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6
1. 서론 17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8
1.1.1. 연구 배경 18
1.1.2. 정의와 범위 19
1.1.3. 연구 목적 22
1.2. 선행 연구 및 차별성 23
1.2.1. 주요 선행 연구 23
1.2.2. 연구의 차별성 25
1.3. 연구 방법 26
1.3.1. 국내외 연구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조사 26
1.3.2.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제안 29
2. 국외 디지털인문사회과학 연구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현황 31
2.1. 디지털인문학 연구기관 32
2.1.1. 예일대학교 '디지털휴머너티 랩'(DHLab) 32
2.1.2. 스탠퍼드대학교 '공간 및 텍스트 분석 센터'(CESTA) 35
2.1.3. 하버드대학교 '예술 및 인문학 연구 컴퓨팅'(DARTH) 39
2.1.4. 존스홉킨스대학교 '디지털인문학센터'(CDH) 42
2.1.5. 셰필드대학교 디지털인문학연구원(DHI) 43
2.1.6. 킹스칼리지런던 디지털인문학과 46
2.1.7. 베니스 카포스카리대학교 '디지털공공인문학센터'(VeDPH) 50
2.1.8. 로잔연방공과대학 '디지털인문학연구원'(DHI) 53
2.1.9. 괴팅겐대학교 '디지털인문학연구원'(IDH) 57
2.1.10. 소결 60
2.2. 계산사회과학 연구기관 64
2.2.1. 미시건대학교 정보학부 및 계산사회과학 디렉토리 64
2.2.2. 카네기멜론대학교 HCI연구원 및 소사이에털 컴퓨팅 67
2.2.3. 조지타운대학교 공공정책학부 72
2.2.4. 시카고대학교 계산사회과학 석사과정(MACSS) 75
2.2.5. 스탠퍼드대학교 계산사회과학센터 78
2.2.6. 코넬대학교 정보과학과 81
2.2.7. MIT 미디어 랩 85
2.2.8. 소결 88
3. 국내 디지털인문사회과학 연구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91
3.1. 디지털인문학 연구기관 92
3.1.1. 서울대학교 인문데이터 과학 연계전공 92
3.1.2.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디지털인문센터 96
3.1.3. 성균관대학교 BK21 디지털 한국어문학 트랙 106
3.1.4.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인문정보학 전공 110
3.1.5. 소결 115
3.2. 계산사회과학 연구기관 118
3.2.1.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 연합전공 118
3.2.2. 포스텍 융합대학원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전공 123
3.2.3. 연세대학교 AI대학원 디지털애널리틱스 융합학과 127
3.2.4. 한양대학교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연구센터(C2S2) 133
3.2.5. 소결 137
4. 디지털인문사회과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 140
4.1. 학부 과정 142
4.1.1. 디지털인문사회 학부 프로그램 운영 방안 144
4.1.2. 디지털인문학개론 강의안 148
4.1.3. 계산사회과학개론 강의안 152
4.2. 대학원 과정 157
4.2.1. 디지털인문사회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 158
4.2.2. 디지털인문사회과학개론 강의안 163
4.2.3. 인문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의안 168
4.2.4. 전공선택 교과목 예시 171
4.3. 비교과 프로그램 179
4.3.1. 옥스퍼드 디지털인문학여름학교(DHOxSS) 180
4.3.2. 한국 계산사회과학여름학교(SICSS Korea) 185
4.3.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190
5. 결론 194
참고문헌 201
판권기 205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6
〈표 1-2〉 조사 대상 국외 디지털인문학 연구기관 27
〈표 1-3〉 조사 대상 국외 계산사회과학 연구기관 28
〈표 1-4〉 조사 대상 국내 디지털인문사회과학 연구기관 및 자문위원 28
〈표 2-1〉 스탠퍼드대학교 디지털인문학 부전공 핵심 클러스터 교과목 목록 36
〈표 2-2〉 스탠퍼드대학교 디지털인문학 부전공 선택 교과목 목록 37
〈표 2-3〉 스탠퍼드대학교 디지털인문학 대학원 인증 과정 교과목 목록 38
〈표 2-4〉 셰필드대학교 디지털인문학 석사과정 교과목 목록 44
〈표 2-5〉 킹스칼리지런던 디지털인문학 석사학위 과정 48
〈표 2-6〉 킹스칼리지런던 Big Data in Culture & Society MA 이수 과목 목록 48
〈표 2-7〉 베니스 카포스카리대학교 디지털공공인문학 석사과정 교과목 목록 51
〈표 2-8〉 로잔공대 디지털인문학 이학석사과정 교과목 목록 54
〈표 2-9〉 국외 디지털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비교 62
〈표 2-10〉 미시건대학교 정보 과학 석사과정 교과목 목록 65
〈표 2-11〉 카네기멜론대학교 HCI연구원 개설 석사학위 프로그램 목록 68
〈표 2-12〉 카네기멜론대학교 HCI 석사과정 핵심 교과목 목록 69
〈표 2-13〉 카네기멜론대학교 소사이에텔 컴퓨팅 교과목 목록 70
〈표 2-14〉 조지타운대학교 '공공정책을 위한 데이터 과학 석사과정' 핵심과목 목록 72
〈표 2-15〉 조지타운대학교 '공공정책을 위한 데이터 과학 석사과정' 선택과목 목록 73
〈표 2-16〉 시카고대학교 계산사회과학 석사과정 필수 교과목 목록 75
〈표 2-17〉 시카고대학교 계산사회과학 석사과정 선택 교과목 목록 76
〈표 2-18〉 스탠퍼드대학교 계산사회과학 인증 과정 교과목 목록 79
〈표 2-19〉 코넬대학교 정보과학과 7개 특성화 분야 목록 82
〈표 2-20〉 코넬대학교 정보과학과 박사과정 코어 분야 및 교과목 목록 83
〈표 2-21〉 MIT Media Arts and Sciences 개설 주요 교과목 목록 85
〈표 2-22〉 국외 계산사회과학 교육 프로그램 비교 89
〈표 3-1〉 서울대학교 인문데이터 과학 연계전공 개설 교과목 목록 93
〈표 3-2〉 서울대학교 '인문데이터 과학 개론' 주차별 강의 계획 95
〈표 3-3〉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디지털인문사회과학 관련 교과목 98
〈표 3-4〉 고려대학교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 주차별 강의 내용 104
〈표 3-5〉 성균관대학교 BK21 디지털 한국어문학 트랙 개설 교과목 목록 107
〈표 3-6〉 성균관대학교 "디지털 한국어문학 연구방법론2" 주차별 강의안 108
〈표 3-7〉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전공 일반전공 교과목 목록 112
〈표 3-8〉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 데이터베이스" 주차별 수업 계획 114
〈표 3-9〉 국내 디지털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비교 117
〈표 3-10〉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 연합전공 교과목 목록 119
〈표 3-11〉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 연합전공 '데이터 저널리즘' 주차별 강의 계획 121
〈표 3-12〉 포스텍 융합대학원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전공과정 교과목 목록 124
〈표 3-13〉 포스텍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전공 '소셜 이슈와 트랜드 분석' 강의 계획서 125
〈표 3-14〉 연세대학교 디지털 애널리틱스 융합학과 석사과정 교과목 목록 129
〈표 3-15〉 연세대학교 '빅데이터통계분석' 주차별 강의 계획서 131
〈표 3-16〉 한양대학교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 융합전공 인정 교과목 목록 134
〈표 3-17〉 국내 디지털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특징 및 비교 138
〈표 4-1〉 인문사회과학 전공 학부 학생 대상 추천 컴퓨터 과학 관련 온라인 강의 146
〈표 4-2〉 디지털인문학개론 강의안 150
〈표 4-3〉 계산사회과학개론 강의안 154
〈표 4-4〉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대학원 교과목 체계 161
〈표 4-5〉 디지털인문사회과학개론 강의안 166
〈표 4-6〉 인문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의안 170
〈표 4-7〉 '옥스퍼드 디지털인문학여름학교 2022' 프로그램 181
〈표 4-8〉 SICSS Korea 2022 초청 강사 및 강연 내용 188
〈표 4-9〉 SICSS Korea 2022 그룹 프로젝트 진행 일정 188
〈표 4-10〉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프로그램 192
[그림 2-1] 디지털인문학의 선구자 로베르토 부사 신부(1913~2011) 32
[그림 2-2] CESTA "Mapping Manuscripts" Project 39
[그림 2-3] Harvard DARTH "Mapping Color in History" 41
[그림 2-4] "British Army Officers 1790-1820" 프로젝트 46
[그림 2-5] 킹스칼리지런던 'European Holocaust Research Infrastructure" 프로젝트 49
[그림 2-6] 괴팅겐대학교 IDH "이미지 분석 및 화가 추론 알고리즘 개발" 프로젝트 60
[그림 2-7] 시카고대학교 계산사회과학 석사과정 학생 현황 75
[그림 3-1] 한양대학교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 연구센터 연구분야 136
[그림 4-1] 디지털인문사회과학 학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안 145
[그림 4-2] 계산사회과학개론 학부 학생 프로젝트 진행 방식 154
[그림 4-3]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 대학원 교육 목표 160
[그림 4-4]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161
[그림 4-5] 디지털인문사회과학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체계 179
[그림 4-6]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From Clay to Bytes, Ancient Cuneiform in the Age of AI") 182
[그림 4-7]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Weather Rescue at Sea") 182
[그림 4-8]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Oxford Text Archive") 183
[그림 4-9]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Europeana") 183
[그림 4-10] SICSS Korea 2022 186
[그림 4-11] SICSS Korea 2022 조별 실습 과제 발표 187
[그림 4-12] SICSS Korea 2022 일정표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