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Chapter 1 플랫폼 시대를 살다1절 플랫폼의 배신플랫폼 성공신화에 감춰진 비밀플랫폼은 왜 문제아가 됐을까?플랫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플랫폼이 바꿔 놓은 골목상권자영업자와 플랫폼의 공정관계 붕괴2절 플랫폼의 혁신과 도덕적 책임플랫폼의 ‘혁신’ 누구를 위한 것인가?빛 좋은 ‘혁신’에 가려진 수익창출의 욕망시민의 이동권 vs. 안전, 무엇이 우선인가?유니콘 플랫폼의 ‘통 큰 기부’를 바라보는 시선플랫폼, 독점과 혁신 사이Chapter 2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1절.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변화 플랫폼 기업은 자율규제 할 수 있는가?정부의 유연한 대응과 규제 필요경쟁력 있는 토종 플랫폼 살리기 상생 가능한 지속가능경영 절실플랫폼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 2절 플랫폼 기업과 기업가 정신 피터 틸의 ‘성공하려면 독점하라’의 의미악덕 중소기업 그대로 따라하기(NFT 스타트업 ‘메타콩즈’의 방만 경영 논란) 고지 했으니 법적으로 책임없다?(세무 스타트업 ‘삼쩜삼’의 약관 공지 논란) 나는 옭고 너는 틀리다?(축산물 유통 스타트업 ‘정육각’의 허위·과대 광고 논란) 퀵커머스는 골목상권과 상생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까?Chapter 3 플랫폼 시대, 공공기관을 말하다1절 공공기관에 대한 이해플랫폼 경제에서의 공공기관의 역할공공기관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공공기관, 변화의 돌파구가 필요하다공공의 시장 개입, 긍정적일까 부정적일까?2절 디지털 세상에 등장한 공공기관플랫폼 경제에서 공공기관의 참여 범위플랫폼 경제에 적합한 공공기관의 자세공공기관의 유연한 사고와 생존 전략공공과 디지털 리더의 균형과 조화Chapter 4 공공 플랫폼의 탄생1절 공공 플랫폼에서 찾은 해답왜 공공 플랫폼이 필요한가?공공 플랫폼의 가능성공공 플랫폼이 풀어야 할 숙제2절 플랫폼이 만든 혁신과 충돌민간 배달 플랫폼 vs. 공공 배달 플랫폼, 규제만이 답이 아니다민간 전문직 알선 플랫폼 vs. 직역 단체 플랫폼, 공공 서비스 가능할까?민간 중고차 플랫폼 vs. 완성차기업 플랫폼, 소비자의 선택은?민간 MRO 플랫폼 vs. 공공 MRO 플랫폼, 윈윈을 위한 선택민간 반려동물 플랫폼 vs. 공공 반려동물 플랫폼의 상생민간 재가 서비스 vs. 공공 재가 서비스의 긍정적 미래글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