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 목적과 범위 11
Ⅱ. 메타버스의 개념 및 특징 12
1. 메타버스의 개념과 구성요소 12
2. 메타버스 유형 및 특징 16
가. 증강현실 18
나. 가상세계 20
다. 거울세계 21
라. 라이프로깅 22
Ⅲ. 국내ㆍ외 메타버스 정책 동향 및 기술 분석 24
1. 국내ㆍ외 메타버스 정책 동향 24
가. 해외 주요국 메타버스 정책 동향 24
나. 국내 메타버스 정책 동향 46
2. 국내ㆍ외 메타버스 관련 기술 분석 53
가. 국내ㆍ외 메타버스 관련 기업의 기술 분석 53
나. 메타버스 관련 기술 진입 장벽 분석 60
3. 메타버스 관련 연구 동향 68
Ⅳ. 해외 대학의 메타버스 구축 및 서비스 사례 74
1. 대학교육 74
가. 레이덴 대학교 75
나.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 76
다. 스탠퍼드 대학교 77
라.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 대학교 78
마. 오하이오 대학교 79
바. 코펜하겐 대학교 80
사.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81
2. 도서관(Library) 82
Ⅴ. 국내대학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88
1. 메타버스 플랫폼 및 콘텐츠 활용사례 88
가.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88
나. 기술대학 및 원격대학 100
2. 대학 도서관(Library)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105
3. 국내 대학의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전략 분석 110
가.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110
나. 기술대학 및 원격대학 115
4. 대학 도서관(Library) 121
Ⅵ. 한계점 및 전략 124
1. 대학 현장에서의 메타버스 적용 한계점 124
2. 향후 전략 127
참고문헌 138
판권기 149
〈표 Ⅱ-1〉 메타버스의 개념 13
〈표 Ⅱ-2〉 메타버스의 구성요소 및 특징 16
〈표 Ⅱ-3〉 메타버스의 유형 17
〈표 Ⅱ-4〉 기술적 구현에 따른 증강현실 분류 19
〈표 Ⅲ-1〉 국내ㆍ메타버스 서비스의 특징과 디바이스 지원 현황 53
〈표 Ⅲ-2〉 주요 메타버스 서비스의 기술요소 분석 57
〈표 Ⅲ-3〉 메타버스의 현실과 가상의 연동 상호작용 62
〈표 Ⅳ-1〉 해외대학의 메타버스 수업 운영 사례 75
〈표 Ⅴ-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가상훈련 콘텐츠 수 101
〈표 Ⅴ-2〉 원격대학교 메타버스 활용 사례 105
〈표 Ⅴ-3〉 VR 스튜디오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도서관 리스트 109
〈표 Ⅴ-4〉 한기대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월드 구축 사례 118
〈표 Ⅵ-1〉 메타버스의 역사 128
〈표 Ⅵ-2〉 메타버스의 특성과 교육에서의 장단점 137
[그림 Ⅱ-1] 메타버스 SPICE 모델 15
[그림 Ⅱ-2] 메타버스의 유형 17
[그림 Ⅱ-3] 현실과 가상의 연속체 상에서의 구분 18
[그림 Ⅱ-4] 현실과 가상의 연속체 상에서의 구분 20
[그림 Ⅲ-1] 메타버스 주요국 정책동향과 글로벌 메타버스 마켓 24
[그림 Ⅲ-2] 글로벌 메타버스 마켓사이즈 및 분야 25
[그림 Ⅲ-3] 북미 메타버스 마켓사이즈 32
[그림 Ⅲ-4] 영국산업 클러스터 메타버스 가상/증강현실 관련 프로그램 37
[그림 Ⅲ-5] 중국 메타버스 시장 규모 41
[그림 Ⅲ-6] 메타버스형 RPG게임 및 콘텐츠 시장 42
[그림 Ⅲ-7] 일본 가상공간의 비즈니스 활용과 메타버스 43
[그림 Ⅲ-8] 메타버스 공공서비스 구축시 정부와 민간 플랫폼 역할 47
[그림 Ⅲ-9] 2026 메타버스 목표 및 추진전략 47
[그림 Ⅲ-10] 메타버스 10대분야 전략 지원 과제 48
[그림 Ⅲ-11] 메타버스 아카데미 운영안 50
[그림 Ⅲ-12] 디지털 뉴딜 2.0 초연결 신산업 육성 메타버스 정책 52
[그림 Ⅲ-13] Example Asset Interoperability Testbed Project 59
[그림 Ⅲ-14] Standards Developing Organizations in the Forum 59
[그림 Ⅲ-15] Metaverse Leading platforms, hardware, tools, engines, users, and standards 60
[그림 Ⅲ-16] 메타버스의 기술발전 단계 61
[그림 Ⅲ-17] 7계층의 메타버스 생태계 62
[그림 Ⅲ-18] 메타버스 기술 분야별 단계 63
[그림 Ⅲ-19] 스마트폰과 메타버스 성장단계 분석 64
[그림 Ⅲ-20] 애플사의 메타버스 분야 개발 현황 66
[그림 Ⅲ-21] 메타버스 XR기술 개발의 핵심기술 66
[그림 Ⅲ-22] 메타버스 지각상호작용 개발 핵심기술 67
[그림 Ⅲ-23] 애플 안면인식 및 시선추적 핵심기술 68
[그림 Ⅲ-24] 최근 10년간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수행 건수 69
[그림 Ⅲ-25] 메타버스 관련 부처별 수행건수 70
[그림 Ⅲ-26]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단계 70
[그림 Ⅲ-27]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동향 CONCOR 분석 70
[그림 Ⅲ-28] 국내 메타버스 관련 연도별 전체 출원 동향 72
[그림 Ⅲ-29]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술분야 특허 출원 건수 73
[그림 Ⅳ-1] 미국 메타버시티 구축 대학 사례 74
[그림 Ⅳ-2] 레이덴 대학교 메디컬 센터 360VR 영상수업 장면 76
[그림 Ⅳ-3] 센디에이고 주립대학교 간호학과 실험실의 가상환자와 상호작용 장면 76
[그림 Ⅳ-4] 스탠버드 대학교 VR 활용 수업 장면 77
[그림 Ⅳ-5] IMR 모듈의 360 Video 장면 78
[그림 Ⅳ-6] IMR 모듈 콘텐츠 개발 사례 79
[그림 Ⅳ-7] 360˚도 동영상 기반 IPE 수업 적용 시퀀스 예시 79
[그림 Ⅳ-8] 오하이오대학교의 몰입형 디자인 연구소 가상환경 공간 80
[그림 Ⅳ-9] Labster VR 시뮬레이션 장면 81
[그림 Ⅳ-10] 콜로라도 대학교의 Cube VR 사례 82
[그림 Ⅳ-11] 세너제이 주립대학교 VCARA Colloquium Series-Metaverse Libraries 82
[그림 Ⅳ-12] 메타버스 도서관 환경 구축 사례 83
[그림 Ⅳ-13] 메타버스 도서관 커뮤니티 구축사례 83
[그림 Ⅳ-14] 다양한 메타버스 도서관 구축 사례 84
[그림 Ⅳ-15] 도서관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85
[그림 Ⅳ-16] 도서관에 설치된 VR 체험시설 사례 86
[그림 Ⅴ-1] 가천대학교 사례 88
[그림 Ⅴ-2] 강원대학교 사례 89
[그림 Ⅴ-3] 건국대학교 사례 89
[그림 Ⅴ-4] 경북대학교 사례 90
[그림 Ⅴ-5] 경희대학교 사례 90
[그림 Ⅴ-6] 광주여자대학교 사례 91
[그림 Ⅴ-7] 극동대학교 사례 91
[그림 Ⅴ-8] 남서울대학교 사례 92
[그림 Ⅴ-9] 대구 보건대 사례 92
[그림 Ⅴ-10] 부경대학교 사례 93
[그림 Ⅴ-11] 상지대학교 사례 93
[그림 Ⅴ-12] 성균관대학교 사례 94
[그림 Ⅴ-13] 숙명여자대학교 사례 95
[그림 Ⅴ-14] 순천향대학교 사례 95
[그림 Ⅴ-15] 연세대학교 사례 96
[그림 Ⅴ-16] 원광대학교 사례 96
[그림 Ⅴ-17] 인덕대학교 사례 97
[그림 Ⅴ-18] 전남대학교 사례 97
[그림 Ⅴ-19] 포항공과대학교 사례 98
[그림 Ⅴ-20] 포항공과대학교 사례 99
[그림 Ⅴ-21]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사례 99
[그림 Ⅴ-22] 2022 STEP 가상훈련 콘텐츠 100
[그림 Ⅴ-23] 가상훈련 콘텐츠를 활용해 실습하는 장면 101
[그림 Ⅴ-24] 한국폴리텍대학 사례 102
[그림 Ⅴ-25] 폴리텍 석유화학기술교육원 확장현실기반 산업안전 교육 현장 103
[그림 Ⅴ-26] 동부산 캠퍼스 '동부산 메타' 103
[그림 Ⅴ-27] 서울사이버대학교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 104
[그림 Ⅴ-28] 국립중앙도서관 실감 서재 106
[그림 Ⅴ-29] 강원대학교 미래도서관 제페토 맵 106
[그림 Ⅴ-30] 제페토에 구축한 한성대학교 북니버스 107
[그림 Ⅴ-31] 제페토에 구축한 공공 도서관 107
[그림 Ⅴ-32] 로블록스에서 개최한 국회도서관 메타버스 북 페스티발 108
[그림 Ⅴ-33] VR 체험시설을 운영하는 공공도서관 108
[그림 Ⅴ-34] 강원대학교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계획 110
[그림 Ⅴ-35] 동국 메타버시티(Metaversity) 플랫폼 구축 계획(안) 111
[그림 Ⅴ-36] 명지대학교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계획 111
[그림 Ⅴ-37] 서강대학교 교육혁신 프로그램 112
[그림 Ⅴ-38] 서울대학교 사례 113
[그림 Ⅴ-39] 63개 전문대학 메타버스 플랫폼 모델 114
[그림 Ⅴ-40] 포항공과대학교 메타버시티 마스터 플랜 115
[그림 Ⅴ-41] 서울사이버대학교 메타버스 캠퍼스 사례 116
[그림 Ⅴ-42] 한국공대 메타버스 공학교육 시스템 구축 117
[그림 Ⅴ-43] 한기대 메타버스 구축 중장기발전 계획 118
[그림 Ⅴ-44] 한국 폴리텍 대학 메타버스 캠퍼스 120
[그림 Ⅴ-45]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121
[그림 Ⅴ-46] Study with me 유튜브 캡쳐 122
[그림 Ⅵ-1] Hype Cycle로 바라본 메타버스 상황 125
[그림 Ⅵ-2] AI 와 메타버스의 교육적 진화 로드맵 130
[그림 Ⅵ-3] 사파리 몽타쥬의 학습지식저장소 대시보드 131
[그림 Ⅵ-4] 메타버스 플라이 휠 효과 132
[그림 Ⅵ-5] 메타버스 생태계 구성요소 133
[그림 Ⅵ-6] 메타버스 세계에서 디지털경험(DX)의 가치 134
[그림 Ⅵ-7] 메타버스 10단계 구성요소 135
[그림 Ⅵ-8] 주요 메타버스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135
[그림 Ⅵ-9] IT기업의 메타버스 비즈니스 전략, 타산업 연관효과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