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1장 울리히 벡:위험사회와 미래교육 정창호 172장 미셸 푸코의 자기 배려와 파레시아:어떻게 하면 이런 식으로 통치받지 않을 것인가 김세희 493장 로버트 오웬:유토피아와 도덕적 신세계 그리고 교육 이윤미 814장 그룬트비:민주주의의 온전한 실현을 위한 교육에 대하여 정해진 1135장 존 듀이:삶의 양식과 민주주의, 그리고 실험학교 양은주 1476장 게오르크 케르셴슈타이너:노작학교론과 실천적 교육개혁 송순재 1897장 셀레스탱 프레네의 실천교육학:아동을 위한 학교는 어떻게 가능한가? 정훈 2298장 넬 나딩스:학교의 위기와 민주주의 완성을 위한 교육 심성보 2639장 악셀 호네트:‘인정 관계’의 확대를 위한 연대와 교육 조나영 30510장 마이클 애플의 교육사상과 실천적 쟁점:탈중심의 연대와 민주주의 교육 성열관 34111장 파울로 프레이리와 교육:『페다고지』와 ‘의식화’ 유성상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