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자본주의와 공기업제1절 자본주의 경제의 특징과 유형제2절 자본주의 변천과 공기업제3절 시장과 정부 그리고 공기업제2장 공기업의 의의와 설립제1절 공기업의 개념과 포괄적 범위제2절 공기업의 형태와 활동 영역제3절 공기업의 설립동기제4절 정부의 공기업 지정제5절 공기업의 법적 체계제6절 지방공기업 현황제3장 공기업의 경영목표와 경영원칙제1절 공기업의 경영목표제2절 공기업의 경영원칙제3절 독립채산제제4장 경영환경분석과 경영전략제1절 경영전략의 개요제2절 경영환경분석제3절 전략경영제5장 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제1절 조직의 일반적 이해제2절 공기업의 조직관리제3절 공기업의 인적자원관리제4절 공기업의 보상관리제6장 공기업의 노사관계관리제1절 노사관계와 노동조합제2절 공공기관의 노사관계 내용제3절 공공기관의 노사관계 관련 쟁점제7장 공기업의 재무관리제1절 공기업의 예산제2절 공기업의 회계제3절 공기업의 결산과 회계검사제4절 공기업의 부채 현황과 전망제8장 공기업의 요금과 가격정책제1절 공기업 가격정책의 특징제2절 공공요금 설정의 기본 원칙제3절 공공요금 결정체계제4절 난방열 요금 결정체계 사례제9장 공기업의 마케팅제1절 마케팅 개념과 확장제2절 마케팅 전략의 선결 조건제3절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제4절 마케팅 조사제10장 공공기관 경영평가제1절 공공기관 관리도구로서 경영평가제2절 경영평가의 대상과 절차제3절 경영평가의 요소제4절 경영평가의 자표제5절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체계제11장 공기업의 경영혁신제1절 경영혁신의 개념과 배경제2절 경영혁신을 지향하는 공기업의 특징제3절 경영혁신의 주요 기법제4절 공기업 경영혁신사례제12장 공기업의 민영화제1절 공공성 이슈와 공기업 민영화제2절 공기업 민영화의 정치경제적 접근제3절 민영화의 방법제4절 민영화 이후 공공성 확보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