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8
제3절 연구의 절차 30
제2장 이론적 배경 32
제1절 혁신역량의 개념과 학습의 역할 33
1. 혁신의 개념 및 프로세스 33
2. 혁신역량과 학습 35
제2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의 이론적 틀 39
1. 조직 혁신과 창의성 모형: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39
2.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에 대한 관점 41
3.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강조되는 학습유형 44
4.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원리 55
제3장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개발 84
제1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체계 구성 85
1. 학습지원지표체계 개념 모형 85
2. 학습지원지표체계 구성 과정 89
3.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개발 101
제2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103
1. 재직자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103
2.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110
제4장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타당화 117
제1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타당화 118
1. 학습지원지표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관 118
제2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수정안 124
1. 학습지원지표체계 수정안 124
2.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유형 수정안 126
3. 재직자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수정안 128
4.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수정안 135
제3절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최종안 143
1. 학습지원지표체계 최종안 143
2.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유형 최종안 144
3. 재직자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최종안 145
4.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최종안 151
제5장 정책 제언 157
제1절 연구 요약 158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161
제3절 정책 제언 163
참고문헌 168
1. 문헌자료 169
2. 웹사이트 자료 191
Abstract 193
[부록] 197
1. 1차 델파이 조사지 198
2. 2차 델파이 조사지 221
판권기 246
[표 2-1] 통합적 혁신 프로세스별 핵심성과지표 예시 35
[표 2-2] '실행역량' 대 '개념설계 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 특징 비교 43
[표 2-3] 학습유형별 혁신역량과의 관련성 54
[표 2-4]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유형과 학습지원 원리 간 관련성 81
[표 2-5]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원리(전략): 개인 및 환경 영향요인 예시 82
[표 3-1] 혁신 프로세스 단계별 강조되는 학습유형 91
[표 3-2] 혁신 프로세스, 지표 영역, 구성요소: Amabile(1988) 기반 95
[표 3-3] 학습지원 구성요소 예시 통합: 학습지원 원리와 Amabile 기반 모형 97
[표 3-4] 재직자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106
[표 3-5]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 112
[표 4-1] 델파이조사 전문가 패널 구성 119
[표 4-2] 학습지원지표체계로서 혁신 프로세스 단계의 수정: 1차 델파이조사 후 125
[표 4-3] 학습유형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126
[표 4-4] 학습유형 정의: 1차 델파이조사 후 수정안 128
[표 4-5] 재직자 대상 지표 초안: 환경 영역 129
[표 4-6] 재직자 대상 지표 초안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환경 영역 130
[표 4-7] 재직자 대상 지표 초안: 개인 영역 131
[표 4-8] 재직자 대상 지표 초안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개인 영역 133
[표 4-9] 대학생 대상 지표 초안: 환경 영역 135
[표 4-10] 대학생 대상 지표 초안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환경 영역 137
[표 4-11] 대학생 대상 지표 초안: 개인 영역 140
[표 4-12] 대학생 대상 지표 초안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개인 영역 141
[표 4-13] 학습지원지표 체계로서의 혁신 프로세스 단계의 최종안: 2차 델파이조사 후 143
[표 4-14] 학습유형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144
[표 4-15] 재직자 대상 지표 수정안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환경 영역 145
[표 4-16] 재직자 대상 지표 수정안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개인 영역 146
[표 4-17] 재직자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최종안 148
[표 4-18] 대학생 대상 지표 수정안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환경 영역 151
[표 4-19] 대학생 대상 지표 수정안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결과: 개인 영역 152
[표 4-20]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최종안 154
[그림 1-1]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개발의 절차 및 방법 31
[그림 2-1]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강조되는 학습유형 간 관련성: 상호 중복 및 고유성 55
[그림 3-1]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체계 개념 모형 88
[그림 3-2]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지표 초안의 구성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