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45
제1절 문제의식과 연구배경 46
1. 기술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혁신체제 도전과제 46
2. 학습역량 관점으로 바라본 국가발전경로와 도전과제 52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목적 61
1. 본 연구의 개념적 틀 구성 61
제2장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 및 활용 측면 혁신체제 진단과 전망 76
제1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진단과 주요 정책문제 탐색 77
1.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 현황 진단과 시사점 78
2. 우리나라 성인 역량 활용 현황 진단과 시사점 85
제2절 학습역량 관점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발전경로 전망과 시사점 91
1. 학습역량 관점 국가발전경로 전망을 위한 방법론 설계 93
2. 학습역량 관점 국가발전경로 전망과 정책 실험과 시사점 98
제3절 소결 106
제3장 시스템적 관점으로 바라본 우리나라 학습사회 구조 진단과 정책과제 도출 112
제1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및 경력개발을 위한 직업능력개발 현황 분석과 정책문제 탐색 113
1. 우리나라 직업능력개발사업의 현황 분석과 시사점 115
2. 우리나라 직업능력개발사업 부문 정책문제 탐색 126
3. 우리나라 직업능력개발사업 부문 정책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제안 133
제2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을 위한 일학습병행 현황 분석과 정책문제 탐색 139
1. 우리나라 일학습병행제도의 현황 분석과 시사점 140
2. 일학습병행제도의 주요 효과 분석과 시사점 147
3. 우리나라 일학습병행제도 부문 정책문제 탐색과 정책 과제 제안 157
제3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현황 분석과 정책문제 탐색 168
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현황 분석과 시사점 171
2.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정책문제 탐색과 정책과제 제안 180
제4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을 위한 중ㆍ장년층 현황 분석과 정책문제 탐색 185
1. 우리나라 중ㆍ장년층 직업이동경로 현황 분석과 시사점 186
2. 우리나라 중ㆍ장년층의 학습 및 고용 연계 관련 정책문제 탐색과 정책과제 제안 190
제5절 우리나라 성인 역량 개발을 위한 지역 거버넌스 현황 분석과 정책문제 탐색 204
1. 우리나라 지역사회 내 학습 관련 정책과 거버넌스 현황 분석과 시사점 204
2. 우리나라 지역사회 내 학습 관련 정책 및 거버넌스 관련 정책문제 탐색 211
3. 우리나라 지역사회 내 학습 관련 정책 및 거버넌스 부문 정책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제안 214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218
제1절 시스템적 관점으로 바라본 우리나라 학습순환사회 219
제2절 학습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주요 전략과제와 시사점 225
참고문헌 230
1. 문헌자료 231
2. 웹사이트 248
Abstract 249
판권기 252
〈표 1-1〉 WEF의 일자리 미래 전망 예시 48
〈표 1-2〉 2025년까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기술 49
〈표 1-3〉 일자리 대체율 상ㆍ하위 10대 직업 50
〈표 1-4〉 현대적 경력 태도의 선행 및 결과 변인 정리 67
〈표 1-5〉 선형적 학습사회와 학습순환사회 비교 68
〈표 2-1〉 정책 실험을 위한 분석 시나리오 설계 99
〈표 3-1〉 우리나라 직업능력개발사업 체계 현황(2022년 기준) 114
〈표 3-2〉 기업의 교육훈련 시행 여부 116
〈표 3-3〉 재직근로자 자기계발 지원 여부 117
〈표 3-4〉 공동훈련센터의 요건 118
〈표 3-5〉 훈련기관의 요건 119
〈표 3-6〉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구성 현황 120
〈표 3-7〉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구성 현황 122
〈표 3-8〉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현황 123
〈표 3-9〉 직업훈련지원제도 인지 여부 및 활용 여부 125
〈표 3-10〉 숙련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해소 노력(1순위 기준) 126
〈표 3-11〉 사업주 훈련의 이수ㆍ수료 기준 128
〈표 3-12〉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개최 횟수 및 안건의 구성(2017년 기준) 130
〈표 3-13〉 훈련지원금 지급 기준 132
〈표 3-14〉 일학습병행 유형 현황 143
〈표 3-15〉 각 변인의 정의, 측정 도구 출처 및 신뢰도 149
〈표 3-16〉 일학습병행의 효과 분석(1): PSM 후 독립표본 t-test 153
〈표 3-17〉 일학습병행의 효과 분석(2): ANCOVA 154
〈표 3-18〉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자격평가) 미응시 이유 164
〈표 3-19〉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미래 시나리오 169
〈표 3-20〉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 내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 주요 내용 170
〈표 3-21〉 비형식교육 영역별 참여율 171
〈표 3-22〉 비형식교육 참여의 직업 관련 목적 173
〈표 3-23〉 재직자의 직업교육 참여 시 기대 사항 174
〈표 3-24〉 취업자의 평생학습 참여율 174
〈표 3-25〉 재직자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참여 의사 175
〈표 3-26〉 성인 학습자의 타 평생교육기관 대비 대학의 우수성 인식 176
〈표 3-2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참여 결정 시 주요 고려 요인 177
〈표 3-28〉 대학 직업능력 향상 교육이 타 평생교육기관과 차별화되어야 할 측면에 대한 성인 학습자 인식 178
〈표 3-29〉 고등교육기관의 기술변화에 대응한 역량 개발 교육 운영 시 도움 정도에 대한 재직자 인식 178
〈표 3-30〉 중ㆍ장년의 가장 최근 경험한 직업이동경로 187
〈표 3-31〉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산업 현황(2020) 206
〈표 3-32〉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산업 수행 내용과 성과-울산ㆍ경남 사례 207
〈표 3-33〉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개요 208
〈표 3-34〉 지역활력프로젝트사업 지원 사례 210
〈표 3-35〉 지역활력프로젝트사업 인력양성 부문(예시) 210
〈표 3-36〉 양성훈련 수요 상위 5개 직종의 지역별 순위 214
〈표 4-1〉 학습순환사회 형성 측면에서 우리나라 혁신체제의 주요 정책문제 도출 224
〈표 4-2〉 학습순환사회 형성 측면에서 우리나라 혁신체제의 주요 정책과제 제안 225
〈그림 1-1〉 자동화 위험이 높은 직업 비율 47
〈그림 1-2〉 디지털 전환 시대 국가발전경로 52
〈그림 1-3〉 혁신 단계와 학습역량 간 관계 53
〈그림 1-4〉 개별 국가의 추격형 발전 단계 및 혁신 기반 성장경로 모식도 55
〈그림 1-5〉 개별 국가의 발전경로 내 다중균형 57
〈그림 1-6〉 학습역량 전환을 통한 혁신체제 전환 필요성 57
〈그림 1-7〉 우리나라 성인의 메타인지 수준 59
〈그림 1-8〉 우리나라 성인의 일터에서 문제해결활동 59
〈그림 1-9〉 선형적 학습사회에 대한 개념적 설계 63
〈그림 1-10〉 학습순환사회 주요 도식도 72
〈그림 1-11〉 본 연구의 주요 구성체계 및 내용 74
〈그림 1-12〉 본 연구의 주요 영역 및 범위 간 관계 75
〈그림 2-1〉 연령별 인지적 역량 수준 국제비교 78
〈그림 2-2〉 연령별 메타인지 국제비교 79
〈그림 2-3〉 연령별 평생학습 참여율 국제비교 80
〈그림 2-4〉 연령별 사업주 완전지원 교육훈련 참여율 국제비교 81
〈그림 2-5〉 사업주 완전지원 교육훈련 참여율과 평생학습 참여율 간 관계 82
〈그림 2-6〉 연령별 현 직장 근속 국제비교 83
〈그림 2-7〉 연령별 협업능력 국제비교 84
〈그림 2-8〉 연령별 일터에서 문제해결활동 수준 국제비교 86
〈그림 2-9〉 연령별 일터에서 과업재량 국제비교 86
〈그림 2-10〉 연령별 일터에서 시간자율 국제비교 87
〈그림 2-11〉 언어능력 수준과 감가상각률 국제비교 88
〈그림 2-12〉 취업 상태와 미취업 상태 감가상각률 국제비교 89
〈그림 2-13〉 취업 상태와 미취업 상태 감가상각률 격차 국제비교 89
〈그림 2-14〉 방법론 설계 모식도 93
〈그림 2-15〉 최종재 생산업 생산함수 구조 94
〈그림 2-16〉 최종재 생산 및 디자인 산업 생산함수 간 연계 95
〈그림 2-17〉 개인의 노동시장 진입 및 학습 관련 의사결정 모델링 접근 96
〈그림 2-18〉 BAU 대비 설계 시나리오별 GDP 수준 100
〈그림 2-19〉 BAU 대비 설계 시나리오별 새로운 디자인(설계도) 생산 규모 101
〈그림 2-20〉 BAU 대비 설계 시나리오별 디자인 산업으로의 노동자 유입 규모 102
〈그림 2-21〉 본 연구의 주요 방법론적 접근과 주요 요소 간 관계 103
〈그림 2-22〉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역량 공급과 수요의 선순환 영역 인과지도 108
〈그림 2-23〉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역량 공급과 수요의 선순환 영역 정책지렛대 110
〈그림 3-1〉 직업훈련 천명당 예산 124
〈그림 3-2〉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절차 127
〈그림 3-3〉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직업능력개발 영역 인과지도 135
〈그림 3-4〉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직업능력개발 영역 정책지렛대 137
〈그림 3-5〉 연도별 신규 학습기업(약정 체결일 기준) 144
〈그림 3-6〉 연도별 신규 학습근로자(훈련 시작일 기준) 145
〈그림 3-7〉 각 변인에 대한 일학습병행 이수자 집단과 일반 중소기업 초기 경력자 집단의 인식 수준 비교 155
〈그림 3-8〉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일학습병행 영역 인과지도 160
〈그림 3-9〉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일학습병행 영역 정책지렛대 167
〈그림 3-10〉 매치업 운영 분야별 대표 기업 및 교육기관 현황 170
〈그림 3-11〉 비형식교육 프로그램별 참여율(상위 7위) 172
〈그림 3-12〉 고등교육기관의 기술변화에 대응한 역량 개발 교육 운영 시 도움 정도에 대한 재직자 인식 179
〈그림 3-13〉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고등교육기관 영역 인과지도 183
〈그림 3-14〉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고등교육기관 영역 정책지렛대 184
〈그림 3-15〉 이행노동시장의 유형 186
〈그림 3-16〉 중ㆍ장년층 직업이동(고용 연계) 5가지 유형별 특성(사회인구학적 특징, 직업이동 소요 기간) 187
〈그림 3-17〉 중ㆍ장년층의 직업기초능력 188
〈그림 3-18〉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 지원 정책의 Schmid의 이행노동시장 유형별 분석 191
〈그림 3-19〉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중ㆍ장년층 학습 영역 인과지도 193
〈그림 3-20〉 윌리엄 새들러의 제3연령기 194
〈그림 3-21〉 학습순환사회 관점에서 평생직업생애경로 개발을 위한 로드맵(안) 195
〈그림 3-22〉 AI 시대 기업에서 요구되는 스킬 향상 방식의 구분 198
〈그림 3-23〉 중ㆍ장년층 직업이동경로 모니터링 기반의 직업교육훈련 200
〈그림 3-24〉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중ㆍ장년층 학습 영역 정책지렛대 203
〈그림 3-25〉 지역ㆍ산업 맞춤형 훈련사업의 운영 절차 205
〈그림 3-26〉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지역 거버넌스 영역 인과지도 216
〈그림 3-27〉 학습순환사회를 구성하는 지역 거버넌스 영역 정책지렛대 217
〈그림 4-1〉 본 연구 내 제안 학습순환사회 주요 개념과 특성 221
〈그림 4-2〉 학습순환사회 구성 요소와 요소 간 상호작용에 따른 국가 기술학습역량 결정 222
〈그림 4-3〉 시스템적 관점으로 바라본 학습순환사회 주요 구성 요소와 인과지도 수립 223
〈그림 4-4〉 학습순환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대전제와 영역별 전략과제 227