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4제1장 전략적 기업경영 13제1절 전략경영의 역사와 정의ㆍ141. 고전적 경영이론·14 2. 전략경영의 정의·163. 전략체계·17제2절 전략경영의 목적과 과정ㆍ221. 전략경영의 목적·22 2. 전략경영 과정·23제2장 기업 외부환경 분석 27제1절 일반환경 분석ㆍ291. 일반환경 분석의 정의와 목적·30 2. 분석 프레임워크와 구성요소·313. 일반환경 분석 예제·33제2절 산업환경 분석ㆍ391. 산업환경 분석의 정의와 목적·39 2.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403.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41제3장 기업 내부환경 분석 47제1절 내부환경 분석과 경쟁우위ㆍ481. 내부환경 분석의 정의와 목적·48 2. 경쟁우위·48제2절 내부환경 분석 절차와 구성요소ㆍ511. 내부환경 분석 절차·51 2. 자원·523. 능력·55 4. 핵심역량·555. 지속가능한 경쟁우위·57제3절 가치사슬 분석ㆍ611. 가치사슬의 개념과 구성요소·61 2. 가치사슬 분석의 사례·63제4장 시장경쟁전략 67제1절 시장경쟁전략이란?ㆍ681. 전략계층·68 2. 시장경쟁전략 정의와 주요 이슈·69제2절 시장경쟁전략의 유형ㆍ721. 본원적 전략·72 2. 가치전략·773. 마일스와 스노우의 전략유형·80제5장 시장성장전략 83제1절 시장성장전략이란?ㆍ84시장성장전략 정의와 중요성·84제2절 다각화의 수준과 유형ㆍ881. 관련 다각화 대 비관련 다각화·88 2. 다각화의 수준·893. 수직적 통합·91제3절 다각화의 동기ㆍ941. 가치향상 동기·94 2. 가치중립 동기·963. 가치하락 동기·98제6장 사회 99제1절 자본주의사회의 변화ㆍ1001. 경영자 자본주의·100 2. 주주 자본주의·1013. 이해관계자 자본주의·103제2절 자본주의 모델ㆍ1051. 자본주의 모델의 변화와 자본주의 4.0·105 2. 자본주의 4.0 시대와 사회적 기업·110제3절 지속가능경영ㆍ1111.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경영·111 2.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단계·1133. 지속가능경영 활동·115제7장 이해관계자 관점의 경영 117제1절 주요 내부 이해관계자와 경영ㆍ1181. 주주·118 2. 종업원과 노동조합·119제2절 주요 외부 이해관계자와 경영ㆍ1221. 소비자·122 2. 정부·126제8장 비시장전략 135제1절 비시장전략의 이해ㆍ1361. 정의와 필요성·136 2. 비시장전략의 유형·137제2절 시장전략과 비시장전략의 통합ㆍ1481. CSR, 비시장전략 그리고 통합전략·148 2. 통합전략의 실행·150제9장 ESG 정의와 동향 153제1절 ESG 정의와 구성요소ㆍ1541. ESG 정의·154 2. ESG 구성요소·1583. ESG와 CSR의 비교·159제2절 ESG 동향ㆍ1611. 주요 동향·161 2. 국내 대응 현황·166제10장 ESG 경영의 확산 169제1절 ESG 경영의 확산ㆍ1701. 기업의 역할과 목표의 변화·170 2. 소비자 인식 변화·172제2절 ESG 경영의 동기ㆍ1731. 사회적 풍요·174 2.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1753. 글로벌화·176 4. 정보통신기술의 발전·1775. 브랜드의 중요성 증가·179제3절 이해관계자 관리ㆍ1801. 이해관계자의 정의와 유형 구분·180 2. 이해관계자 이론·1833. 이해관계자 관리·185제11장 ESG 전략 수립 187제1절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ㆍ1881.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등장배경·188 2. ESG 경영 성공사례·191제2절 ESG 전략수립과 정보공시ㆍ1921. ESG 경영전략이란?·192 2. ESG 전략수립 과정의 핵심 요소와 과정·1943. 정보 공시·201제12장 ESG 전략 실행 205제1절 ESG 경영의 실행 방식과 체계ㆍ2061. 기업의 역할과 수행 방식의 변화·206 2. ESG 경영 실행체계의 구축 및 활용·2073. 사례: 유니레버 USLP·209 4.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한 과제·213제2절 ESG 전략실행ㆍ2151. ESG 문턱·215 2. ESG 전략 실행의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2183. 핵심 이슈와 이해관계자 결정·221■참고문헌·226■찾아보기·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