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진 및 검토진 5
목차 8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범위 22
3.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23
II.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 27
1. 중등 직업교육 정책 동향 27
2.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변천 31
III.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37
1.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 37
2.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44
IV. 공업계열 6개 교과(군) 교육과정의 개발 51
1. 건축·토목 교과(군) 51
가. 건축·토목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51
나. 건축·토목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84
2. 기계 교과(군) 85
가. 기계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85
나. 기계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164
3. 재료 교과(군) 165
가. 재료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165
나. 재료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188
4. 화학 공업 교과(군) 189
가. 화학 공업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189
나. 화학 공업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201
5. 전기·전자 교과(군) 202
가. 전기·전자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02
나. 전기·전자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228
6.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229
가.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29
나.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250
V. 연구 결과 및 제언 253
1. 연구 결과 253
2. 제언 260
참고 문헌 264
부록 270
1. 6개 교과(군) 교육과정 시안 개발진 및 검토진 270
판권기 273
〈표 II-1〉 정부별 주요 중등 직업교육 관련 정책 내용 30
〈표 II-2〉 고교 직업교육 교육과정 변천 과정 32
〈표 III-1〉 전문 교과 과목군 명칭 및 개선(안) 38
〈표 III-2〉 2022 직업계고 전문교과 6개 교과(군) 과목편제(안) 39
〈표 III-3〉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주요 변화 사항 43
〈표 III-4〉 전문교과 과목 교육과정 문서 체제 주요 변화 사항 43
〈표 IV-1-1〉 건축시공 분야의 인력배출현황 62
〈표 IV-1-2〉 건축시공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 현황 63
〈표 IV-1-3〉 토목 분야의 인력 배출 현황 65
〈표 IV-1-4〉 2021년 토목 국가기술자격현황 65
〈표 IV-1-5〉 건축·토목 교과(군) 전공 일반 과목 주요 개정 내용 80
〈표 IV-1-6〉 건축·토목 교과(군) 전공 일반 과목 성취기준의 학습량 적정화 예시 81
〈표 IV-1-7〉 건축·토목 교과(군) 전공 일반 과목 성취기준의 최신 학문 동향 반영 예시 81
〈표 IV-1-8〉 건축·토목 교과(군) 전공 일반 과목 성취기준의 디지털 역량 반영 예시 82
〈표 IV-1-9〉 건축·토목 교과(군) 전공 일반 과목과 전공 실무 과목 간 연계성 반영 예시 82
〈표 IV-1-10〉 건축·토목 교과(군)의 과목 변화 84
〈표 IV-2-1〉 장비·기계 산업: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공급기반 업그레이드와 스마트 제조 공급 산업의 글로벌화 86
〈표 IV-2-2〉 자동차 산업: 미래차산업(C.A.S.E)혁신 선도 87
〈표 IV-2-3〉 조선 산업: Smart Ocean Solution Provider로 초강국 유지 88
〈표 IV-2-4〉 항공 산업: 글로벌 8위 항공산업 국가로의 도약 88
〈표 IV-2-5〉 스마트기술에 의한 제조·서비스 분야 고용 대체가능성 90
〈표 IV-2-6〉 연구개발업 소분류별 취업자수 전망 91
〈표 IV-2-7〉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소분류별 취업자수 전망 91
〈표 IV-2-8〉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소분류별 취업자 수 전망 92
〈표 IV-2-9〉 3대 미래 역량과 11대 세부 역량 93
〈표 IV-2-10〉 기계와 협력적 소통 역량 활용 분야 93
〈표 IV-2-11〉 정부별 주요 중등 직업교육 관련 정책 내용 95
〈표 IV-2-12〉 교육과정 변천 시기별 주요 이슈 96
〈표 IV-2-13〉 직업계고 학점제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안) 97
〈표 IV-2-14〉 기계 교과(군) 기준학과 재구조화 100
〈표 IV-2-15〉 기계 교과(군) 기준학과별 인력양성 목표 101
〈표 IV-2-16〉 기계 교과(군)의 기준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 102
〈표 IV-2-17〉 기계과 대표적인 인력 양성 유형 내용 소개 103
〈표 IV-2-18〉 공조산업설비과 대표적인 인력 양성 유형 내용 소개 104
〈표 IV-2-19〉 자동차과 대표적인 인력 양성 유형 내용 소개 105
〈표 IV-2-20〉 조선과 대표적인 인력 양성 유형 내용 소개 106
〈표 IV-2-21〉 항공과 대표적인 인력 양성 유형 내용 소개 106
〈표 IV-2-22〉 기계 분야 NCS 개발 현황 108
〈표 IV-2-23〉 기계 분야 NCS 학습모듈 개발 현황 108
〈표 IV-2-24〉 NCS 세분류와 실무과목 109
〈표 IV-2-25〉 NCS 분류체계(기계 분야) 113
〈표 IV-2-26〉 기계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158
〈표 IV-2-27〉 기계 교과(군) 2022 개정 교육과정 과목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과목의 관계 161
〈표 IV-3-1〉 재료 교과(군) 재구조화 168
〈표 IV-3-2〉 재료 교과(군)의 과목 변화 169
〈표 IV-3-3〉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의미와 하위 요소 170
〈표 IV-3-4〉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별 세부 역량 171
〈표 IV-3-5〉 전공일반, 전공실무 과목과 관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세분류 172
〈표 IV-3-6〉 금속재료과 전공실무 과목과 관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현황 173
〈표 IV-3-7〉 세라믹과 전공실무 과목과 관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현황 178
〈표 IV-3-8〉 열처리 기능사(검정형, 과정평가형) 자격의 출제기준 및 편성기준 180
〈표 IV-3-9〉 제선기능사(검정형, 과정평가형) 자격의 출제기준 및 편성기준 181
〈표 IV-3-10〉 제강기능사(검정형, 과정평가형) 자격의 출제기준 및 편성기준 181
〈표 IV-3-11〉 교과 교육과정의 취득 가능 자격증, 관련 직업 및 후학습 경로 185
〈표 IV-3-12〉 재료 교과군 교육과정의 구성 187
〈표 IV-3-13〉 재료 교과군 교육과정의 설계 188
〈표 IV-4-1〉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소분류 취업자 수 전망 191
〈표 IV-4-2〉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소분류 취업자 수 전망 192
〈표 IV-4-3〉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소분류별 취업자 수 전망 193
〈표 IV-4-4〉 화학 공업 교과(군) 재구조화 197
〈표 IV-4-5〉 화학 공업 교과(군)의 과목 변화 198
〈표 IV-5-1〉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제조업 분야의 취업자 전망 결과 203
〈표 IV-5-2〉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의 취업자 전망 결과 203
〈표 IV-5-3〉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건설업 분야의 취업자 전망 결과 204
〈표 IV-5-4〉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건설업 분야 소분류의 취업자 전망 결과 204
〈표 IV-5-5〉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정보통신업 분야 취업자 전망 결과 205
〈표 IV-5-6〉 전기·전자 교과(군) 관련 정보통신업 분야 소분류의 취업자 전망 결과 205
〈표 IV-5-7〉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직군 취업자 전망 결과 207
〈표 IV-5-8〉 장치, 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직군 취업자 전망 결과 208
〈표 IV-5-9〉 전기·전자 관련 유망 산업 분야 분석 결과 213
〈표 IV-5-10〉 전기·전자 교과(군) 학생 취득 자격증 및 관련 직업, 후학습 경로 214
〈표 IV-5-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 방향 215
〈표 IV-5-12〉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방향 216
〈표 IV-5-13〉 공업계열 교육과정 각론 개정 방향 217
〈표 IV-5-14〉 2020년 기준 전기·전자 교과(군) 전문교과 미선택 과목 219
〈표 IV-5-15〉 전기·전자 교과(군) 과목 중에서 과목 삭제와 그 이유 220
〈표 IV-5-16〉 전기·전자 교과(군) 과목 중에서 과목 추가와 그 이유 221
〈표 IV-5-17〉 전기·전자 교과(군) 과목 재구조화 적절성 분석 결과 222
〈표 IV-5-18〉 전기·전자 교과(군) 교육과정 내용 적절성 분석 결과 223
〈표 IV-5-19〉 전기·전자 교과(군) 과목별 내용 영역 적절성 분석 결과 224
〈표 IV-5-20〉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225
〈표 IV-5-21〉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227
〈표 IV-6-1〉 발명특허과 기준학과와 관련한 NCS와 개발 연도 233
〈표 IV-6-2〉 지식재산관리 NCS 개발년도와 NCS 학습모듈 현황 233
〈표 IV-6-3〉 스마트 공장과 진로 설계 238
〈표 IV-6-4〉 스마트 공장과 교육과정 구조 246
〈표 IV-6-5〉 스마트 공장과 과목의 NCS 개발 현황 247
〈표 IV-6-6〉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발명특허과 교육과정 구조 248
〈표 IV-6-7〉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발명특허과 전공 실무 과목의 NCS 개발 현황 249
〈표 IV-6-8〉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발명특허과 교육과정 설계 250
〈표 V-1〉 2022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4
〈표 V-2〉 2022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검토진 현황 254
〈표 V-3〉 2022 직업계고 건축·토목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5
〈표 V-4〉 2022 직업계고 기계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6
〈표 V-5〉 2022 직업계고 재료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8
〈표 V-6〉 2022 직업계고 화학 공업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8
〈표 V-7〉 2022 직업계고 전기·전자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59
〈표 V-8〉 2022 직업계고 융복합·지식재산 교과(군) 전문교과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현황 260
[그림 I-1] 연구 추진 절차 및 연구 내용 및 방법 24
[그림 III-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군) 재구조화 37
[그림 III-2] 전문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비교 42
[그림 III-3]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의 강조점 44
[그림 IV-1-1] 일자리 변화에 대한 건설산업 대응 방향 55
[그림 IV-1-2] 일자리 형태별 비중 60
[그림 IV-1-3] 건설기술인 연령별 비중 61
[그림 IV-2-1] 인력양성유형 설정 시 고려사항 99
[그림 IV-2-2] 인력양성유형 설정에 따른 전공과목 구성 방안 99
[그림 IV-4-1] 글로벌 재생에너지 일자리 추이 194
[그림 IV-5-1] 제조업 중분류 취업자 비중 전망 202
[그림 IV-5-2] 전 직업별 취업자 전망 결과 206
[그림 IV-5-3] 3D 프린팅 분야별 인력 현황 및 전망, 2018-2020 209
[그림 IV-5-4] 모바일 디스플레이 산업 구조 210
[그림 IV-5-5] 전기공사업체 수 및 실적 변동 추이 211
[그림 IV-5-6] 전기기기의 종류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