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우리 도서관을 팝니다!』 - 사서를 위한 대학도서관 마케팅 실무 / 황재영 4
저술의 목적 6
도서관 마케팅에 대한 경험 7
도서관 마케팅의 부재 7
도서관 마케팅이란? 9
도서관 마케팅 이론편 10
SWOT 분석 10
BCG 매트릭스 11
시장 세분화 11
표적시장 12
포지셔닝 12
STP 전략 13
다양한 도서관 마케팅 전략 13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 14
국내 도서관 마케팅 사례 15
에너지동향 아카이브 展 15
전문도서관의 마케팅 사례 16
IFLA Marketing Award 16
도서관 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17
도서관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제언 18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MZ 세대와 대학도서관 / 이지욱 20
1. 독서 행태와 MZ 세대 성향 22
2. 대학도서관 서비스 28
3. 대학도서관 발전방향 36
참고자료 38
3. 대학도서관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 분석 역량 개발 / 김규환 40
1. 해외 대학도서관의 데이터 관련 서비스 현황 42
1.1. 직책 명칭 42
1.2. 데이터 관련 서비스 명칭 43
1.3. 명칭간 개념 정립 및 대학도서관의 수용 방향성 48
2. 데이터 사서의 직무/역량 모델 제안 50
2.1. 대학도서관에서 데이터 서비스 추진시 주요 한계점 51
2.2. 대학도서관 사서의 데이터 서비스 스킬 및 수준 측정 51
2.3. 데이터 사서의 직무/역량 모델(안) 55
2.4. 직무/역량 모델과 연계가능한 교육과정 59
3. 맺음말 61
4. 학술자원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원문복사서비스 개선 방안 / 정진한 63
01. 학술자원 유통환경 65
02. 플랫폼 68
03. 해외사례 70
04. 통계 72
05. 담당자 설문조사 분석 75
06. 저작권법(#근본#핵심#갈길 먼)과 협정서 84
07. 전자저널 계약서 90
5.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 조용훈 95
01. 메타버스 제작 97
한성 북니버스 ver.1(제페토) 제작 97
한성 북니버스 ver.2(게더타운) 제작 99
02. 메타버스 활용 101
한성 북니버스 오픈 및 개강 이벤트 101
1. 한성 북니버스 ver.1 오픈 이벤트 102
2. 한성 북니버스 ver.1 개강 이벤트 102
3. 한성 북니버스 ver.1 축제 이벤트 103
4. 한성 북니버스 ver.2 오픈 이벤트 104
한성 북니버스 추진성과 및 확산 사례 105
추진성과 105
공유 확산 성과 106
03. 결론 및 제언 106
6. 대학도서관 연구ㆍ학습 지원 블렌디드 서비스 사례 / 박은경 108
2022년 도서관 블렌디드 서비스 현황은? 111
이화여대 연구ㆍ학습 지원 블렌디드 서비스 사례 112
우리 도서관의 연구지원서비스 방향은? 122
도서관 블렌디드 서비스에 대한 실무 사서의 고민 125
판권기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