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0
1. 연구배경 20
2. 연구목적 2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2
1. 연구범위 22
2. 연구방법 22
제2장 재외문화원 한류 정보 관리 현황 24
제1절 재외문화원 현황 및 한류 정보 25
1. 재외문화원 설치 현황 25
2. 한류 정보의 영역과 제공 방식 29
제2절 재외문화원 시설 현황 32
1. 시설 및 프로그램 분류 32
2. 주요 시설 현황 34
3. 주요 도서관/자료실 현황 44
4. 주요 프로그램 현황 53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8
1. 재외문화원 시설 58
2. 재외문화원 프로그램 59
제3장 재외문화원 한류 정보 수요 조사 60
제1절 한류 정보 공급자 인식 61
1. 조사 개요 61
2. 공급자 심층인터뷰 주요 결과 62
3. 공급자 설문조사 주요 결과 64
제2절 한류 정보 수요자 인식 69
1. 조사 개요 69
2. 수요자 심층인터뷰 주요 결과 71
3. 수요자 설문조사 주요 결과 75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89
1. 재외문화원 시설 및 이용 89
2. 재외문화원 도서관 방문 경험 및 수요 89
3. 재외문화원 한류 정보 관리 및 제공 90
제4장 주요국 재외문화원 사례 91
제1절 미국 재외문화원 92
1. 기능과 목적 92
2. 인도네시아 미국문화원 사례 93
3. 주한 미국문화원 사례 95
제2절 영국 재외문화원 96
1. 기능과 목적 96
2. 싱가포르 및 파키스탄 영국문화원 사례 97
3. 주한 영국문화원 사례 98
제3절 프랑스 재외문화원 100
1. 기능과 목적 100
2. 세네갈 프랑스문화원 사례 100
3. 주한 프랑스문화원 사례 102
제4절 독일 재외문화원 104
1. 기능과 목적 104
2. 스페인 독일문화원 사례 105
3. 주한 독일문화원 사례 106
제5절 일본 재외문화원 108
1. 기능과 목적 108
2. 프랑스 일본문화원 사례 108
3. 주한 일본문화원 사례 110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113
1. 소결 113
2. 시사점 114
제5장 재외문화원 한류 정보 관리 및 제공 개선방안 115
제1절 한류 정보 수요층 확대 116
1. 현지어 도서 및 자료 확충 116
2. 대중문화 한류 정보 확대 116
3. 미래세대 잠재 수요 발굴 117
제2절 한류 정보 접근성 확대 118
1. 물리적 접근성 확대 118
2. 심리적 접근성 제고 119
3. 디지털화 119
참고문헌 121
ABSTRACT 122
[부록] 설문지 123
판권기 127
〈표 2-1〉 재외한국문화원(홍보관) 설치 현황 27
〈표 2-2〉 코리아센터 설치 현황 28
〈표 2-3〉 재외문화원 주요 시설 기준 32
〈표 2-4〉 재외문화원 주요 프로그램 분류 추진 방식 33
〈표 2-5〉 재외문화원 도서관 장서 수 및 구성 44
〈표 3-1〉 공급자 설문조사 개요 61
〈표 3-2〉 공급자 설문조사 문항 62
〈표 3-3〉 재외문화원 도서실 리모델링/컨셉 개선 방향성 66
〈표 3-4〉 수요자 심층인터뷰 대상자 69
〈표 3-5〉 수요자 설문조사 응답자 70
〈표 3-6〉 수요자 설문조사 문항 70
〈표 3-7〉 재외문화원 방문 경험 75
〈표 3-8〉 재외문화원 비방문/자주 방문하지 않는 이유 77
〈표 3-9〉 재외문화원 시설 이용 선호도 78
〈표 3-10〉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방문 경험 80
〈표 3-11〉 재외문화원 도서관 비방문/자주 방문하지 않는 이유 81
〈표 3-12〉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희망 도서 및 정보 83
〈표 3-13〉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희망 시설 85
〈표 3-14〉 재외문화원 제공 프로그램 선호도 86
〈표 3-15〉 한국 및 한국문화 습득 경로 88
〈표 4-1〉 주요국 재외문화원 특성 요약 114
[그림 1-1] 연구 수행 과정 23
[그림 2-1] 캐나다 한국문화원 다목적홀 34
[그림 2-2] 이탈리아 한국문화원 전시실 35
[그림 2-3] 미국 LA 한국문화원 박물관 35
[그림 2-4] 프랑스 한국문화원 오디토리움과 베이징 한국문화원 공연장 36
[그림 2-5] 미국 워싱턴 한국문화원 뱀부가든 36
[그림 2-6] 스페인 한국문화원 세미나실 37
[그림 2-7] 파리 코리아센터 한국문화체험관과 아랍에미리트(UAE) 한국문화체험관 38
[그림 2-8] 홍콩 한국문화원 조리실습실과 남아공 한국문화원 쿠킹스튜디오 39
[그림 2-9] 홍콩 한국문화원 멀티미디어룸과 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IT쇼룸(미디어룸) 39
[그림 2-10] 미국 LA문화원(코리아센터) 한류체험관과 UAE문화원 ICT관 40
[그림 2-11] 브라질 한국문화원 가상체험관(좌) 도쿄 한류엔터테인먼트 쇼룸(우) 40
[그림 2-12] 도쿄 한국문화원 전통악기실습실과 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문화원 태권도 연습실 41
[그림 2-13] 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 다도연습실(좌)과 홍콩 한국문화원 케이팝 존(우) 42
[그림 2-14] 홍콩 한국문화원 체험형 사랑방 42
[그림 2-15] 인도 한국문화원 카페테리아 43
[그림 2-16]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북카페 43
[그림 2-17] 주요 재외한국문화원 도서관(벨기에, UAE, 인도, 오사카) 46
[그림 2-18] 베트남 한국문화원 독서실 46
[그림 2-19] LA 한국문화원 도서정보실 47
[그림 2-20] 뉴욕 한국문화원 도서관 48
[그림 2-21] 영국 한국문화원 도서관 49
[그림 2-22] 프랑스 한국문화원 도서관 50
[그림 2-23] 독일 한국문화원 도서관 51
[그림 2-24] 도쿄 한국문화원 도서관 52
[그림 2-25] 오사카 한국문화원 도서관 53
[그림 2-26] 미국 워싱턴 한국문화원 특별공연 홍보 53
[그림 2-27] 스페인 한국문화원 2022 스페인 한국영화제 54
[그림 2-28] 홍콩 한국문화원 한식 프로그램 55
[그림 2-29] 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 K-POP 상설프로그램 안내 55
[그림 2-30] 태국 한국문화원 태권도 문화강좌 소개 56
[그림 2-31] 이집트 한국문화원 해외국악문화학교 소개 57
[그림 2-32] 벨기에 한국문화원의 문학작품 소개 57
[그림 3-1] 재외문화원 시설별 필요성 인식 65
[그림 3-2] 재외문화원 시설별 관람객 이용 정도 65
[그림 3-3] 재외문화원 도서관 이용자 및 비치 도서 언어 비율 66
[그림 3-4] 재외문화원 방문객 연령/성별 비중 67
[그림 3-5] 재외문화원 방문객 정보 수요 68
[그림 3-6] 재외문화원 방문객 선호 장르 68
[그림 3-7] 재외문화원 방문 경험 75
[그림 3-8] 재외문화원 비방문/자주 방문하지 않는 이유 76
[그림 3-9] 재외문화원 시설 이용 선호도 78
[그림 3-10]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방문 경험 79
[그림 3-11] 재외문화원 도서관 비방문/자주 방문하지 않는 이유 81
[그림 3-12]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희망 도서 및 정보 82
[그림 3-13] 재외문화원 도서관(자료실) 희망 시설 84
[그림 3-14] 재외문화원 제공 프로그램 선호도 86
[그림 3-15] 한국 및 한국문화 습득 경로 87
[그림 4-1] 아메리칸 센터 인도네시아 전경 93
[그림 4-2] 아메리칸 센터 360투어 94
[그림 4-3] 아메리칸 센터 인도네시아 자료 비치 공간 95
[그림 4-4] 영국문화원의 홈페이지 첫 화면 96
[그림 4-5]/[그림 4-4] 싱가포르 영국문화원 도서관(좌) 및 파키스탄 영국문화원 도서관(우) 98
[그림 4-6]/[그림 4-5] 세네갈 프랑스문화원 101
[그림 4-7]/[그림 4-6] 세네갈 프랑스문화원 미디어 라이브러리 102
[그림 4-8]/[그림 4-6] 대전 프랑스문화원(좌)과 부산 프랑스문화원(우) 103
[그림 4-9]/[그림 4-7]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프렌치 코너 103
[그림 4-10]/[그림 4-8] 독일문화원 온라인 자료 제공 서비스 105
[그림 4-11]/[그림 4-9] 스페인 마드리드 독일문화원 전경 105
[그림 4-12]/[그림 4-10] 청소년 체험형 전시회 106
[그림 4-13]/[그림 4-11] 주한 독일문화원 전경과 도서관 107
[그림 4-14]/[그림 4-12] 파리 일본문화원 전경 109
[그림 4-15]/[그림 4-13] 파리 일본문화원 도서관 110
[그림 4-16]/[그림 4-14] 주한 일본문화원 전경 111
[그림 4-17]/[그림 4-15] 주한 일본문화원 일본정보광장 112
[그림 4-18]/[그림 4-16] 주한 일본문화원 일본음악정보센터 112
[그림 5-1] 한류 정보 수요 및 제공 방식의 확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