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3제1부 서론 1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연구의 내용 및 방법 21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7제2부 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이론 33『해체비평이란 무엇인가』(빈센트 B 라이치 저, 권택영 역)와 전복 351. 서론 352. 기호학과 해체론 373. 텍스트성과 간텍스트성의 여러 형태들 474. 비평적 독서와 글쓰기 695. 결론 78『탈구조주의 이해』(김성곤 편)의 책읽기와 글쓰기 탐색 801. 서론 802. 탈구조주의의 문학적 의의와 전망 813. 데리다, 푸코, 사이드의 문학이론 893.1. 자크 데리다의 이론과 실제 893.2. 미셸 푸코의 역사관과 실제 943.3. 에드워드 사이드의 이론과 실제 1014. 탈구조주의적 책읽기의 실례들 1085. 결론 115『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김욱동 저)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 1181. 서론 118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193. 포스트더니즘의 양상 1274. 포스트모더니즘의 형식적 특성 1405.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1586. 결론 165제3부 《한없이 낮은 숨결》을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으로 읽기 167메타픽션과 소설의 죽음 1691. 서론 1692. 자기반영성과 플롯의 해체 1713. 설화적 공간과 서술적 공간의 모호 1844. 허구의 틀 만들기와 현실의 틀 열기 1905. 결론 199열린 텍스트와 쓸 수 있는 텍스트 2021. 서론 2022. 글쓰기의 기원의 파괴와 독자의 출현 2043. 무한한 텍스트와 되어감의 과정 2114. 열린 텍스트 2215. 결론 229주체의 소멸과 재현의 불가능 2321. 서론 2322. 자아의 분열과 복수의 타자 2343. 기관 없는 신체와 익명의 중얼거림 2434. 결론 253탈장르화와 경계의 붕괴 2551. 서론 2552. 연작소설과 반소설적 혁명 2573. 장르의 혼종화 2643.1. 연극적 공간과 주체의 대상화 2643.2. 카메라적 기법과 재현의 허구성 2683.3. 신문·텔레비전 뉴스와 소설적 상상력 2723.4. 비평과 몰입 깨기 2774. 결론 282상호텍스트성과 저자의 죽음 2851. 서론 2852. 상호텍스트성과 대화적 관계 2872.1. 개인적 상호텍스트성 2882.2. 역사적 상호텍스트성 2943. 저자의 죽음과 언술의 기능 3023.1. 언표행위와 수행자로서의 저자 3033.2. 텍스트의 다성성과 편집자로서의 저자 3074. 결론 315【참고문헌】 318【색인】 328【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용어】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