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개요 6
연구의 배경 6
연구의 목적 7
02. 연구 내용 및 결과 8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교사와 학생 역할 탐색을 위한 전제 8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탐색 방법 및 절차 10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도출 10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정련 14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타당화 21
교사와 학생의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개발 27
03. 정책 제언 30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도입 수준 진단 30
참고문헌 33
판권기 2
〈표 1〉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의 역할 관련 선행 연구 종합 11
〈표 2〉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생의 역할 관련 선행 연구 종합 14
〈표 3〉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초안(1차 델파이 조사지) 작성 15
〈표 4〉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수정안(2차 델파이 조사지) 17
〈표 5〉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수정안(2차 델파이 조사지) 20
〈표 6〉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21
〈표 7〉 교사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최종안(설문 조사 도구) 22
〈표 8〉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최종안(설문 조사 도구) 24
〈표 9〉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26
〈표 10〉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교사의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28
〈표 11〉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학생의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29
〈표 12〉 블렌디드 러닝(BL)의 단계별 전략ㆍ구조ㆍ지원 차이 31
[그림 1]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개념적 틀 9
[그림 2]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와 학생 역할 탐색 절차 10
[그림 3] 블렌디드 러닝의 발전 단계 모형(Graham, 2006:31)이 제시한 표를 번역, 도식화하였음 30
[그림 4] 블렌디드 러닝 실행 체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