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예술경영의 이해Understanding Arts Management1. 예술과 경영 ㆍ 192. 예술경영의 태동 ㆍ 221) 미국에서 시작된 예술경영 ㆍ 222) 예술경영 학문의 개화 ㆍ 263) 한국 예술경영의 태동 ㆍ 283. 예술경영이란 ㆍ 331) 예술경영의 정의 ㆍ 332) 예술의 유형 ㆍ 363) 예술경영의 범위 ㆍ 39주 ㆍ 43CHAPTER 2 공연예술과 국제환경International Environment for the Performing Arts1. 환경 변화의 영향 ㆍ 471) 미국의 대공황 ㆍ 472) 독일의 통일 ㆍ 483) 한국의 외환위기 ㆍ 494) 한국 공연산업의 성장 ㆍ 505) 공연시장과 공연산업의 현황 ㆍ 552. 한류 ㆍ 591) 한류의 시기별 특징 ㆍ 612) 순수예술의 선전 ㆍ 643. 인구의 변화 ㆍ 701) 한국의 저출산과 고령화 ㆍ 702) 중국의 1가구 3자녀' 정책 ㆍ 754. 기술의 변화 ㆍ 791) 4차 산업혁명 ㆍ 792) 디지털 전환 ㆍ 843) 인공지능과 예술 ㆍ 89주 ㆍ 93CHAPTER 3 공연예술기관Performing Arts Organizations1. 법적 형태별 유형 ㆍ 971) 법인 ㆍ 982) 특수법인 ㆍ 1013) 개인사업자 ㆍ 1024) 국가 ㆍ 지자체 ㆍ 1035) 협동조합 ㆍ 1036) 전문예술법인 : 단체 ㆍ 1057) 사회적기업 ㆍ 1062. 법적 형태별 현황 ㆍ 1081) 공연 시설 법적 형태별 현황 ㆍ 1092) 공연 단체 법적 형태별 현황 ㆍ 1133)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의 전환 ㆍ 1144) 국가 ㆍ 지자체에서 법인으로의 전환 ㆍ 1163. 공연 시설의 인력 ㆍ 1181) 공연예술 분야 전문인력 ㆍ 1182) 민간 공연 시설의 조직 ㆍ 1213) 공공공연 시설의 조직 ㆍ 1234. 공연 시설의 공간 ㆍ 1261) 무대 구조에 따른 공연장 유형 ㆍ 1262) 공연장의 공간 구성 ㆍ 1325. 공연 시설의 입주 공연예술단체 ㆍ 138주 ㆍ 141CHAPTER 4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1. 전략기획의 정의 ㆍ 1452. 전략기획의 과정 ㆍ 1471) 전략기획의 8단계 ㆍ 1472) 실행과 평가 ㆍ 1583. 미션(Mission) 소개 ㆍ 1604. 환경 분석(SWOT analysis) ㆍ 1661) 내부 환경 분석 ㆍ 1672) 외부 환경 분석 ㆍ 168주 ㆍ 170CHAPTER 5 예산 계획과 기금개발Budget Planning and Development1. 예산 계획(Budget Planning) ㆍ 1731) 예산의 개념 ㆍ 1732) 공연 예산 ㆍ 1773)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ㆍ 1812.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ㆍ 1843. 한국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ㆍ 1891) 예술인 실태 ㆍ 1892)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ㆍ 1924. 기금개발(Development) ㆍ 1971) 미국, 영국, 호주의 기금개발(Development) ㆍ 1972) 미국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 ㆍ 2013) 영국과 호주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ㆍ 2084) 정부 산하 한국 ㆍ 미국 ㆍ 호주의 공연 시설 수입내역 ㆍ 2125. 재원조성(Fundraising) ㆍ 2161) 재원조성 기본 조건 ㆍ 2162) 풀뿌리모금 ㆍ 2183) 재원조성 전략 ㆍ 2204) 재원조성 사이클(Fundraising Cycle) ㆍ 2265) 이사회의 역할 ㆍ 2276. 기부 주체 ㆍ 2301) 개인(Individuals) ㆍ 2302) 재단(Foundations) ㆍ 2363) 기업(Corporations) ㆍ 2394) 정부(Government) ㆍ 242주 ㆍ246CHAPTER 6 공연의 제작과 유통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the Performing Arts1. 제작 과정(Producing Proces) ㆍ 2491) 사전 프로덕션(Pre-production) ㆍ 2502) 메인 프로덕션(Main Production) ㆍ 2543) 공연(Performance) ㆍ 2604) 사후 프로덕션(Post-production) ㆍ 2602. 공연유통 ㆍ 2651) 공연유통의 정의 ㆍ 2652) 가치사슬(Value Chain) ㆍ 2663) 공연의 가치사슬 ㆍ 2684) 공연유통에 따른 리스크 ㆍ 2695) 공연유통의 단계 ㆍ 2713. 저작권의 이해 ㆍ 2761) 저작권법 주요 내용 ㆍ 2762) 공동저작물과 결합저작물 ㆍ 279주 ㆍ 282CHAPTER 7 마케팅Marketing1. 전략적 마케팅 계획 ㆍ 2851) 기업사명과 기업목표 ㆍ 2862) 사업 단위의 파악과 전략 결정 ㆍ 2882. 제품 수준의 마케팅 계획 ㆍ 2931) 제품 마케팅 계획 수립 ㆍ 2932) 마케팅 전략(STP Strategy) ㆍ 2963) 제품(Product) ㆍ 3014) 가격(Price) ㆍ 3055) 프로모션(Promotion) ㆍ 3096) 유통(Place or Distribution) ㆍ 3127)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 믹스: 4C ㆍ 3123. 마케팅 리서치와 예술소비자 ㆍ 3161) 마케팅 리서치 ㆍ 3162) 예술상품 소비자의 구매 행동 ㆍ 3183) 소비자의 구매 행동 ㆍ 325주 ㆍ 327CHAPTER 8 예술교육Arts Education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ㆍ 3311) 문화교육 ㆍ 3312) 예술교육 ㆍ 3343) 문화예술교육 ㆍ 336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ㆍ 3371) 전인교육 ㆍ 3382) 청소년의 능력 향상 ㆍ 3383) 사회적 영향력과 관객 개발 ㆍ 3403. 국내외 주요 공연기관의 문화예술교육 ㆍ 3431) 음악 프로그램 사례 ㆍ 3452 무용 프로그램 ㆍ 3523) 연극 프로그램 ㆍ 358주 ㆍ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