료(2019년) 89
〈표 3-28〉 여행 상품(패키지)별 매출액 비중 90
〈표 3-29〉 상장 여행업 영업실적 91
〈표 3-30〉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행업 영업실적 92
〈표 3-31〉 생산자 물가지수 93
〈표 3-32〉 소비자 물가지수 94
〈표 3-33〉 평균 시설 투자비(2019년) 95
〈표 3-34〉 여행업 시설 투자비(2019년) 95
〈표 3-35〉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의 해외직접투자 96
〈표 3-36〉 여행업 종사자 수 97
〈표 3-37〉 여행업 1개소 평균 종사자 수 97
〈표 3-38〉 여행업 사업체의 존속 기간별 종사자 수 98
〈표 3-39〉 여행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수 추이 98
〈표 3-40〉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정책수요 조사 결과 99
〈표 3-41〉 관광서비스 R&D 예산 비중 99
〈표 3-42〉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 서비스업 현황 100
〈표 3-43〉 관광업 지원 정책 중 여행업 지원 정책 105
〈표 3-44〉 2021년 문체부 부문별 예산안 편성 현황 106
〈표 3-45〉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관광기업 지원 대책 107
〈표 3-46〉 여행업 상생협의체(TF) 추진 체계 120
〈표 4-1〉 소비자 경험 중심의 여행 서비스 제공 기업 132
〈표 4-2〉 서비스 산업 혁신 전략 주요 내용 140
〈표 4-3〉 관광분야 규제혁신 방안 144
〈표 4-4〉 국내 타 산업 및 관광산업 분야 혁신 정책사례 145
〈표 4-5〉 여행업의 혁신 요인 및 영역 146
〈표 4-6〉 OECD회원국 주요 정책 대응 149
〈표 4-7〉 주요국의 관광 혁신을 위한 투자 및 구축 사례 150
〈표 4-8〉 OECD 여행업 혁신 정책 동향 151
〈표 4-9〉 캐나다 관광정책 배경과 목표 152
〈표 4-10〉 캐나다의 주요 관광정책 153
〈표 4-11〉 영국의 관광 전담 기구 155
〈표 4-12〉 Discover England Fund 주요 내용 157
〈표 4-13〉 관광 부문 정책 158
〈표 4-14〉 영국 관광산업의 우선순위('19년) 159
〈표 4-15〉 영국 관광 부문 정책 161
〈표 4-16〉 2019-2020년 혁신 정책 164
〈표 4-17〉 호주의 2020-2024년 혁신 정책 방향 165
〈표 4-18〉 호주의 코로나19 관광산업 지원정책 165
〈표 4-19〉 OECD 주요국 관광 산업의 대응 정책 166
〈표 4-20〉 신규 관광지 개발 및 관광지 회복 정책 167
〈표 4-21〉 각 국가별 일자리 창출 및 인력 양성 정책 168
〈표 4-22〉 OECD 주요국의 코로나19 피해 관광업 지원 정책 169
〈표 4-23〉 각 국가별 코로나19 피해 관광업 지원 정책 170
〈표 4-24〉 OECD 주요국의 코로나19 위기 대응 조직 구축 170
〈표 4-25〉 각 국가별 코로나19 위기 대응 조직 구축 171
〈표 4-26〉 각 국가별 관광 산업 회복을 위한 지원 정책 172
〈표 4-27〉 각 국가별 관광업 혁신 및 지속 가능한 관광 투자 정책 176
〈표 5-1〉 관광관련 주요 재난 현황 190
〈표 5-2〉 여행지 안전정보 제공 의무에 관한 관광법규 191
〈표 5-3〉 안전여행 관련 매뉴얼 현황 192
〈표 5-4〉 공공부문 해외 관광플랫폼의 기능 및 서비스 특징 195
〈표 5-5〉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위원회 운영 현황 204
〈표 5-6〉 OECD 주요국의 코로나19 위기 대응 조직 구축 205
〈표 6-1〉 사업추진 일정 211
〈표 6-2〉 세부 예산 계획 212
[그림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그림 1-2] 내용적 범위 17
[그림 1-3] 연구 흐름도 18
[그림 1-4] 연구 추진 체계 19
[그림 1-5] 연구 추진 경위 20
[그림 2-1] 2020년 세계관광객 전망 24
[그림 2-2] 방한외래객 및 국민해외여행객 추이 25
[그림 2-3] 항공여객 규모(좌) 및 킬로미터당 국제선 여객수입(우) 26
[그림 2-4] OECD 실업률 전망(좌) 및 OECD 국가와 한국의 전체/청년 실업률 27
[그림 2-5] 관광업종 전년대비 소비지출 감소율(좌) 및 소비지출 동향지수(우) 28
[그림 2-6] 2020년 관광산업 TS-30 주가동향 지수 추이 30
[그림 2-7] 세계와 한국의 인구구조 34
[그림 2-8] 연령별 인구구조(좌) 및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우) 35
[그림 2-9] 1인 가구 연령별 구성비(좌) 및 주요 가구원수별 구성비(우) 35
[그림 2-10] 코로나19 이후 국내여행 경험(좌) 및 코로나19 지속 시 여행 의향(우) 36
[그림 2-11] 글로벌 여행 기업 지도(좌) 및 체 숙박 예약 중 국내외 OTA를 통한 예약 비중(우) 38
[그림 2-12] 관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관광산업 가치사슬 변화 39
[그림 2-13] GDP 성장률 전망경로(좌)와 주요국 '20년 성장률 전망 추이(우) 44
[그림 2-14] 글로벌 제조업·서비스업 PMI(좌)와 서비스수지(우) 45
[그림 2-15]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46
[그림 2-16] 서비스업 취업자 수(좌) 및 서비스 업종별 취업자 수 증감(우) 47
[그림 3-17] 실업급여 지급자 수(좌) 및 '20년 고용안전지원금 지원자 수(우) 48
[그림 2-18] 혁신성장의 4+1 전략적 틀 51
[그림 2-19] 서비스산업 4+1 혁신전략 52
[그림 2-20] 한국판 뉴딜 구조 55
[그림 3-1] 여행업의 개념 60
[그림 3-2] 감염병 발생 시 방한 외래관광객 증감률 71
[그림 3-3] 관광산업의 가치 사슬 72
[그림 3-4] 국내 여행사 상품 구매여부 79
[그림 3-5] 방한 외래객 입국 추이 84
[그림 3-6] 2019년 방한외래객 1인 평균 지출 경비 85
[그림 3-7] 성장성(총자산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지표 101
[그림 3-8] 수익성(매출액 영업이익률, 매출액 순이익률) 지표 101
[그림 3-9] 안정성(유동비율, 부채비율) 지표 102
[그림 3-10] 활동성(총자산 회전율) 지표 102
[그림 3-11] 패키지상품 유통 경로 110
[그림 3-12] 패키지 여행상품 온라인 유통망 확대 111
[그림 3-13] 개별 자유 여행객 확산 초기 여행상품 유통 경로 114
[그림 3-14] 해외여행방법 및 구입채널 114
[그림 3-15] 글로벌 OTA 시장 규모('19년 기준) 116
[그림 3-16] 글로벌 OTA로 인한 여행상품 유통 경로 117
[그림 4-1] 주요 사업 영역 127
[그림 4-2] 실적 추이(좌) 및 호텔 솔루션 라이선스 계약현황(우) 128
[그림 4-3] 마이리얼트립 초기 비즈니스 모델 129
[그림 4-4] 누적 가입자 수(좌) 및 주요 서비스(우) 130
[그림 4-5] WEF에서 제시한 여행 및 관광 생태계 133
[그림 4-6] 여행 경험의 진화 단계 134
[그림 4-7] 온라인 여행 202020 비즈니스 모델 변화 135
[그림 4-8] 혁신성장의 4+1 전략적 틀 138
[그림 4-9] 서비스산업 4+1 혁신전략 139
[그림 4-10] 제3차 문화기술 R&D 기본계획 비전 체계도 142
[그림 4-11] Go To 트래블 지원금 173
[그림 4-12] Go To 트래블 쿠폰 이용 174
[그림 5-1] 종합분석 및 추진 전략 183
[그림 5-2] 종합분석 및 대응방안 186
[그림 5-3] 비전 및 추진 전략 187
[그림 6-1] 단계별 발전방향 208
[그림 6-2] 전략별 계획추진 로드맵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