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Ⅱ.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개발 12
1. 미래교육과 학습 공간 방향 12
2. 기존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분석 및 시사점 24
가. 기존 미래교육체험관 추진 개요 24
나.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소개 25
다. 시사점 34
3. 국내외 미래교육 공간 구축 사례 35
가. 국내 주요 사례 35
나. 해외 사례 47
다. 시사점 57
4.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개발 59
가. 공간 구축 방향 59
나. 공간 모델 NEXT 61
Ⅲ.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적용 68
1.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적용 방안 68
가.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적용 방향 68
나.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모델 69
다. 공간 모델 NEXT의 주요 사항 70
2. 확대 구축 모델 적용 프로세스 74
가.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74
나. 미래교육체험관 적용 프로세스 80
다.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구축 프로세스 82
라.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소개 85
3. NEXT 공간 활용 교수학습 방안 102
가. 교과별 교수학습방안 102
나.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 104
다. NEXT 공간 복합활용 107
Ⅳ. 결론 및 제언 108
1. 결론 108
2. 제언 109
참고문헌 111
판권기 114
〈표 Ⅱ-1〉 미래형 학습공간 방향 15
〈표 Ⅱ-2〉 학습형태에 따른 공간 특성과 핵심 테크놀로지 16
〈표 Ⅱ-3〉 다목적 학습공간 특성과 핵심 테크놀로지 17
〈표 Ⅱ-4〉 가상현실 체험학습실 공간 특성과 핵심 테크놀로지 17
〈표 Ⅱ-5〉 창의적 융합공간 형태 및 속성(김보민 외, 2020) 18
〈표 Ⅱ-6〉 다양한 에듀테크 기기 26
〈표 Ⅱ-7〉 실감형 에듀테크 기기 28
〈표 Ⅱ-8〉 감성 도서 관련 에듀테크 기기 30
〈표 Ⅱ-9〉 창작형 에듀테크 기기 31
〈표 Ⅱ-10〉 협업 창작을 위한 에듀테크 기기 32
〈표 Ⅱ-11〉 에듀테크 소프트랩 권역별 주요 특징 35
〈표 Ⅱ-12〉 NEXT 공간 모델 주요 사항 63
〈표 Ⅱ-13〉 Network 공간 구성 요소 63
〈표 Ⅱ-14〉 Network 공간 활용 시나리오 64
〈표 Ⅱ-15〉 Engagement 공간 구성 요소 64
〈표 Ⅱ-16〉 Engagement 공간 활용 시나리오 65
〈표 Ⅱ-17〉 eXtraction 공간 구성 요소 65
〈표 Ⅱ-18〉 eXtraction 공간 활용 시나리오 66
〈표 Ⅱ-19〉 Transformation 공간 구성 요소 66
〈표 Ⅱ-20〉 Transformation 공간 활용 시나리오 67
〈표 Ⅲ-1〉 미래교육체험관 확대 구축 모델 68
〈표 Ⅲ-2〉 미래교육체험관 공간의 구조 69
〈표 Ⅲ-3〉 Network 의사소통 공간 70
〈표 Ⅲ-4〉 Engagement 체험 공간 71
〈표 Ⅲ-5〉 eXtraction 제작 공간 72
〈표 Ⅲ-6〉 Transformation 복합적 가치 발견 공간 73
〈표 Ⅲ-7〉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74
〈표 Ⅲ-8〉 학교건축 표준업무 매뉴얼 75
〈표 Ⅲ-9〉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기획 방안 76
〈표 Ⅲ-10〉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설계 방안 77
〈표 Ⅲ-11〉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시공 방안 78
〈표 Ⅲ-12〉 미래교육체험관 환경 구축 유지 및 관리 방안 79
〈표 Ⅲ-13〉 Network 공간 세부 구성 90
〈표 Ⅲ-14〉 Engagement 공간 세부 구성 93
〈표 Ⅲ-15〉 eXtraction 공간 세부 구성 96
〈표 Ⅲ-16〉 Transformation 공간 세부 구성 99
〈표 Ⅲ-17〉 초등 3학년 과학교과 교수학습 방안(예) 102
〈표 Ⅲ-18〉 초등 4~6학년 사회교과 교수학습 방안(예) 103
〈표 Ⅲ-19〉 초등 3~4학년 방과후 교수학습 방안(예) 104
〈표 Ⅲ-20〉 초등 5~6학년 방과후 교수학습 방안(예) 105
〈표 Ⅲ-21〉 초등 5~6학년 방과후 교수학습 방안(예) 106
〈표 Ⅲ-22〉 NEXT 공간 복합활용 방안(예) 107
〈표 Ⅴ-1〉 NEXT 퍼실리테이터 디지털 배지(가칭) 110
[그림 Ⅱ-1] 기술과 교육 간의 경주(OECD, 2019)(교육부 보도자료 발췌, 2022) 12
[그림 Ⅱ-2]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융합교육-제2차 융합교육 계획(교육부, 2020) 13
[그림 Ⅱ-3] 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육의 방향과 학교공간의 역할(이윤서 외, 2019 발췌) 18
[그림 Ⅱ-4] 모듈형 공간의 다양한 활용(박병준 외, 2021 발췌) 19
[그림 Ⅱ-5] 공간디자인 단계별 구체화-1(박병준 외, 2021 발췌) 20
[그림 Ⅱ-6] 공간디자인 단계별 구체화-2(박병준 외, 2021 발췌) 21
[그림 Ⅱ-7] Gibbs' Reflective Cycle(2020) 22
[그림 Ⅱ-8] 미래교육체험관 공간 조감도 25
[그림 Ⅱ-9] 수도권 에듀테크 소프트랩 공간 구축 예시 36
[그림 Ⅱ-10] 동부권 에듀테크 소프트랩 공간 구축 예시(테스트베드룸) 36
[그림 Ⅱ-11] 서부권 에듀테크 소프트랩 공간 구축 예시 37
[그림 Ⅱ-12] 충북 ICT 디바이스랩 구축 개념도 37
[그림 Ⅱ-13] 충북 ICT 디바이스랩 주요 공간 예시 38
[그림 Ⅱ-14] SW미래채움 울산센터 39
[그림 Ⅱ-15] SW미래채움 충북센터 주요 공간 예시 40
[그림 Ⅱ-16] 서울 SW교육체험센터(미래체험터, 미래배움터) 41
[그림 Ⅱ-17] 세종 SW교육체험센터 41
[그림 Ⅱ-18] 천안 AI 꿈키움터(이해, 활용실) 42
[그림 Ⅱ-19] 천안 AI 꿈키움터(상상이룸실) 43
[그림 Ⅱ-20] LG 디스커버리랩 챗봇 연구소 44
[그림 Ⅱ-21] LG 디스커버리랩 제스처 인식 연구소 44
[그림 Ⅱ-22] LG 디스커버리랩 SLAM 연구소 45
[그림 Ⅱ-23] LG 디스커버리랩 개방형 복도 공간과 프로그램 운영 46
[그림 Ⅱ-24] Well living lab의 다양한 컨퍼런스룸 47
[그림 Ⅱ-25] Well living lab의 데이터 테스트 공간 48
[그림 Ⅱ-26] 영국 컴퓨팅 박물관 2D 지도 48
[그림 Ⅱ-27] 영국 컴퓨팅 박물관 주요 공간 화면 50
[그림 Ⅱ-28] SolBe Learning Center Floor Plan 51
[그림 Ⅱ-29] SolBe Learning Center 주요 공간 화면 52
[그림 Ⅱ-30] The Tech Interactive 주요 공간 화면 53
[그림 Ⅱ-31] Future School Labs 평면도 54
[그림 Ⅱ-32] Future School Labs Interact와 Exchange 공간 55
[그림 Ⅱ-33] Future School Labs Create, Present 및 Develop 공간 56
[그림 Ⅱ-34] The Integrated Reflective Cycle 60
[그림 Ⅱ-35] The Integrated Reflective Cycle의 하위 요소들 61
[그림 Ⅱ-36] NEXT 모델 개념도 62
[그림 Ⅲ-1] 기존 교실공간의 유형 (일반교실 3개 기준, 약 100평, 10M X 30M) 80
[그림 Ⅲ-2] 4개의 공간 영역 모듈화를 위한 3M X 3M 모듈화 및 바닥 레일 설치 81
[그림 Ⅲ-3] 미래교육체험관의 공간 구축 82
[그림 Ⅲ-4] 미래교육체험관의 공간 확장 개념 83
[그림 Ⅲ-5] 미래교육체험관의 공간 기본 모듈 83
[그림 Ⅲ-6] 미래교육체험관의 기본 모듈 구성 84
[그림 Ⅲ-7] 미래교육체험관의 전체 구성 (엑소노메트릭 뷰) 85
[그림 Ⅲ-8] 미래교육체험관의 전체 구성 (플랜 뷰) 86
[그림 Ⅲ-9] 미래교육체험관의 실내 공간 87
[그림 Ⅲ-10] 미래교육체험관의 실내 공간 88
[그림 Ⅲ-11] 미래교육체험관의 실내 공간 89
[그림 Ⅲ-12] Network 의사소통 공간 90
[그림 Ⅲ-13] Network 의사소통 공간 91
[그림 Ⅲ-14] Network 의사소통 공간 92
[그림 Ⅲ-15] Engagement 체험 공간 93
[그림 Ⅲ-16] Engagement 체험 공간 94
[그림 Ⅲ-17] Engagement 체험 공간 95
[그림 Ⅲ-18] eXtraction 제작 공간 96
[그림 Ⅲ-19] eXtraction 제작 공간 97
[그림 Ⅲ-20] eXtraction 제작 공간 98
[그림 Ⅲ-21] Transformation 복합적 가치 발견 공간 99
[그림 Ⅲ-22] Transformation 복합적 가치 발견 공간 100
[그림 Ⅲ-23] Transformation 복합적 가치 발견 공간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