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가. 교사교육의 이론적 검토 및 구성주의 교사교육 특징 탐색 20
나.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분석 20
다. OECD 교육 2030 교수개념틀 구성 요인 탐색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분석 22
나. 설문조사ㆍ분석 23
다. 면담조사(개념도 분석) 29
라. 기타 연구방법 31
Ⅱ. 선행연구 분석 33
1. OECD 교육 2030과 교사의 전문성 34
가. OECD 교육 2030과 역량교육 34
나. OECD 교육 2030과 교사의 전문성 39
2. 교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41
가. 교사교육의 이론적 검토 41
나. 교사교육 이론의 쟁점: 구성주의 교사교육 45
다. 교사교육의 실제 50
라. 교사교육 실제의 쟁점: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및 체제 54
Ⅲ.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분석 61
1. 교원양성기관의 계획한 교육과정 62
가. 분석 기준 62
나. 분석 자료와 방법 63
다. 분석 결과 64
2. 교원양성기관의 실천한 교육과정 69
가. 조사대상 기초 통계 분석 결과 69
나.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토 72
다. 교수신념 및 교육활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77
라. 교수의 신념 및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82
3. 교원양성기관의 경험한 교육과정 84
가. 설문조사 분석 결과 84
나. 면담조사 분석 결과(개념도 분석) 109
Ⅳ. OECD 교육 2030 교수개념틀 구성 요인 137
1. OECD 교육 2030 추진경과 138
가. OECD 교육 2030 추진 개관 138
나. OECD 교육 2030 추진 체계 141
2. OECD 교육 교수개념틀 구성 요인 탐색 144
가. 교과내용 및 교과교육의 전문가 144
나.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146
다. 민주적 전문성(Democratic professionalism) 148
Ⅴ. 논의 및 결론 151
1. 교사교육과 역량중심 교육 152
2. 교육자 양성의 재해석 153
3. 교사교육 이론과 실제 157
4. 결론 및 후속연구 제언 162
참고문헌 164
Abstract 174
[부록 1]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설문지(교수자용) 182
[부록 2]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설문지(학생용) 185
[부록 3] 개념도 분석을 위한 면담 질문지 189
판권기 190
〈표 Ⅰ-1〉 2020학년도 기준 교원양성기관 현황 24
〈표 Ⅰ-2〉 설문조사 대상(기관, 학과, 교수, 학생) 25
〈표 Ⅰ-3〉 교원양성기관의 실천한 교육과정 설문문항(교수자용) 26
〈표 Ⅰ-4〉 교원양성기관의 경험한 교육과정 설문문항(학생용) 27
〈표 Ⅰ-5〉 면담조사 참여 학생 정보 30
〈표 Ⅰ-6〉 면담조사 초점질문 및 세부질문 31
〈표 Ⅱ-1〉 교사교육 패러다임 변화 44
〈표 Ⅱ-2〉 교원양성기관 현황 53
〈표 Ⅲ-1〉 분석의 기준 63
〈표 Ⅲ-2〉 응답자 소속 및 계열 구분 현황 69
〈표 Ⅲ-3〉 응답자 보직 여부 및 담당 강의 유형에 따른 특성 70
〈표 Ⅲ-4〉 응답자 경력, 수업의 평균 학생 수, 강의시수 특성 71
〈표 Ⅲ-5〉 응답자 업무 영역별 시간 할애 정도 71
〈표 Ⅲ-6〉 업무 부담감 및 대학 지원 만족도 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3
〈표 Ⅲ-7〉 교수의 신념 및 교육활동 관련 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6
〈표 Ⅲ-8〉 교수의 신념 및 교육활동에 대한 차이 분석 결과 78
〈표 Ⅲ-9〉 교수 신념 및 교육활동의 영역에 대한 배경 변인별 차이 분석 결과 81
〈표 Ⅲ-10〉 교수의 신념 및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83
〈표 Ⅲ-11〉 교원양성기관 유형, 학과 계열, 학년에 따른 연구대상 현황 85
〈표 Ⅲ-12〉 기타 응답자 현황 86
〈표 Ⅲ-13〉 학창시절 좋아한 선생님 유형(선호 학습 추정) 문항 응답 87
〈표 Ⅲ-14〉 구성주의 학습 경험 조사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내용학 강의에 대한 응답) 90
〈표 Ⅲ-15〉 구성주의 학습 경험 조사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교직학 강의에 대한 응답) 93
〈표 Ⅲ-16〉 교사로서의 교육관 조사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96
〈표 Ⅲ-17〉 구성주의 학습 경험 정도 97
〈표 Ⅲ-18〉 구성주의 학습 경험 정도의 학생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양성유형별) 98
〈표 Ⅲ-19〉 구성주의 학습 경험 정도의 학생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전공유형별) 99
〈표 Ⅲ-20〉 구성주의 학습 경험 정도의 학생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강의규모별) 100
〈표 Ⅲ-21〉 구성주의 학습 경험 정도의 학생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기타변수) 101
〈표 Ⅲ-22〉 학생들의 교사로서의 교육관 분석 결과 102
〈표 Ⅲ-23〉 교사로서의 교육관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양성유형별) 103
〈표 Ⅲ-24〉 교사로서의 교육관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전공유형별) 103
〈표 Ⅲ-25〉 교사로서의 교육관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강의규모별) 104
〈표 Ⅲ-26〉 교사로서의 교육관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기타변수) 105
〈표 Ⅲ-27〉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사로서의 교육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08
〈표 Ⅲ-28〉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최종진술문 111
〈표 Ⅲ-29〉 차원별 합치도(stress) 및 설명량(R²)(교육대학교) 114
〈표 Ⅲ-30〉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개념도 분석 및 군집별 동의 정도 117
〈표 Ⅲ-31〉 사범대학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최종진술문 123
〈표 Ⅲ-32〉 차원별 합치도(stress) 및 설명량(R²)(사범대학) 126
〈표 Ⅲ-33〉 사범대학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개념도 분석 및 군집별 동의 정도 128
〈표 Ⅲ-34〉 교육대학교와 사범대학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분석 비교 134
〈표 Ⅳ-1〉 COVID-19 이후 OECD 주관 교육 2030 관련 회의 주제 140
〈표 Ⅳ-2〉 교사의 성찰적 실천 능력의 효과 148
[그림 Ⅰ-1]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분석틀 21
[그림 Ⅰ-2] 연구의 추진도 22
[그림 Ⅰ-3] 설문조사 틀 28
[그림 Ⅱ-1] OECD 교육 2030 학습 나침반 37
[그림 Ⅲ-1] 교원양성기관 교육목표 워드클라우드 66
[그림 Ⅲ-2] 개념도 분석의 절차 110
[그림 Ⅲ-3]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최종진술문 구조화 분석 115
[그림 Ⅲ-4] 위계적 군집분석(Ward 방법) 덴드로그램 분석 결과(교육대학교) 116
[그림 Ⅲ-5]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개념도 122
[그림 Ⅲ-6] 사범대학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최종진술문 구조화 분석 126
[그림 Ⅲ-7] 위계적 군집분석(Ward 방법) 덴드로그램 분석 결과(사범대학) 127
[그림 Ⅲ-8] 사범대학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개념도 133
[그림 Ⅳ-1] OECD 교육 2030 Teaching Framework 웹페이지 화면 139
[그림 Ⅳ-2] OECD 교육 2030 추진 체계 143
[그림 Ⅳ-3] Gibbs의 성찰적 실천 작동 원리(Reflective Cycle) 147
[그림 Ⅴ-1] 교사교육 실제의 쟁점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