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말 61부 일반 수업 활동: ‘말+글=국어 수업’01 자기소개 말고 친구소개로 입 틔우기! 1302 ‘독서신문 만들기’ 수행평가 2103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3304 짬 내서 ‘토론’ 연마하기 4705 ‘행복’ 주제 글쓰기 수행평가 6906 ‘청중을 고려한 말하기’ 수행평가 7907 ‘모방시 쓰기’ 수행평가 872부 전환기 교육 활동: ‘까칠한 재석이와 성장 수업’01 〈독서 활동〉 ‘까칠한 재석이’와 십자말풀이로 친해지기 10302 〈독서토론 활동〉 시의적절한 모티프들로 청소년의 삶 들여다 보기 11503 〈비교하며 읽기 활동〉 영웅 서사 구조 형식 비교하기 14704 〈진로 교육〉 주변 인물들과 함께 성장하기 15505 〈민주시민 교육〉 바람직한 어른 상(象) 1653부 독서동아리 활동: ‘문리(文理)가 트이는 국어’01 〈독후 활동〉 독후 모임 감상문, 독서감상문 → 전국독후감대회 18302 〈독서토론 활동〉 교내 독서토론 → 교외, 전국토론대회 19303 〈작가 강연회, 북토크 콘서트 참가 활동〉 보고 들으며 성장하는 시간(1) 21304 〈독서테마여행 활동〉 보고 들으며 성장하는 시간(2) 22505 〈뮤지컬, 연극 관람 활동〉 보고 들으며 성장하는 시간(3) 23306 〈서점 방문 활동〉 보고 들으며 성장하는 시간(4) 2414부 교단 에세이01 역세권? 아니 도세권! 24902 마음숲에 나무책 심기 25103 말 트임, 생각 트임 25304 “국어가 좋아요.”라는 말 듣는 수업 25705 국어는 두루뭉술하지 않다. 26106 교사가 가르치는 문해력 26307 문해력 근육 키우기 265닫는 말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