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그림으로 보는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1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과 필요성 20
제2절 연구 목적 26
제2장 의료서비스경험조사의 개요와 현황 27
제1절 개요 28
1. 역사적 흐름 29
2. 환자만족도 조사의 특성과 문제점 36
3. 환자 경험 조사의 개발 40
제2절 국제 동향 45
1. WHO의 보건의료체계(Health system)에 대한 논의 45
2. OECD의 보건의료체계 성과평가 측정 47
3. 환자보고 경험측정치(PREMs) 50
4. OECD의 환자 경험 수집항목 57
5. OECD의 환자 경험 지표 후보 68
6. OECD 수집 대상 이외의 주요국 환자 경험 조사 73
제3절 OECD의 환자보고지표조사(Patient Reported Indicator Survey, PaRIS) 107
1. 환자보고지표조사 계획(PaRIS Initiative)의 배경과 근거 107
2. PaRIS의 목적 108
3. PaRIS의 주요 원칙 109
4. PaRIS의 정책적 가치와 활용 111
5. PaRIS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 112
제4절 국내 동향 115
제3장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기획 120
제1절 설문지 개발 121
1. 설문지 개발 142
2. 본 조사 147
제2절 표본 설계 149
1. 모집단 정의 및 표본추출틀 구축 149
2. 표본 규모 산출 151
3. 층화 및 표본배분 152
4. 표본조사구 및 가구 추출 154
제3절 가중치 설계 155
1. 가중치 작성 155
2. 추정 방법 156
제4장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결과 158
제1절 조사 결과 159
1. 일반적 특성 160
2. 의료서비스 이용률 162
3. 외래서비스 이용경험 164
4. 입원서비스 이용경험 173
5. 보건의료제도 인식 183
6. 건강 수준 186
7. 의료비용 부담 인지 188
제2절 심층 분석 결과 189
1. 주관적 건강 수준에 따른 의료이용 여부 189
2. 외래서비스 이용 경험 189
3. 비용부담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이용 포기 경험 192
4. 임금근로자의 건강검진 이용 경험 193
5. 고혈압 유병자의 외래서비스 이용 경험 194
6.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인식과 제도 변화에 대한 요구 195
제3절 흐름 분석 결과 197
1. 외래서비스 이용 환자경험 조사 197
2. 입원서비스 이용 환자경험 조사 200
3. 의료이용 부담 경험 인지 204
제5장 발전 방향 205
참고문헌 214
[부록 1]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개요 222
[부록 2] 조사 항목별 응답 분포 223
[부록 3] 주요 조사 항목의 표준오차 348
[부록 4]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조사표 364
[부록 5] 2023년 조사표 개발 검토 결과 376
[부록 6] 통계청 조사시스템 현장점검 결과 378
〈표 2-1〉 의사중심 모형과 환자중심 모형의 비교 34
〈표 2-2〉 Jenkinson 등(2002)의 환자 경험 조사 척도 44
〈표 2-3〉 반응성 구성 요소 46
〈표 2-4〉 PROMs의 일반 설문과 건강상태-특이적 설문의 특징 53
〈표 2-5〉 OECD 환자 경험 지표 변천과정 58
〈표 2-6〉 OECD국가의 환자 경험 수집 항목별 제출 현황 62
〈표 2-7〉 OECD국가의 환자 경험 지표 조사현황 64
〈표 2-8〉 환자보고안전 관련 국제지표 개발의 주요 주제 69
〈표 2-9〉 영국 입원환자조사(2021)의 조사 영역과 주요 문항 78
〈표 2-10〉 영국 산모서비스 조사(2022)의 조사 영역과 주요 문항 79
〈표 2-11〉 영국 아동 및 청소년 입원환자조사(2020) 중 0-7세 아동의 보호자 조사의 영역과 주요 문항 80
〈표 2-12〉 영국 응급 서비스 조사(2022) 중 Type 1(Accident and Emergency)의 조사 영역과 주요 문항 81
〈표 2-13〉 영국 지역사회 정신 건강 조사(2021)의 조사 영역과 주요 문항 82
〈표 2-14〉 영국 외래환자 서비스 조사 영역과 주요 문항 83
〈표 2-15〉 영국 국가 암 환자 경험 조사(2021)의 영역과 주요 문항 85
〈표 2-16〉 미국 병원 입원 서비스 조사의 조사 영역과 측정 방식 89
〈표 2-17〉 미국 건강보험 서비스 조사의 조사 영역과 측정 문항 90
〈표 2-18〉 미국 외래 서비스 조사의 조사 영역과 측정 문항 92
〈표 2-19〉 미국 외과 환자 조사의 조사 영역과 측정 문항 93
〈표 2-20〉 미국 암 환자 조사 영역과 측정 문항 95
〈표 2-21〉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의 데이터 수집 및 공표 방식 비교 106
〈표 2-22〉 만성질환을 가진 성인: 주요 영역 및 지표 예시 113
〈표 2-23〉 일차 의료/외래진료 환경: 주요 영역 및 지표 예시 114
〈표 2-24〉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의 환자만족도 조사 항목(2020년) 117
〈표 2-25〉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환자경험평가」 조사항목(2021년) 119
〈표 3-1〉 2021년 대비 2022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설문 문항의 주요 변경사항 122
〈표 3-2〉 연구진 회의 검토 대상 설문지의 구성과 조사 내용 143
〈표 3-3〉 전문가, 시민단체, 연구진 회의 결과와 반영 사항 146
〈표 3-4〉 최종 설문지의 구성과 조사 내용 147
〈표 3-5〉 모집단의 분포 149
〈표 3-6〉 조사구 분포 150
〈표 3-7〉 조사구 배분 153
〈표 4-1〉 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61
〈표 4-2〉 의료서비스 이용률 163
〈표 4-3〉 의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외래서비스) 164
〈표 4-4〉 의사의 실제 진료 시간(외래서비스) 165
〈표 4-5〉 간호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외래서비스) 166
〈표 4-6〉 의료기관 이용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외래서비스) 167
〈표 4-7〉 안전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외래서비스) 168
〈표 4-8〉 대기기간(외래서비스) 170
〈표 4-9〉 외래서비스 예약 진료를 원하는 날짜에 이용하지 못한 응답자의 대기기간 171
〈표 4-10〉 의료기관 접수 후 대기시간 172
〈표 4-11〉 치료결과 및 서비스에 만족도에 대한 문항별 응답 비율(외래서비스) 173
〈표 4-12〉 입원 목적(일반 치료와 코로나19 치료)에 따른 입원 일수 173
〈표 4-13〉 의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75
〈표 4-14〉 간호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76
〈표 4-15〉 의료기관 이용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77
〈표 4-16〉 안전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78
〈표 4-17〉 대기기간(입원서비스) 180
〈표 4-18〉 입원서비스 예약 진료를 원하는 날짜에 이용하지 못한 응답자의 대기기간 181
〈표 4-19〉 치료결과 달성에 대한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82
〈표 4-20〉 만족도 문항별 응답 비율(입원서비스) 182
〈표 4-21〉 간호ㆍ간병 서비스 이용 현황 183
〈표 4-22〉 보건의료제도 인식 184
〈표 4-23〉 주관적 건강 수준에 따른 의료이용률 189
〈표 4-24〉 거주 지역에 따른 외래서비스의 긍정적 경험 비율 190
〈표 4-25〉 방문 의료기관의 유형에 따른 외래서비스의 긍정적 경험 비율 191
〈표 4-26〉 거주 지역과 방문 의료기관의 유형에 따른 외래서비스의 긍정적 경험 비율 192
〈표 4-27〉 거주 지역과 만성질환 수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 포기 경험 193
〈표 4-28〉 건강검진을 받은 임금근로자의 추가 검진비용 194
〈표 4-29〉 고혈압 유병자의 치료결과 및 외래서비스의 긍정적 만족도 194
〈표 4-30〉 연령에 따른 보건의료제도 인식 195
〈표 4-31〉 보건의료제도 인식에 따른 보건의료제도 변화 필요성 196
〈표 4-32〉 만성질환 보유 여부에 따른 보건의료제도 인지도 196
〈표 4-33〉 의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외래서비스) 197
〈표 4-34〉 간호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외래서비스) 198
〈표 4-35〉 의료기관 이용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외래서비스) 198
〈표 4-36〉 안전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외래서비스) 199
〈표 4-37〉 의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입원서비스) 200
〈표 4-38〉 간호사 서비스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입원 서비스) 201
〈표 4-39〉 의료기관 이용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입원 서비스) 202
〈표 4-40〉 안전 경험 문항별 응답 비율의 변화(입원 서비스) 203
〈표 4-41〉 입원을 위한 대기기간(입원 서비스) 203
〈표 4-42〉 의료비용 부담 경험 변화 204
[그림 2-1] 도나베디안(1988)의 의료서비스 질 평가틀 32
[그림 2-2] WHO(2000)의 보건의료체계 기능과 목표 45
[그림 2-3] 「환자보고 결과측정(PROMs)」 도구 이용을 위한 체계 52
[그림 2-4] 2019년 성인 입원환자조사 혼합 조사 방법론 시험 조사 프로토콜 75
[그림 2-5] NHS 입원 조사 평가결과 공개 예시 77
[그림 2-6] 네덜란드 웹사이트의 조사 결과 공유 101
[그림 2-7] 네덜란드 조사 raw data 공표 101
[그림 2-8] 프랑스 HAS의 환자 경험 조사 평가결과 공개 104
[그림 4-1] 의사의 실제 진료 시간(외래서비스) 165
[그림 4-2] 외래서비스 예약 진료를 원하는 날짜에 이용하지 못한 응답자의 대기기간 171
[그림 4-3] 의료기관 접수 후 대기시간 172
[그림 4-4] 입원일수(전체) 174
[그림 4-5] 입원서비스 예약 진료를 원하는 날짜에 이용하지 못한 응답자의 대기기간 181
[그림 4-6] 보건의료제도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의견) 185
[그림 4-7] 주관적 건강 수준(좋은 편) 186
[그림 4-8] 만성질환 경험 여부 187
[그림 4-9] 의료비용 부담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 포기 경험 188
〈부표 2-1〉 주관적 건강 상태(건강 수준) 223
〈부표 2-2〉 최근 만성질환 치료 경험(중복응답 가능) 224
〈부표 2-3〉 외래 서비스와 입원 서비스 이용 경험(중복응답 가능) 226
〈부표 2-4〉 최근 의료기관 방문시기(외래 서비스) 227
〈부표 2-5〉 최근 방문 의료기관 유형(외래 서비스) 229
〈부표 2-6〉 의료기관 이용 여부(외래 서비스) 230
〈부표 2-7〉 해당 의료기관 선택 이유(외래 서비스) 231
〈부표 2-8〉 의사 서비스 경험: 예의 있는 응대(외래 서비스) 233
〈부표 2-9〉 의사 서비스 경험: 알기 쉬운 설명(외래 서비스) 234
〈부표 2-10〉 의사 서비스 경험: 충분한 질의 기회 제공(외래 서비스) 235
〈부표 2-11〉 의사 서비스 경험: 환자 의견 반영 진료(외래 서비스) 236
〈부표 2-12〉 의사 서비스 경험: 불안에 공감(외래 서비스) 237
〈부표 2-13〉 의사 서비스 경험: 추후 계획이나 주의 사항 설명(외래 서비스) 238
〈부표 2-14〉 의사 서비스 경험: 충분한 대화(외래 서비스) 239
〈부표 2-15〉 간호사 서비스 경험: 예의 있는 응대(외래 서비스) 240
〈부표 2-16〉 간호사 서비스 경험: 알기 쉬운 설명(외래 서비스) 241
〈부표 2-17〉 의료기관 평가: 시설 편안함(외래 서비스) 242
〈부표 2-18〉 의료기관 평가: 행정부서의 서비스(외래 서비스) 243
〈부표 2-19〉 의료기관 평가: 신체 노출에 대한 배려(외래 서비스) 244
〈부표 2-20〉 의료기관 평가: 개인정보 보호(외래 서비스) 245
〈부표 2-21〉 의료기관 평가: 추천 의향(외래 서비스) 246
〈부표 2-22〉 의료기관 경험: 진료 전 신분 확인(외래 서비스) 247
〈부표 2-23〉 의료기관 경험: 주사제 투약 전 이유 설명(외래 서비스) 248
〈부표 2-24〉 의료기관 경험: 주사제 투약 전 손 세척(외래 서비스) 249
〈부표 2-25〉 의료기관 경험: 주사제 투약 전 주사 부위 소독(외래 서비스) 250
〈부표 2-26〉 의료기관 경험: 약 부작용 및 대처 방법 설명(외래 서비스) 251
〈부표 2-27〉 의료기관 경험: 감염 불안(외래 서비스) 252
〈부표 2-28〉 의료기관 경험: 안전 시설물 확인(외래 서비스) 253
〈부표 2-29〉 의료기관 경험: 안전 시설물 인지의 용이(외래 서비스) 254
〈부표 2-30〉 진료 대기시간(외래 서비스) 255
〈부표 2-31〉 진료 접수 대기시간(외래 서비스) 256
〈부표 2-32〉 진료 또는 치료 결과 만족 수준(외래 서비스) 257
〈부표 2-33〉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 수준(외래 서비스) 258
〈부표 2-34〉 서비스의 전반적 불만족 이유(외래 서비스) 259
〈부표 2-35〉 최근 의료기관 방문 시기(입원 서비스) 260
〈부표 2-36〉 코로나19로 인한 입원(입원 서비스) 262
〈부표 2-37〉 최근 방문 의료기관 유형(입원 서비스) 263
〈부표 2-38〉 해당 의료기관 선택 이유(입원 서비스) 264
〈부표 2-39〉 의사 서비스 경험: 예의 있는 응대(입원 서비스) 266
〈부표 2-40〉 의사 서비스 경험: 알기 쉬운 설명(입원 서비스) 267
〈부표 2-41〉 의사 서비스 경험: 충분한 질의 기회 제공(입원 서비스) 268
〈부표 2-42〉 의사 서비스 경험: 환자 의견 반영 진료(입원 서비스) 269
〈부표 2-43〉 의사 서비스 경험: 면담 요청 시 적절한 응대(입원 서비스) 270
〈부표 2-44〉 의사 서비스 경험: 불안에 공감(입원 서비스) 271
〈부표 2-45〉 간호사 서비스 경험: 예의 있는 응대(입원 서비스) 272
〈부표 2-46〉 간호사 서비스 경험: 알기 쉬운 설명(입원 서비스) 273
〈부표 2-47〉 간호사 서비스 경험: 긴급 연락 시 응대(입원 서비스) 274
〈부표 2-48〉 간호사 서비스 경험: 퇴원 후 유의사항 설명(입원 서비스) 275
〈부표 2-49〉 의료기관 평가: 시설 편안함(입원 서비스) 276
〈부표 2-50〉 의료기관 평가: 행정부서의 서비스(입원 서비스) 277
〈부표 2-51〉 의료기관 평가: 병원생활에 대한 안내(입원 서비스) 278
〈부표 2-52〉 의료기관 평가: 신체 노출에 대한 배려(입원 서비스) 279
〈부표 2-53〉 의료기관 평가: 개인정보 보호(입원 서비스) 280
〈부표 2-54〉 의료기관 평가: 야간 소음으로 인한 불쾌감(입원 서비스) 281
〈부표 2-55〉 의료기관 평가: 추천 의향(입원 서비스) 282
〈부표 2-56〉 의료기관 경험: 진료 전 신분 확인(입원 서비스) 283
〈부표 2-57〉 의료기관 경험: 주사 투여 이유 설명(입원 서비스) 284
〈부표 2-58〉 의료기관 경험: 의료진 손 소독(입원 서비스) 285
〈부표 2-59〉 의료기관 경험: 주사 전 피부 소독(입원 서비스) 286
〈부표 2-60〉 의료기관 경험: 약 부작용 및 대처 방법 설명(입원 서비스) 287
〈부표 2-61〉 의료기관 경험: 감염 불안(입원 서비스) 288
〈부표 2-62〉 의료기관 경험: 낙상 경험 또는 목격(입원 서비스) 289
〈부표 2-63〉 의료기관 경험: 안전 시설물 확인(입원 서비스) 290
〈부표 2-64〉 의료기관 경험: 안전 시설물 인지의 용이(입원 서비스) 291
〈부표 2-65〉 입원 대기기간(입원 서비스) 292
〈부표 2-66〉 입원 대기 이유(입원 서비스) 293
〈부표 2-67〉 입원 경로(입원 서비스) 294
〈부표 2-68〉 해당 기관 입원 전 다른 의료기관 이용(입원 서비스) 295
〈부표 2-69〉 해당 기관 입원 전 이용한 의료기관(중복응답 가능, 입원 서비스) 296
〈부표 2-70〉 입원한 병실(입원 서비스) 298
〈부표 2-71〉 퇴원한 병실(입원 서비스) 299
〈부표 2-72〉 원하는 병실에서 퇴원(입원 서비스) 300
〈부표 2-73〉 고충 처리절차 안내 여부(입원 서비스) 301
〈부표 2-74〉 기대했던 치료 결과 달성 여부(입원 서비스) 302
〈부표 2-75〉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 수준(입원 서비스) 303
〈부표 2-76〉 간호ㆍ간병 서비스: 서비스 이용 여부(입원 서비스) 304
〈부표 2-77〉 간호ㆍ간병 서비스: 가족 또는 보호자 간병 여부(입원 서비스) 305
〈부표 2-78〉 간호ㆍ간병 서비스: 서비스 만족 수준(입원 서비스) 306
〈부표 2-79〉 간호ㆍ간병 서비스: 서비스 불만족 이유(중복응답 가능, 입원 서비스) 307
〈부표 2-80〉 보건의료제도: 전반적 인지도 308
〈부표 2-81〉 보건의료제도: 만성질환 관리서비스 인지도 309
〈부표 2-82〉 보건의료제도: 연명의료결정제도 인지도 310
〈부표 2-83〉 보건의료제도: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인지도 311
〈부표 2-84〉 보건의료제도: 암생존자통합지지 서비스 인지도 312
〈부표 2-85〉 보건의료제도: 신뢰 수준 313
〈부표 2-86〉 보건의료제도: 만족 수준 314
〈부표 2-87〉 보건의료제도: 변화 필요성 315
〈부표 2-88〉 보건의료제도: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 강화 필요성 316
〈부표 2-89〉 보건의료제도: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의료지원 강화 필요성 317
〈부표 2-90〉 보건의료제도: 공공의료기관 확대 및 기능 강화 필요성 318
〈부표 2-91〉 보건의료제도: 의료비 본인부담금 감소 필요성 319
〈부표 2-92〉 보건의료제도: 대형 병원 몰림 현상 해결 필요성 320
〈부표 2-93〉 의료비용 부담 인지: 의료기관 방문(진료) 포기 321
〈부표 2-94〉 의료비용 부담 경험: 치료 포기 322
〈부표 2-95〉 의료비용 부담 경험: 검사 포기 323
〈부표 2-96〉 의료비용 부담 경험: 의약품 처방 포기 324
〈부표 2-97〉 의료비용 부담 경험: 처방 후 의약품 구매 포기 325
〈부표 2-98〉 최근 1년간 불필요한 진료 또는 과잉 진료 경험 326
〈부표 2-99〉 건강검진: 검진 경험 유무 327
〈부표 2-100〉 건강검진: 검진 유형(중복응답 가능) 328
〈부표 2-101〉 건강검진: 비용 지불 여부(중복응답 가능) 329
〈부표 2-102〉 건강검진: 비용을 지불한 금액(중복응답 가능) 330
〈부표 2-103〉 건강검진: 지불한 비용에 대한 부담감(중복응답 가능) 331
〈부표 2-104〉 건강검진: 불편함 경험 332
〈부표 2-105〉 건강검진: 불편함을 느낀 이유(국가 건강검진)(중복응답 가능) 333
〈부표 2-106〉 건강검진: 전반적 만족 수준(국가 건강검진) 336
〈부표 2-107〉 성별 339
〈부표 2-108〉 연령 340
〈부표 2-109〉 교육 수준 342
〈부표 2-110〉 활동상태 344
〈부표 2-111〉 의료보장유형 346
〈부표 2-112〉 민간의료보험 가입 347
〈부표 3-1〉 '외래 서비스와 입원 서비스 이용 경험(중복응답 가능)'의 표준오차 348
〈부표 3-2〉 '의사 서비스 경험'의 표준오차 349
〈부표 3-3〉 '간호사 서비스 경험'의 표준오차 350
〈부표 3-4〉 '의료기관 이용 경험'의 표준오차 351
〈부표 3-5〉 '보건의료제도 인식'의 표준오차 352
〈부표 3-6〉 '주관적 건강 수준'의 표준오차 353
〈부표 3-7〉 '의료비용 부담 인지'의 표준오차 354
〈부표 3-8〉 '의료기관 경험'의 표준오차 355
〈부표 3-9〉 '개인간병서비스 경험'의 표준오차 356
〈부표 3-10〉 '간병인 고용일 및 일평균 간병비'의 표준오차 357
〈부표 3-11〉 '개인간병서비스 만족도'의 표준오차 358
〈부표 3-12〉 '건강검진 경험'의 표준오차 359
〈부표 3-13〉 '건강검진 지불 비용 금액'의 표준오차 360
〈부표 3-14〉 '건강검진 서비스(국가 건강검진) 전반적 만족도'의 표준오차 361
〈부표 3-15〉 '건강검진 서비스(개인 건강검진) 전반적 만족도'의 표준오차 362
〈부표 3-16〉 '건강검진 서비스(기업 지원 건강검진) 전반적 만족도'의 표준오차 363
〈부표 5-1〉 2차 전문가 자문 회의에 대한 종합 결과(요약)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