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I. 연구 개요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내용과 범위 12
가. 충청남도교육청 학생, 교사의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개발 12
나.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의 표본 검사와 결과 분석 13
다.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의 활용 방안 제안 13
4. 연구 방법 13
가. 문헌 연구 13
나. 전문가 협의회 14
다. 델파이 조사 14
라. 표본 검사 14
II. 선행 연구 분석 15
1. 해외 미래교육지수 관련 선행 연구 15
가. 2010년 전후 관련 대표적인 지표 연구 현황 15
나. WEFFI 2019 결과 및 지표 현황 17
다. PISA 2025 Learning in the digital world의 방향 및 진행 현황 20
라. 미래 교육 지수 연구에 도움을 제공하는 틀(Framework)의 최근 연구 경향 26
마. AI, ICT, DL 등의 교사 및 학생 대상 지표, 세부 측정 주요 내용 42
바. 호주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틀 및 지수 59
2. 충청남도 교육청 미래 교육 관련 정책 62
가. AI 교육과정의 운영 62
나. AI 교육 전문가 양성 69
다. AI 교육 기반 환경 구축 73
3. 정보교육지수 관련 선행 연구 74
가. 정보교육과정 핵심역량 74
나. 초중등 교육 정보화 (디지털 교육) 75
다. 정보활용능력 79
라. 교수정보활용 역량 진단 81
마. 정보윤리 담당교사의 전문성 평가 82
바. ICT 수업매체 역량과 내용 85
4.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관련 선행 연구 85
가.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특징 85
나. 초·중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87
다.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자기진단 도구 90
라. 유아교사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진단 도구 91
마. 디지털 역량 검사 93
5. 컴퓨팅사고력지수 관련 선행 연구 95
가.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95
나. 초중등 SW교육 효과성 측정 96
다. 컴퓨팅 사고력 측정도구 98
라. 인공지능 검사도구 99
6. 문제해결력지수 관련 선행 연구 101
7. 창의융합형지수 관련 선행 연구 107
8. ICT 활용능력, 지식정보처리역량, 정보통신윤리 등 111
III.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개발 124
1. 개발 절차 124
2. 델파이 조사 결과 125
가.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의 타당성 126
나. 학생용 검사도구 130
다. 교사용 검사도구 147
3. 검사도구 개발 157
가. 학생용 검사도구 161
나. 교사용 검사도구 164
IV. 표본검사 및 결과 169
1. 교사대상 표본검사 169
가. 응답자 분포 169
나. 검사영역별 신뢰도 분석 169
다. 문항별 기술통계 171
라. 확인적 요인분석 172
2. 학생대상 표본검사: 초등 175
가. 응답자 분포 175
나. 검사영역별 신뢰도 분석 175
다. 문항별 기술통계 176
라. 확인적 요인분석 178
3. 학생대상 표본검사: 중등 182
가. 응답자 분포 182
나. 검사영역별 신뢰도 분석 183
다. 문항별 기술통계 184
라. 확인적 요인분석 185
4. 대상별 검사점수 분포 189
가. 교사 189
나. 학생 189
5.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최종안 190
V. 검사도구 활용방안 제안 200
1. 검사 시기 및 방법 200
2. 조사 결과의 공개 여부 200
3. 조사 결과의 활용 201
참고문헌 203
첨부 211
〈첨부 1〉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학생용 검사도구 211
〈첨부 2〉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220
〈표 1〉 중등교육에 있어서 ICT 사용지수 기준 15
〈표 2〉 학교급별 학생 또는 교사의 ICT 역량 측정 기준 16
〈표 3〉 정책 환경 측정 지수 18
〈표 4〉 교육 환경 측정 지수 18
〈표 5〉 사회경제적 환경 측정 지수 19
〈표 6〉 PISA 평가의 5대 핵심역량 정의 및 하위 프로세스 23
〈표 7〉 디지털 역량의 영역에 대한 설명 31
〈표 8〉 기술 사용자로서 교사의 '목적 있는 학습 활동 클러스터' (개정 DECK 개념 프레임워크) 34
〈표 9〉 좋은 이론의 6가지 기준에 따른 PICRAT의 이론적 평가 36
〈표 10〉 제안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영역과 관련 역량 42
〈표 11〉 디지털 리터러시의 다양한 측면과 측정 지표 수 43
〈표 12〉 개념화된 학생 핵심역량 46
〈표 13〉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 역량 세부 내용 51
〈표 14〉 UNESCO의 ICT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 ICT CFT 52
〈표 15〉 ICT 지식 습득열 교사 교육 교육과정 목표, 교사 역량, 교사 목표 지수 항목 53
〈표 16〉 ICT 지식 심화열 교사 교육 교육과정 목표, 교사 역량, 교사 목표 지수 항목 55
〈표 17〉 ICT 지식 창조열 교사 교육 교육과정 목표, 교사 역량, 교사 목표 지수 항목 57
〈표 18〉 연결, 의사소통, 협업 지수 59
〈표 19〉 디지털 신원 및 보완(안전) 지수 60
〈표 20〉 디지털 기술 및 시스템 지수 60
〈표 21〉 생성, 조직, 발표 및 문제해결 지수 61
〈표 22〉 충남형 AI 핵심역량(7C)의 개념 63
〈표 23〉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내용 체계 63
〈표 24〉 인공지능(AI)기반 교과 융합형 교육과정 64
〈표 25〉 인공지능(AI)교육 유형 64
〈표 26〉 인공지능 활용과 인간의 영역에 따른 교육내용 구분 65
〈표 27〉 인공지능(AI) 윤리적요건 66
〈표 28〉 AI윤리를 고려한 정보과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개정 방향 66
〈표 29〉 교사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요소 70
〈표 30〉 충남 대학원별 AI융합교육전공 인원 70
〈표 31〉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교육과정 71
〈표 32〉 2022 교원 원격연수 72
〈표 33〉 국가별 역량도구 검사 분류표 75
〈표 34〉 2020년 초중등학교 디지털교육 전환 실태 조사 지표 최종안 75
〈표 35〉 정보활용과정 모형에 나타난 정보활용능력 구성 요인 79
〈표 36〉 2020년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실태 조사 영역 80
〈표 37〉 전국 초·중등 교원의 ICT 활용 인식 설문 문항 81
〈표 38〉 미래교육 핵심 교수역량 진단지표 최종안 일부 82
〈표 39〉 정보 윤리 담당 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인 82
〈표 40〉 정보 윤리 담당 교사의 전문성 평가 문항 83
〈표 41〉 ICT 교수매체 중심의 교사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85
〈표 42〉 DLA와 관련된 개념의 정의 및 특징 85
〈표 43〉 국내·외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연구의 평가영역 87
〈표 44〉 2020년 국가수준 초·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검사도구 프레임 87
〈표 45〉 2020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88
〈표 46〉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도구 최종안 89
〈표 47〉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자기진단 검사도구 90
〈표 48〉 컴퓨터 리터러시 영역문항 92
〈표 49〉 정보 리터러시 영역 문항 92
〈표 50〉 디지털역량 검사도구 영역과 내용 93
〈표 51〉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수준 분석 94
〈표 52〉 SW연구학교 CT사고력 문제해결과정 검사도구 95
〈표 53〉 교사 SW교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조사 96
〈표 54〉 SW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 정의적 영역 96
〈표 55〉 SW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 인지적 영역 98
〈표 56〉 컴퓨팅사고력 검사도구 역량 99
〈표 57〉 중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 결과 99
〈표 58〉 예비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 문항 100
〈표 59〉 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 문항 내용 101
〈표 60〉 인지적 역량의 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 103
〈표 61〉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문항 내용 103
〈표 62〉 디지털 시대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105
〈표 63〉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측정도구 문항 내용 105
〈표 64〉 교원 핵심역량 4C 정의 107
〈표 65〉 교원 역량 검사 문항 : 핵심역량 4C 107
〈표 66〉 대학생 창의융합역량 문항 구성 108
〈표 67〉 대학생 창의융합역량 문항 내용 109
〈표 68〉 인지적 역량의 ICT활용능력 문항 응답 방식 111
〈표 69〉 인지적 역량의 ICT활용능력 문항 내용 111
〈표 70〉 컴퓨터사용능력 문항 내용 112
〈표 71〉 생애학습역량-사고력 문항 내용 112
〈표 72〉 생애학습역량-지적도구활용능력 문항 내용 113
〈표 73〉 생애학습역량-학습적응성 문항 내용 113
〈표 74〉 창의적인 사람-지식정보처리능력 문항 내용 114
〈표 75〉 대학생 핵심역량진단도구 문항 구성 114
〈표 76〉 대학생 핵심역량진단도구 문항 내용 115
〈표 77〉 지식정보처리역량 문항 내용 116
〈표 78〉 컴퓨팅 역량 지수의 범주, 역량, 문항, 배점 117
〈표 79〉 컴퓨팅 역량 지수 문항 구성 117
〈표 80〉 정보통신윤리 지표별 하위 요인 및 내용 요소 121
〈표 81〉 정보통신윤리지수 문항 내용 121
〈표 82〉 델파이 전문가 정보 125
〈표 83〉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 초안 127
〈표 84〉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 1차 델파이 결과 127
〈표 85〉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 수정안 128
〈표 86〉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 2차 델파이 결과 129
〈표 87〉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학생용 검사도구 1차 초안 130
〈표 88〉 학생용 검사도구 1차 델파이 결과 CVR 0.49 미만 문항 136
〈표 89〉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한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학생용 검사도구 수정안 137
〈표 90〉 학생용 검사도구 2차 델파이 결과 CVR 0.49 미만 문항 143
〈표 91〉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학생용 검사도구 최종안 144
〈표 92〉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1차 초안 147
〈표 93〉 교사용 검사도구 1차 델파이 결과 CVR 0.49 미만 문항 150
〈표 94〉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한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수정안 151
〈표 95〉 2차 델파이 결과 CVR 0.49 미만 문항 154
〈표 96〉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최종안 155
〈표 97〉 국내외 미래교육지수 관련 선행연구 구성요소 분석표 157
〈표 98〉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학생용 검사도구 영역 및 문항 수 161
〈표 99〉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영역 및 문항 수 164
〈표 100〉 교사용 미래교육지수 관련 선행연구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도구의 영역 비교 165
〈표 101〉 교사 응답자 배경 170
〈표 102〉 검사영역에 따른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교사용 170
〈표 103〉 문항별 기술통계: 교사용 171
〈표 104〉 디지털 기술 활용 및 교수: 2요인 모형 적합도 172
〈표 105〉 디지털 기술 활용 및 교수: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2
〈표 106〉 문제해결 및 소통·협력 지원: 2요인 모형 적합도 173
〈표 107〉 문제해결 및 소통·협력 지원: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3
〈표 108〉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2요인 모형 적합도 174
〈표 109〉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4
〈표 110〉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1요인 모형 적합도 174
〈표 111〉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5
〈표 112〉 초등학생 응답자 배경 176
〈표 113〉 검사영역에 따른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초등학생용 176
〈표 114〉 문항별 기술통계: 초등학생용 177
〈표 115〉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2요인 모형 적합도 178
〈표 116〉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8
〈표 117〉 (수정된)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2요인 모형 적합도 179
〈표 118〉 (수정된)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79
〈표 119〉 문제해결 및 소통·협력: 2요인 모형 적합도 180
〈표 120〉 문제해결 및 협력 학습 지원: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0
〈표 121〉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2요인 모형 적합도 181
〈표 122〉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1
〈표 123〉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1요인 모형 적합도 182
〈표 124〉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2
〈표 125〉 중등학생 응답자 배경 183
〈표 126〉 검사영역에 따른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중등학생용 183
〈표 127〉 문항별 기술통계: 중등학생용 184
〈표 128〉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2요인 모형 적합도 185
〈표 129〉 디지털 기술 활용 및 학습: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6
〈표 130〉 문제해결 및 소통·협력: 2요인 모형 적합도 186
〈표 131〉 문제해결 및 협력학습 지원: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7
〈표 132〉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2요인 모형 적합도 187
〈표 133〉 디지털 기술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8
〈표 134〉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1요인 모형 적합도 188
〈표 135〉 디지털 도구 활용 학교 환경 인식: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추정치 188
〈표 136〉 교사용 표본검사 결과: 요인별 기술통계(N=110) 189
〈표 137〉 학생용 표본검사 결과: 요인별 기술통계 190
〈표 138〉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최종 영역 및 문항 구성 191
〈표 139〉 최종화된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초등학생용 검사도구 192
〈표 140〉 최종화된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중고등학생용 검사도구 195
〈표 141〉 최종 도출된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교사용 검사도구 198
[그림 1] TPACK 프레임워크 27
[그림 2] SAMR 모형 27
[그림 3] 디지털 역량 모델 요소 31
[그림 4] PICRAT 매트릭스(왼쪽)와 단위 활동 사례(오른쪽) 35
[그림 5] PICRAT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활동을 분류한 사례 35
[그림 6] 개념화된 학생 핵심역량 46
[그림 7]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정의와 핵심역량 62
[그림 8] 효과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 SAMR 모델 67
[그림 9]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개발 주요 절차 124
[그림 10] 충남형 미래교육지수 검사도구 구성을 위한 6가지 핵심역량 프레임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