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4
가. 시장전망 4
나. 주요 경제 지표 5
2. '23년 주요 이슈 및 전망 6
가. [통상] 미국의 對中 정책에 대응하여 중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 추진 6
나. [정책] 내수 회복을 통해 경제 정상화에 집중 8
다. [산업] 안정적 공급을 전제로 첨단ㆍ녹색산업 구조개혁 추진 11
라. [시장] 소비계층 분화하는 반면, 인구 감소로 성장여력 약화 13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16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17
가. 정치 환경 17
나. 경제 환경 19
다. 산업 환경 21
라. 정책ㆍ규제 환경 31
2. 시장 분석 37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37
나. 수출입 41
다. 투자 44
라. 프로젝트 49
3. 한국과의 경제 교류 및 주요 경협 의제 53
가. 수출입 53
나. 투자 57
다. 협력 유망 분야 59
Ⅲ. 진출전략 63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64
2. 주요 이슈ㆍ산업별 진출전략 65
가. (新 소비) 소비 트렌드 변화를 반영하여 소비 계층별 진출전략 세분화 66
나. (디지털化) 중국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71
다. (GVC) 통상ㆍ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중국 GVC 참여 및 재편 전략 수립 77
라. (그린산업) 탄소중립ㆍESG 정책 활용하여 중국 그린산업 진출 확대 82
마. (지역 협력) 지역 특성별 맞춤형 진출전략 수립 및 하침시장 공략 강화 88
[첨부 1] 수출 유망 품목 (상품) 94
[첨부 2] 수출 유망 품목 (상품) 107
[첨부 3] '23년도 KOTRA 주요 사업 (잠정) 116
[첨부 4] '23년도 정치ㆍ경제 주요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