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지역과 문학의 자리에서, 무한을 꿈꾸며작가와 비평목소리‘들’, 혹은 냄새‘들’의 세계-편혜영 론위무(慰撫)의 수사학, 그 이중적 효과에 대하여-김미월 론(論)무한한 사랑을 꿈꿨던 시인, 파블로 네루다책과 비평못다 한 세이렌의 노래들-이상섭, 「바닷가 그 집에서, 이틀」무한한 사랑과 적대의 세계-황은덕, 「한국어수업」웰 컴 투 통일조국-이응준, 「국가의 사생활」담론과 비평동일선 담론 너머의 김유정 문학코로나 시대의 문학, 비말과 점액질로서의 글쓰기다시 이야기를 펼쳐야 하는, 문학의 자리에 서서새로운 시대의 해양문학을 위하여-문학의 실천적 부표로서의 바다동화와 대중소설 속에 고착된 ‘여성성’과 ‘환상’을 통한 새로운 소설쓰기의 가능성유비(類比)로서의 세계-이상의 시 「꽃나무」와 고흐의 그림 「해바라기」를 중심으로청년, 다시 거리에 서다-부산, 쓰는 것으로서의 공간을 회고하며독서와 비평나와 타자가 만나는 길 혹은 소설이라는 지도 활용법-박향 「파도가 무엇을 가져올지 누가 알겠어」비재현적(非再現的) 삶과 미생(未生)의 장편소설-조갑상, 「밤의 눈」교육이 아닌 삶을 담아내는 동화-최영철, 「어중씨 이야기」문학의 미래, 그 새로운 밤(夜)을 위하여-이예훈의 「이타방」과 민찬의 「도청도설(道聽塗說)」한국형 드라마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정혜경, 「바람고개의 봄」소설쓰기, 그 비유의 감각에 대해서-조명숙, 「조금씩 도둑」사목(司牧)과 유목(遊牧) 사이에서 글쓰기-이규정, 「치우(癡友)」우리는 왜 아직도 ‘아비’찾기를 반복하고 있을까?-이경자, 「빨래터」. 이대환, 「콘돔과 큰돈」독재국가의 경험과 그 비판적 성찰의 가능성-박유리, 「은희」폐허 이전의 말들을 조형하는 소설가-문성수, 「말의 무덤」언어의 지평을 걷는 그대에게-김형로, 「백 년쯤 홀로 눈에 묻혀도 좋고」. 이기록, 「소란」사물들의 사이에서 읊조리는 힘 혹은 시(詩)-최정란, 「사슴목발 애인」무르익은 시가 주는 언어의 맛-김려, 「어떤 것은 밑이 희고 어떤 것은 밑이 붉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