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15
3. 연구내용 및 구성 17
Ⅱ. 보험시장의 미래모습 18
1. 주요동인 18
2. 미래모습 31
3. 보험산업의 미래 핵심전략: 디지털전환 34
Ⅲ. 해외 보험회사의 디지털전환 추진 38
1. 현황 38
2. 사례 분석 41
3. 시사점 66
Ⅳ. 보험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과제 68
1. 국내 보험산업의 디지털전환 68
2. 효과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한 과제 72
참고문헌 75
판권기 80
〈표 Ⅰ-1〉 주요 선행연구 17
〈표 Ⅱ-1〉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종류별 특징 25
〈표 Ⅱ-2〉 보험 분야 혁신금융지정서비스 지정 목록 25
〈표 Ⅳ-1〉 디지털전환 전담조직 및 전문인력 추가 확보방안 현황 69
〈표 Ⅳ-2〉 디지털전환 사업추진 현황 69
〈표 Ⅳ-3〉 디지털전환 과정별 장애요인 70
〈그림 Ⅰ-1〉 생명보험산업 성장률 추이 10
〈그림 Ⅰ-2〉 손해보험산업 성장률 추이 10
〈그림 Ⅰ-3〉 보험산업 당기순이익 추이 11
〈그림 Ⅰ-4〉 보험산업 ROE 추이 11
〈그림 Ⅰ-5〉 금융민원 추이 11
〈그림 Ⅰ-6〉 생명보험 유지율 국제비교(2020년) 11
〈그림 Ⅰ-7〉 보험산업의 구조적 문제 (1): 보험시장의 정보비대칭성 12
〈그림 Ⅰ-8〉 보험산업의 구조적 문제 (2): 보험회사 사업모형의 경직성 13
〈그림 Ⅰ-9〉 2021~2022년 보험회사의 경영 우선순위 14
〈그림 Ⅰ-10〉 보험회사의 디지털화 목표 수준 14
〈그림 Ⅱ-1〉 기대수명 및 건강수명 추이 19
〈그림 Ⅱ-2〉 출산율 추이 19
〈그림 Ⅱ-3〉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 20
〈그림 Ⅱ-4〉 금융산업의 비대면채널 활용도 20
〈그림 Ⅱ-5〉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제공받기를 희망하는 서비스(2021년) 21
〈그림 Ⅱ-6〉 디지털정보화 수준 추이 21
〈그림 Ⅱ-7〉 2020년 연령별 인구분포와 MZ세대 22
〈그림 Ⅱ-8〉 2040년 연령별 인구분포와 MZ세대 22
〈그림 Ⅱ-9〉 보험 및 연금업 근로자 평균연령 추이 23
〈그림 Ⅱ-10〉 설계사 평균연령 추이 23
〈그림 Ⅱ-11〉 ICT 발전에 따른 산업구조 재편 24
〈그림 Ⅱ-12〉 오픈뱅킹의 개념 28
〈그림 Ⅱ-13〉 오픈뱅킹 누적 이용 건수 28
〈그림 Ⅱ-14〉 마이데이터 생태계와 참여주체 29
〈그림 Ⅱ-15〉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29
〈그림 Ⅱ-16〉 마이페이먼트 도입영향: 전자상거래 시 처리과정 30
〈그림 Ⅱ-17〉 오픈뱅킹ㆍ마이데이터ㆍ마이페이먼트 연계방향 31
〈그림 Ⅱ-18〉 보험업 가치사슬의 변화와 고객가치 32
〈그림 Ⅱ-19〉 보험산업의 미래 시장구조 34
〈그림 Ⅱ-20〉 디지털전환의 개념 35
〈그림 Ⅱ-21〉 디지털전환의 단계 35
〈그림 Ⅱ-22〉 디지털전환의 과정 36
〈그림 Ⅱ-23〉 보험산업에서 디지털전환의 의미 (1): 정보비대칭성 완화 36
〈그림 Ⅱ-24〉 보험산업에서 디지털전환의 의미 (2): 사업모형 혁신 37
〈그림 Ⅲ-1〉 보험종목별 디지털혁신에 의한 예상 영향수준 39
〈그림 Ⅲ-2〉 가치사슬별 디지털혁신에 의한 예상 영향수준 39
〈그림 Ⅲ-3〉 해외 보험회사의 디지털전환 수준 40
〈그림 Ⅲ-4〉 ICT별 향후 3년 이내 보험회사에 대한 영향 또는 관련성 40
〈그림 Ⅲ-5〉 가치사슬별 향후 3년 이내 ICT 활용 계획 41
〈그림 Ⅲ-6〉 분석대상 및 항목 42
〈그림 Ⅲ-7〉 Allianz: 2021년 영업이익 구성 42
〈그림 Ⅲ-8〉 Allianz: 중장기 경영전략 "Simplicity Wins" 43
〈그림 Ⅲ-9〉 Allianz: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 44
〈그림 Ⅲ-10〉 Allianz: 플랫폼 추진전략 45
〈그림 Ⅲ-11〉 AXA: 2021년 순이익 구성 46
〈그림 Ⅲ-12〉 AXA: 중장기 경영전략 47
〈그림 Ⅲ-13〉 AXA: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 47
〈그림 Ⅲ-14〉 AXA: 사업단계별 혁신 생태계 조성전략 49
〈그림 Ⅲ-15〉 Munich Re: 2021년 영업이익 구성 50
〈그림 Ⅲ-16〉 Munich Re: 2021년 매출액 구성 50
〈그림 Ⅲ-17〉 Munich Re: 중장기 경영전략 50
〈그림 Ⅲ-18〉 Munich Re: 디지털전환과 소비자관계 51
〈그림 Ⅲ-19〉 Munich Re: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재보험사업 중심) 51
〈그림 Ⅲ-20〉 MassMutual: 2021년 매출액 구성 53
〈그림 Ⅲ-21〉 MassMutual: 경영전략 53
〈그림 Ⅲ-22〉 MassMutual: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 54
〈그림 Ⅲ-23〉 MassMutual: MassMutual Ventures의 주요 투자기업 56
〈그림 Ⅲ-24〉 Travelers: 2021년 순이익 구성 56
〈그림 Ⅲ-25〉 Travelers: 2021년 매출액 구성 56
〈그림 Ⅲ-26〉 Travelers: 중장기 경영전략 57
〈그림 Ⅲ-27〉 Travelers: 전략적 혁신 우선순위 58
〈그림 Ⅲ-28〉 Sompo: 2021년 사업부문별 순이익 구성 59
〈그림 Ⅲ-29〉 Sompo: 중장기 경영전략 60
〈그림 Ⅲ-30〉 Sompo: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 60
〈그림 Ⅲ-31〉 Sompo: DX × RDP 전략 62
〈그림 Ⅲ-32〉 Sompo: 새로운 업무방식 도입 62
〈그림 Ⅲ-33〉 Mitsui Sumitomo: 2021년 사업부문별 순이익 구성 63
〈그림 Ⅲ-34〉 Mitsui Sumitomo: 중장기 경영전략 64
〈그림 Ⅲ-35〉 Mitsui Sumitomo: 디지털전환에 기반한 성장비전 64
〈그림 Ⅲ-36〉 Mitsui Sumitomo: 디지털전환의 주요 실행방안 65
〈그림 Ⅲ-37〉 해외 주요 보험회사의 디지털전환 추진전략 67
〈그림 Ⅳ-1〉 보험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정책과제 73
〈그림 Ⅳ-2〉 보험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경영과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