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내용과 방법 20
3.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23
Ⅱ. 대학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 환경 변화와 시사점 24
1. 연구데이터 중심의 연구패러다임 25
가. e-Science에서 오픈사이언스로의 전환 25
나. 학술 출판 시장에서 오픈사이언스 추진 동향 29
다. 데이터 리포지터리 및 Data Citation Index 등장 32
라. 국외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관련 서비스 운영 사례 35
2. 국내에서 연구데이터서비스 확대ㆍ적용 필요성 39
가.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2019-2023)의 연구지원서비스 39
나. 국내 연구자 및 대학도서관 사서의 요구사항 40
다. 국내 대학도서관의 데이터 관련 사서직 채용 공고 42
3. 국내 연구데이터서비스 지원 환경 현황 45
가. 국내 연구데이터 공유 정책 및 플랫폼 현황 45
나. 국내 연구데이터서비스 및 유사 서비스 운영 사례 50
4. 종합 및 시사점 57
Ⅲ.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및 역량 모델 개발 60
1. 연구데이터사서의 개념 정의 61
가. 데이터 사서의 정의 61
나. 연구데이터사서의 정의 64
2. 북미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관련 서비스 및 직책 명칭 66
가. 조사개요 66
나. 서비스명 현황 67
다. 직책 명칭 76
라. 종합 및 시사점 78
3. 연구데이터관리프로세스와 서비스 구성요소 81
가.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및 세부 내용 81
나.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개념 및 구성요소 85
다. 종합 및 시사점 93
4. 연구데이터사서에게 요구되는 직무 및 역량 94
가. 채용공고문 및 설문조사 조사결과 94
나. 다국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100
다. 실무 안내지침서 등 104
라. 종합: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및 역량 107
5. 연구데이터사서의 역량별 중요성 및 자기 인식 수준 114
가. 연구데이터사서 역량별 중요성 114
나. 연구데이터사서의 역량에 대한 자기 인식 수준 115
다. 종합 및 시사점 116
6.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및 역량 모델 117
가. 연구데이터관리 생애주기 기반 직무 및 역량 통합 모델 117
나.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 및 역량 구분과 검증 124
Ⅳ. 국내ㆍ외 '데이터'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목 조사ㆍ분석 129
1. 국외 '데이터' 관련 교육과정 운영 현황 130
가. 조사 개요 130
나. 교육과정 운영 방식 131
다. 교육과정별 이수학점 및 필수/선택 교과목 현황 134
라. 요약 및 시사점 163
2. 국외 ALA 공식 인가 대학 문헌정보학의 '데이터' 관련 교과목 운영현황 165
가. 조사개요 165
나. 조사 대학별 '데이터' 관련 교과목 사례 166
다. 요약 및 시사점 172
3. 국내 문헌정보학과 교과목 운영 현황 173
가. 조사개요 173
나. 국내 문헌정보학과 교과목 분석결과 174
다. 국내 문헌정보학과 '데이터' 관련 교과목 분석결과 175
라. 종합 및 시사점 176
4. 종합 및 국내 적용 방향성 도출 178
가. 국내외 교육과정별 '데이터' 관련 교과목 사례 분류 178
나.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역량과 국내외 교육과정의 교과목간 매칭 180
다.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국내 교육과정 운영 방향성 184
Ⅴ. 국내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안 188
1. 교육과정 총론 189
가.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성 189
나.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과목 201
2.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체계 206
가. 학사과정 및 평생교육 과정 207
나. 학/석사 연계 운영 모델 209
3. 교육과정 운영(안)에 대한 적절성 검증 및 전문가 의견 수렴 210
가. 교육과정 모듈 유형 및 이수 체계 210
나. 교육과정 모듈별 교과목 구성 212
다. 교육과정 운영 체계 215
4.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최종 교육과정 운영안 217
가. 최종 교육과정과 교과목 217
나. 최종 교육과정 운영 체계 220
Ⅵ. 결론 및 제언 224
참고문헌 228
ABSTRACT 235
[부록 1] FGI 면담지 237
[부록 2] 설문지 242
판권기 258
〈표 Ⅱ-1〉 해외 학술 시장의 오픈사이언스 추진 동향(김규환 외, 2002) 30
〈표 Ⅱ-2〉 Clarivate Analytics Data Citation Index 수록 리포지터리의 주제별 현황 33
〈표 Ⅱ-3〉 Clarivate Analytics Data Citation Index 수록 리포지터리의 국가별 현황 34
〈표 Ⅱ-4〉 미국ㆍ캐나다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서비스 인력 관리 현황(Tenopir et al., 2015) 38
〈표 Ⅱ-5〉 제2차 대학도서관 진흥 종합계획(2019-2023)의 연구지원서비스 관련 내용 40
〈표 Ⅱ-6〉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개발 필요성(심윤희, 김지현, 2019) 41
〈표 Ⅱ-7〉 최근 3년 내 데이터 분석 역량을 요구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직 채용 공고 44
〈표 Ⅲ-1〉 선행연구에 나타난 데이터 사서의 개념 정의 63
〈표 Ⅲ-2〉 조사 대상 북미지역 대학 목록(50개) 67
〈표 Ⅲ-3〉 북미 대학도서관 연구데이터 관련 서비스 명칭(사용순위 및 대학명) 68
〈표 Ⅲ-4〉 연구데이터서비스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69
〈표 Ⅲ-5〉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0
〈표 Ⅲ-6〉 디지털 학문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1
〈표 Ⅲ-7〉 데이터 리포지토리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1
〈표 Ⅲ-8〉 데이터 큐레이션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2
〈표 Ⅲ-9〉 지리정보시스템서비스 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3
〈표 Ⅲ-10〉 디지털 인문학의 상위 서비스 명칭 및 사용 대학 빈도 73
〈표 Ⅲ-11〉 데이터시각화서비스 및 상위 서비스 74
〈표 Ⅲ-12〉 북미 대학도서관 연구데이터사서 유사 직책 명칭 77
〈표 Ⅲ-13〉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의 단계별 세부 내용(김주섭, 김선태, 전예린, 2019) 83
〈표 Ⅲ-14〉 DCC의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구성요소와 업무(김지현, 2014) 재인용 87
〈표 Ⅲ-15〉 데이터서비스의 계층 프레임워크(Ohaji, Chawner, & Yoong, 2019) 90
〈표 Ⅲ-16〉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9개 요소(김지현, 2014) 91
〈표 Ⅲ-17〉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요소(심윤희, 김지현, 2019) 92
〈표 Ⅲ-18〉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 제공 수준(심윤희, 김지현, 2019) 93
〈표 Ⅲ-19〉 데이터 큐레이터의 직무 요건 정의와 세부 항목 구성(이유경, 정은경, 2015) 95
〈표 Ⅲ-20〉 데이터사서의 직무구분(박지인, 박지홍, 2021) 96
〈표 Ⅲ-21〉 데이터사서의 13개 주요 직무(박지인, 박지홍, 2021) 97
〈표 Ⅲ-22〉 데이터사서의 8개 핵심 역량(박지인, 박지홍, 2021) 98
〈표 Ⅲ-23〉 데이터사서의 역량(박형주, 2022a) 99
〈표 Ⅲ-24〉 연구데이터서비스를 위해 개발이 요구되는 역량 Cox et al. (2017) 재정리 100
〈표 Ⅲ-25〉 데이터 관련 직무(Cox, 2018) 102
〈표 Ⅲ-26〉 데이터사서의 역할 청사진(Ohaji, Chawner, & Yoong, 2019) 103
〈표 Ⅲ-27〉 Johnson의 데이터사서의 직무 104
〈표 Ⅲ-28〉 Johnson의 데이터사서의 역량 105
〈표 Ⅲ-29〉 Federer(2018)의 Taxonomy of skills and expertise for data librarians 106
〈표 Ⅲ-30〉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구분(종합) 109
〈표 Ⅲ-31〉 연구데이터사서 역량 구분(종합) 111
〈표 Ⅲ-32〉 연구데이터 서비스 담당자의 역량에 대한 자기 확신에 대한 인식 (Fhur, 2022) 116
〈표 Ⅲ-33〉 연구데이터관리 6단계 및 서비스 내용 122
〈표 Ⅲ-34〉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 구분 125
〈표 Ⅲ-35〉 연구데이터관리 단계별 직무 구분의 중요도 평균 126
〈표 Ⅲ-36〉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별 핵심역량군 및 정의 127
〈표 Ⅳ-1〉 해외의 연구데이터사서 교육 과정의 운영 방식 요약 134
〈표 Ⅳ-2〉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채플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과 관리 석사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34
〈표 Ⅳ-3〉 IUPUI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세부 전공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36
〈표 Ⅳ-4〉 덴버대학교 iSchool의 문헌정보학 연구데이터관리 이수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38
〈표 Ⅳ-5〉 위스콘신대학교-밀워키 iSchool의 데이터큐레이션 석사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0
〈표 Ⅳ-6〉 시몬스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 관리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1
〈표 Ⅳ-7〉 도미니칸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2
〈표 Ⅳ-8〉 프랫 인스티튜트 iSchool의 보존과 디지털큐레이션 고급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4
〈표 Ⅳ-9〉 산호세 주립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석사 후 이수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5
〈표 Ⅳ-10〉 아리조나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석사 자격증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6
〈표 Ⅳ-11〉 매릴랜드 대학교 - 칼리지팍 iSchool의 정보 전문가를 위한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8
〈표 Ⅳ-12〉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 채플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 교육과정 운영 현황 149
〈표 Ⅳ-13〉 노스 텍사스 대학교 iSchool의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운영 현황 150
〈표 Ⅳ-14〉 테네시 대학교 - 낙스빌 iSchool의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운영 현황 152
〈표 Ⅳ-15〉 찰스 스튜어트 대학교 iSchool의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운영 현황 153
〈표 Ⅳ-16〉 미국의학도서관협회의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운영 현황 154
〈표 Ⅳ-17〉 연구데이터관리사서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교과목의 단원 별 내용 159
〈표 Ⅳ-18〉 Cousera에서 제공하는 연구데이터 관련 교과목의 주차 별 교육 내용 160
〈표 Ⅳ-19〉 2022년 ALA의 공식인가를 받은 대학교와 데이터관련 교과목 명칭 목록 166
〈표 Ⅳ-20〉 2022년 ALA 인가 대학의 데이터 관련 교과목의 교과 분류 172
〈표 Ⅳ-21〉 2022년 국내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목 명칭의 빈도 분석 174
〈표 Ⅳ-22〉 2022년 국내 문헌정보학과의 '데이터' 관련 교과목의 교과 분류 176
〈표 Ⅳ-23〉 국내외 문헌정보학과 및 평생교육과정 교과목 명칭 배치(안) 178
〈표 Ⅳ-24〉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 역량과 국내외 교육과정의 교과목 매칭 181
〈표 Ⅴ-1〉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 역량, 직무 구분, 관련 교과목 190
〈표 Ⅴ-2〉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모듈(안) 203
〈표 Ⅴ-3〉 교육과정 모듈 이수 체계와 과정 204
〈표 Ⅴ-4〉 연구데이터사서 직무 역량과 관련 교과목 204
〈표 Ⅴ-5〉 수정된 교육과정 모듈 이수 체계와 과정 219
〈표 Ⅴ-6〉 연구데이터사서 교육과정 모듈별 교과목 구성 220
〈그림 Ⅱ-1〉 협업을 포함한 e-Science의 프레임워크 (David et al., 2010) 26
〈그림 Ⅱ-2〉 오픈사이언스 정책의 3가지 범주 28
〈그림 Ⅱ-3〉 오픈사이언스 실천 동향 파악을 위한 준거틀(신은정 외, 2019) 29
〈그림 Ⅱ-4〉 Clarivate Analytics의 Data Citation Index 제품 소개 32
〈그림 Ⅱ-5〉 독일 괴팅겐 대학도서관의 eResaerch Alliance 안내 페이지 36
〈그림 Ⅱ-6〉 독일 괴팅겐 대학의 eResearch Alliance 웹사이트 36
〈그림 Ⅱ-7〉 미국ㆍ캐나다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서비스 제공 현황(Tenopir et al., 2015) 38
〈그림 Ⅱ-8〉 대학도서관의 주요 역할과 잘되고 있는 서비스 (연구자 대상 대학도서관 서비스 의견 조사) (한국연구재단, '18.11) 결과 39
〈그림 Ⅱ-9〉 데이터 역량을 요구한 대학도서관 사서직 채용공고 43
〈그림 Ⅱ-10〉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개념 및 구상 47
〈그림 Ⅱ-11〉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웹사이트 47
〈그림 Ⅱ-12〉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웹사이트 48
〈그림 Ⅱ-13〉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개념도 49
〈그림 Ⅱ-14〉 소재 분야 연구데이터 스테이션(K-MDS) 웹사이트 50
〈그림 Ⅱ-15〉 KAIST 도서관 홈페이지의 DMP 작성지원 안내 페이지 51
〈그림 Ⅱ-16〉 KAIST 도서관 홈페이지의 연구데이터 안내 페이지 52
〈그림 Ⅱ-17〉 MIT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관리 안내 페이지 53
〈그림 Ⅱ-18〉 KAIST 도서관의 DMP 및 연구데이터 프로세스 안내 54
〈그림 Ⅱ-19〉 KAIST 도서관의 데이터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안내 54
〈그림 Ⅱ-20〉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학술정보실의 Web of Science 데이터 기반 연구동향 분석 서비스 예시 55
〈그림 Ⅱ-2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계량정보분석도구 Knowledge Matrix Plus(KM+) 56
〈그림 Ⅱ-22〉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 2022년 연간 교육일정 57
〈그림 Ⅲ-1〉 연구데이터사서에 대한 정의의 적절성 65
〈그림 Ⅲ-2〉 북미 지역 대학도서관의 연구데이터 관련 서비스의 관계도 75
〈그림 Ⅲ-3〉 데이터 관련 서비스 직책 명칭 키워드 빈도순 78
〈그림 Ⅲ-4〉 연구와 도서관 서비스의 관계 80
〈그림 Ⅲ-5〉 연구데이터서비스 프레임워크와 직책 명칭 관계 80
〈그림 Ⅲ-6〉 연구데이터관리를 위한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김주섭, 김선태, 전예린, 2019) 82
〈그림 Ⅲ-7〉 DCC의 연구데이터관리서비스의 구성 요소(Jones, Pryor, & Whyte, 2013) 86
〈그림 Ⅲ-8〉 Library RDM skill development needs, Australia, Ireland, the Netherlands, and UK (Cox et al., 2017) 101
〈그림 Ⅲ-9〉 Cox의 Data Role Spectrum (Cox, 2019) 102
〈그림 Ⅲ-10〉 데이터사서의 역량 카테고리별 주요 항목 응답 결과(Federer, 2018) 114
〈그림 Ⅲ-11〉 연구데이터서비스 계층 및 단계 120
〈그림 Ⅲ-12〉 연구데이터관리 생애주기기반 연구데이터사서의 직무 및 역량 통합 모델 121
〈그림 Ⅲ-13〉 연구데이터관리 서비스 단계 구분의 적절성 123
〈그림 Ⅲ-14〉 연구데이터관리 서비스 단계별 내용 구성의 적절성 123
〈그림 Ⅲ-15〉 연구데이터사서의 핵심 역량 구분의 적절성 128
〈그림 Ⅲ-16〉 연구데이터사서의 핵심 역량 정의의 적절성 128
〈그림 Ⅳ-1〉 IUPUI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세부 전공의 공식 웹사이트 137
〈그림 Ⅳ-2〉 덴버 대학교 iSchool의 문헌정보학 연구데이터관리 이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39
〈그림 Ⅳ-3〉 위스콘신대학교-밀워키 iSchool의 데이터큐레이션 석사 자격증 140
〈그림 Ⅳ-4〉 시몬스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 관리 자격증 공식 웹사이트 142
〈그림 Ⅳ-5〉 도미니칸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43
〈그림 Ⅳ-6〉 프랫 인스티튜트 iSchool의 보존과 디지털큐레이션 고급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44
〈그림 Ⅳ-7〉 산호세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석사 후 이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46
〈그림 Ⅳ-8〉 아리조나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석사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47
〈그림 Ⅳ-9〉 매릴랜드 대학교-칼리지팍 iSchool의 정보 전문가를 위한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48
〈그림 Ⅳ-10〉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채플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50
〈그림 Ⅳ-11〉 노스 텍사스 대학교 iSchool의 디지털큐레이션과 데이터 관리 대학원 이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51
〈그림 Ⅳ-12〉 테네시 대학교-낙스빌 iSchool의 연구데이터 관리 석사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52
〈그림 Ⅳ-13〉 찰스 스튜어트 대학교 iSchool의 데이터 관리 대학원 이수 자격증의 공식 웹사이트 154
〈그림 Ⅳ-14〉 미국 의학도서관협회의 데이터 전문 프로그램 공식 웹사이트 157
〈그림 Ⅳ-15〉 ALCTS의 연구데이터관리사서 아카데미의 공식 웨비나 사이트 158
〈그림 Ⅳ-16〉 Canvas 교육 플랫폼으로 제공 중인 RDMLA의 공식 웹사이트 160
〈그림 Ⅳ-17〉 Cousera에 개설된 '연구데이터 관리와 공유' 교과의 공식 웹사이트 163
〈그림 Ⅴ-1〉 계명대학교 K-Cloud College(융합전공)의 학점 이수 체계 194
〈그림 Ⅴ-2〉 한성대학교의 전공트랙제도 이수 유형 195
〈그림 Ⅴ-3〉 국민대학교 트랙 이수 방법 195
〈그림 Ⅴ-4〉 소단위 학위과정 운영 사례 196
〈그림 Ⅴ-5〉 공유대학 플랫폼 199
〈그림 Ⅴ-6〉 지역주민 맞춤형 교과과정 201
〈그림 Ⅴ-7〉 모듈의 체계 202
〈그림 Ⅴ-8〉 모듈의 유형 및 이수 체계 202
〈그림 Ⅴ-9〉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체계 206
〈그림 Ⅴ-10〉 모듈 유형 교육과정의 적절성 211
〈그림 Ⅴ-11〉 모듈 이수 체계 교과목 수의 적절성 211
〈그림 Ⅴ-12〉 모듈 이수 체계와 이수 과정 상세안의 적절성 212
〈그림 Ⅴ-13〉 교육과정 모듈별 필요 교과목(안)의 적절성 213
〈그림 Ⅴ-14〉 '전공기초'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 213
〈그림 Ⅴ-15〉 '기초모듈'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 214
〈그림 Ⅴ-16〉 '심화모듈 A(데이터 분석)'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 215
〈그림 Ⅴ-17〉 '심화모듈 B(데이터 큐레이션)'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 215
〈그림 Ⅴ-18〉 소속 대학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적절성(복수응답) 216
〈그림 Ⅴ-19〉 소속 대학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가능성 216
〈그림 Ⅴ-20〉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217
〈그림 Ⅴ-21〉 교육과정 모듈(소단위 학위과정)의 체계 218
〈그림 Ⅴ-22〉 수정된 모듈의 유형 및 이수 체계 218
〈그림 Ⅴ-23〉 연구데이터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체계 221
〈그림 Ⅴ-24〉 문헌정보학과 학/석사 연계 과정 운영 체계 221
〈그림 Ⅴ-25〉 대학 내 연계를 통한 학/석사 연계 과정 운영 체계 222
〈그림 Ⅴ-26〉 학과 간 연계를 통한 학부/평생교육 과정 운영 체계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